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스페이스 | 리뷰

디자인을 경험하다, i SPACE

2014-10-06


지난 7월 12일 합정역에 복합 디자인 문화 공간 아이스페이스가 문을 열었다. 아이스페이스는 다양한 작가들과의 콜레보레이션 디자인을 보여주는 공간으로 7개층 약 300평 규모의 공간을 통일감과 심플감을 강조해 디자인되었다. 층별 입점한 디자인 제품을 구경하는 것 외에도 공간 디자인을 경험해볼 수 있는 디자인 문화 스페이스를 살펴보자.

기사제공 | 팝사인

information
명칭 : iSPACE
디자인 : ACE Group
시공 : 이디엄

디자인을 경험하는 복합 문화 공간
아이스페이스는 역량있는 국내외 신진 디자이너를 발굴하여 그들의 작품을 전시하고, 다양한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탄생한 제품들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이다. 층간 콘셉트에 맞춰 전시된 제품들을 체험도 가능한 공간이기 때문에 단순히 디자인 제품을 판매하는 공간과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새롭게 런칭되는 작품의 경우는 iSPACE Culture에서 런칭 무대를 선보이는 등 다양한 이벤트로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크게 공간은 문화 행사가 이뤄지는 iSPACE Culure와 편집샵인 iSPACE Design, 전시공간인 iSPACE Gallery, 외식 공간인 iSPACE Eat으로 구성되어 있다. iSPACE Design에서는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제품과 최신 트랜드의 국내외 디자인 제품을 판매하며, iSPACE Eat 카페에서 디자이너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새로운 브랜드가 탄생하도록 디자인을 연구, 개발할 수 있도록 꾸며졌다.


또한 iSPACE를 운영하며 발생한 수익 중 일부는 디자인 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학교 및 관련 단체의 후원에 쓰이며, 이렇게 후원을 받고 성장한 디자이너를 iSPACE라는 공간을 통해 소개하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여 디자인 나눔 사업 또한 진행 중이다.
iSPACE에서 탄생된 신규 브랜드 및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해외 바이어를 초청하여 홍보하고, 해외 전시회에도 출품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도 iSPACE에서 담당하는 몫이다.

다양한 디자인과 색채를 담을 수 있는 SPACE
아이스페이스는 총 7층의 건물에 지하 공간과, 4층을 제외한 7층까지의 건물을 사용 중이다. 전체적으로 화이트를 사용해 통일감과 조화로운 느낌을 주고 있으며, 블랙을 서브 컬러로 사용하여 심플함과 세련됨을 강조하고 있다. 아이스페이스측은 “SPACE라는 단어가 ‘공간’이라고도 쓰이지만 ‘우주’라는 의미로도 쓰인다”며, “어떠한 것도 담을 수 있는 우주 공간처럼, 어떠한 디자인과 색채가 담기더라도 조화를 이룰 수 있는 화이트 톤을 메인 컬러로 사용하였다”고 설명했다. “또한 거울과 가구의 모양을 통해 떠있는 느낌을 주었고, 블랙 컬러를 서브 컬러로 이용하여 적당한 무게를 주고, 모던하고 깔끔한 콘셉트를 지향했다”고 공간 디자인을 설명했다.
특이한 점으로는 iSPACE Design에서 공통적으로 보이는 ‘ㄱ’자 형태의 유리 벽이다. iSPACE측은 “동선분할과 공간분할을 위해 층마다 ‘ㄱ’ 모양의 유리 벽을 두었고, iSPACE의 BI에 나와있는 ‘+’ 심볼을 유리벽과 가구에 입혀서 아이덴티티를 표현했다”고 밝혔다.
실내 조명 또한 천장등 대신 제품을 부각할 수 있는 간접 조명을 활용했다. 전면부가 통유리로 되어 있어 자연광을 최대한 활용했으며, 벽면을 화이트로 채색하여 인공 조명의 역할을 최대한 자제시킨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조명 시스템을 통해 공간 속의 제품에 대한 집중도를 높일 수 있고 통일성을 극대화시킨 것이 특징이다.

심플하고 세련된 픽토그램 선보인 사인물
공간을 최대한 심플하고 깔끔하게 선보이고 있는 iSPACE는 사인물에서도 역시 세련됨 심플함을 표현하고 있다. 대신, 자체 디자인한 픽토그램을 통해 디자인 그룹이라는 공간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사인물이 설치된 공간 또한 화장실과 엘리베이터, 층간 알림 사인으로 최소화 시켰으며, 계단 벽면에는 층별로 다르게 꾸며 층간 차별성을 더했다.
B1층은 Culture홀로 신규 브랜드의 런칭쇼부터 강연, 시연회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해 만든 공간이다. 약 100명의 인원을 수용 가능하며, 패션쇼가 가능한 T자형 무대, 프레젠테이션이 가능한 빔프로젝터와 스크린, 각종 공연이 가능한 조명과 음향시설이 완비되어 있다. 1층은 Mania Shop으로, 대형 및 중소형 피규어, LP등의 희귀음반 등 홍대라는 위치적 특성을 감안하여 매니아층을 위한 디자인 상품이 구비된 공간이다. iSPACE의 2층은 Eat Bistro Cafe로, 외식 공간 외에도 에이스그룹의 히트 아이템인 iFace 휴대폰 케이스를 만나볼 수 있다. 3층에서 6층은 Design Multi-shop으로 다양한 국내·외 디자인 상품도 만날 수 있는 공간이다. 층별로 다른 콘셉트의 제품을 선보이고 있어 재미와 쇼핑을 함께 느낄 수 있는 공간이다.
7층은 Gallery로 iSPACE와 콜라보레이션 하고 있는 브랜드의 스토리와 콜라보레이션 결과물을 볼 수 있는 공간으로 디자인 되었다.

facebook twitter

월간 POPSIGN
SP, Sign, Lighting Design 전문 매거진 월간 <팝사인> 은 국내 최초의 옥외 광고 전문지로, 국내 사인 산업의 발전과 신속한 정보 전달을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또한 영문판 잡지인 발간을 통해 국내 주요 소식을 해외에 널리 소개하고 있으며, 해외 매체사와의 업무제휴 들을 통한 국내 업체의 해외전시 사업을 지원하는 등 해외 수출 마케팅 지원 활동에도 주력하고 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