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8-30
기사제공 ㅣ 월간 bob
Interior & Lighting & Graphic design 미나스 코스미디스 (Minas Kosmidis (Architecture In Concept))
Client RE 카페 (RE café)
Location 테살로니키, 그리스 (Thessaloniki, Greece)
Built area Inside / 65㎡, Outside / 30㎡
Completion 2013년 6월
Photographer 니코스 바브디노우디스, 크리스토스 디미트리오 / 스튜디오VD (Nikos Vavdinoudis, Christos Dimitriou / StudioVD)
카페 겸 바
이 공간은 네 면이 모두 평행하고 세로가 기차처럼 길어 마치 여행을 준비하는 버스 같다. 카페에 들어서면 각기 다른 크기의 무지개색 타일로 앞면이 코팅된 바가 있는데, 이곳에 적혀있는 글자는 그 특유의 서체로 전설적인 밴드 레인보우를 나타내며 그들의 상징성을 강조한다. 또한, 바 뒤쪽에 칠판과 함께 붙어있는 세계지도에는 서로 다른 교통수단에 따른 경로가 그려져 있어 세상을 여행하고자 하는 꿈을 드러낸다. 테이블과 의자로 이루어진 좁은 공간에서 벽에 길게 늘어선 커다란 소파의 위쪽 벽면에는 수십 년에 걸쳐 기술적, 문화적, 인류애적으로 중요시 여겨졌던 다양한 오브제와 필름, 모형에서부터 제품, 상징, 유행, 발견, 혁신 등에 관련된 입체물이 사진처럼 액자에 걸려있다.
위층으로 가기 전, 카페의 오른쪽 면에는 접두어‘ re’로 시작되는 수많은 단어가 정교하게 프린트된 거울과 금속 구조물이 전체 벽면을 구성하고 있는데, 이것은 여행의 순간이 또 다른 차원으로 ‘반사되는’ 거대한 입구와도 같다는 것을 의미한다.
게임, 음악 그리고 지식의 장소라고 이름 붙일 수 있는 뒤쪽의 서재 공간에는 책, 만화책, 엘피판 및 각종 장치가 깔끔하게 정돈되어있고,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애비 로드’ 앨범의 커버 사진에서처럼 건널목을 가로지르는 비틀즈가 바로 위에 위치해있는 것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