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12-02
공간에서의 투명성은 즉물적으로 투명한 것과는 구별되며 투명하더라도 그것이 투명한 효과를 가지지 못한다면 투명성이 성립될 수 없다. 또 그것이 즉물적으로 투명하지 않더라도 공간 안에서 관념적으로 투명한 효과를 가진다면 투명성은 성립된다.
즉, 재료를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투명성을 좌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재료가 가지는 물성, 그것을 비물성화 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인인 빛, 그리고 다른 공간적 위치의 동시적 지각이 가능한 동시성의 개념은 공간에서 투명성이 그 효과를 발휘하게 하는 기본성립 요건이다.
투명성의 표피적 효과는 표피의 물성, 표피의 변형 그리고 시각적 일체감으로 나타나고, 투명성의 공간적 효과는 내부의 연속성, 공간의 확장, 내외의 상호관입을 통해 공간의 운동성과 생동감을 부여한다.
대표적 상업공간의 예인 의류매장에서의 벽(wall)의 기능은 공간의 크기와 위치를 규정하며, 상품의 디스플레이를 돕고 스타일을 구성한다. 이때 보통의 벽은 솔리드(soild) 양상을 띠어 공간을 제한하거나 고객의 시각을 답답하게 하여 단조로운 공간구성의 한계를 드러낸다.
이러한 맥락에서 투명성을 가지는 벽을 구성하기 위하여 스테인리스 스틸 메시를 45㎜ 간격의 격자월(wall)로 구성하여 강한 운동성의 형태로 매장에 관입시켰다. 이중관입 된 메탈월(metal-wall)은 단조로운 기존의 의류매장의 공간을 분할하여 풍성하게 하고 상품진열의 다양성을 꾀할 수도 있으며, 특히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구매심리를 높일 수도 있다. 이 메탈월(metal-wall)을 두 겹으로 처리하여 독특한 투명성을 가진 공간 내 오브제(object)로서의 상품진열 기능과 고객의 동선을 유도할 수 있는 공간의 장치로서의 역할을 부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