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리뷰

2007년 상반기 Good Design 웹사이트

2007-08-14

올해 상반기 우수디자인으로 선정된 웹사이트는 무엇일까? KDAIA(디지털에이전시협회사) 소속의 5개 에이전시에서 GD마크를 획득한 데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GD(Good Design) 마크’란 엄격한 기준을 통해 선정된 우수 디자인 상품과 서비스에 부여되는 국제적인 국가인증마크로 1985년부터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매년 시행하고 있다. 지난해 커뮤니케이션디자인 부문을 신설, 우수디자인 웹사이트에 부여한 결과, 디지털다임의 모토로라코리아 사이트, 바이널의 CGV IMAX, Santa Fe 사이트, 픽스다인의 한국코카콜라 2007 코크플레이 등이 선정되었다.

취재ㅣ 박현영 기자 (hypark@jungle.co.kr)
자료협조ㅣ 디지털다임, 바이널, 이노이즈인터랙티브, 플립커뮤니케이션즈, 픽스다인

사이트명ㅣ 모토로라코리아 웹사이트
URLㅣwww.mymotorola.co.kr
클라이언트 ㅣ 모토로라코리아
담당 에이전시 ㅣ 디지털다임 www.d2.co.kr
제작인원 ㅣ 7명
제작기간 ㅣ 2006. 12 ~ 2007. 2 (약 2.5개월)
오픈일 ㅣ 2007. 3. 9

모토로라코리아 웹사이트의 전체 컨셉은 ‘Motorola Show Case’로, 모토로라의 제품군과 각 제품군의 광고를 전면에 노출하되, 모토로라 특유의 미니멀한 아이덴티티를 반영하여 제품 라인업에 따라 원형의 쇼케이스가 유기적으로 변화하도록 표현했다. 메인 전면에 강하게 부각되는 블랙 컬러의 원형은 모토로라의 로고를 상징하는 것으로, 모토로라의 아이덴티티를 강조하기 위해 그 자체를 메인 모티브로 활용했으며, 제품 정보 페이지에서는 각 제품의 아이덴티티 컬러를 사용했다.

사이트명 ㅣ 2007 코-크플레이
URLㅣwww.cokeplay.com
클라이언트 ㅣ ㈜한국코카-콜라
에이전시 ㅣ ㈜픽스다인 www.pixdine.com
제작인원 ㅣ 25명
제작기간 ㅣ 2006. 9 ~ 2007. 3 (6개월)
오픈일 ㅣ 2007.4.2

올해로 4년째를 맞이한 ‘코크플레이’가 2007년에는 브랜드 메시지 전달과 소비자 이익(user benefit)을 한층 더 강화한 ‘보다 강력해진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진화하였다. 특히, ‘Youth Platform’이라는 컨셉 아래 유저들의 주요 관심사인 게임, 뮤직, 숍을 중심으로 한 입체적인 사이트 전개와 새롭게 제시된 뉴그래픽을 통한 메시지 연출은 코카-콜라가 가진 즐겁고 유쾌한 철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사이트의 전체 테마는 코카-콜라의 글로벌 컨셉이기도 한 ‘Coke Side of Life’로 코카-콜라와 함께하면 즐겁고 행복하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으며, 코크플레이의 공통 테마인 Cokeness(코크니스 : 콜라다운)를 코카-콜라의 브랜드 테마인 ‘Happiness in a Bottle’에 적용하여 코크플레이만의 즐겁고 다이내믹한 느낌으로 표현했다.

사이트명 ㅣ CGVIMAX
URLㅣ www.cgvimax.com
클라이언트 ㅣ ㈜CJ CGV
에이전시 ㅣ 바이널 www.vi-nyl.com
제작인원 ㅣ 4명
제작기간 ㅣ 2005. 10. 1 ~ 2005. 12. 9 (2개월)
오픈일 ㅣ 2005. 12. 12

웹사이트를 통하여 IMAX를 논리적+감성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CGV IMAX라는 새로운 브랜드를 사용자에게 좀 더 친숙하게 하기 위하여 다양한 인터렉션을 활용한 가상체험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IMAX의 웅장한 스크린과 첨단기술, 실제감 등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플래시 기반으로 제작하였으며, 특히 일방적 비주얼 및 정보전달 방식보다는 사용자 조정에 의한 단계별 정보노출방식을 구현했다.

사이트명 ㅣ Santa Fe
URLㅣnewsantafe.hyundaimotor.com/index_sub.html
클라이언트 ㅣ ㈜현대자동차
에이전시 ㅣ 바이널 www.vi-nyl.com
제작인원 ㅣ 10명
제작기간 ㅣ 2006. 2. 20 ~ 2006. 5.31 (3개월)
오픈일 ㅣ 2006. 6. 1

삶을 이끄는 힘에는 열정, 자부심, 가족 등 다양한 가치들이 있고 그 삶의 모습 속에 싼타페가 있다는 것을 주요 컨셉으로 하여, 싼타페의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고 브랜드를 프로모션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싼타페 웹사이트는 ‘싼타페를 상상하다’라는 디자인 컨셉을 극대화하기 위해 스케치 기법을 사용, 감성적 부드러움과 부드러움 속 역동성을 동시에 나타냈고 꿈과 희망을 상징하며 상대적으로 싼타페 비주얼을 돋보이게 하면서도 조화를 이루었다.

사이트명 ㅣ 웹스미디어
URLㅣ www.websmedia.co.kr
클라이언트 ㅣ 웹스미디어컴퍼니
에이전시 ㅣ 플립커뮤니케이션즈 www.pulipinc.com
제작인원 ㅣ 5명
제작기간 ㅣ 2007. 1. 15 ~ 2007. 3. 17 (2개월)
오픈일 ㅣ 2007. 3. 21

미디어 전문 그룹 웹스미디어는 획일적인 기업 소개형 사이트에서 벗어나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진화하는 미디어 그룹의 특성 그 자체를 기업 사이트에 반영해 보자는 취지로 제작되었다. 이러한 기본 안을 토대로 ‘오감’과 ‘직감’을 컨셉화한 오감 교류의 창, 웹스미디어 이야기는 “우리의 5+1을 찾아보자”는 메시지에 따라 감각 속 감성 끌어내기, 즉 여섯 번째 감각에 감성메시지를 담아내는 것으로부터 출발했다.
감각 속 감성 끌어내기는 긍정적이며,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오감과 직감을 나타낸 픽토그램으로 보여주고, 감정 메시지와 감각 컬러를 더하는 것이었다. 이는 미디어에 따뜻하고 인간적인 스토리를 불어넣어 머리보다 가슴으로 이야기하고, 감각을 통한 서로의 감성을 교류하는 웹스미디어를 나타낸 것이다.

사이트명 ㅣ 티스타일 인터페이스
(T Style Interface Guidelines)
클라이언트 ㅣ SK텔레콤
에이전시 ㅣ 이노이즈 인터렉티브 www.innoiz.com
제작인원 ㅣ 11명
제작기간 ㅣ 6개월
오픈일 ㅣ 2006. 10. 31

티 스타일 인터페이스는 SKT의 브랜드 전략을 휴대폰에 적용한 GUI와 AUI(Auditory User Interface)로, 고객의 삶의 일부인 휴대폰에 SKT 브랜드를 적용시켜 고객들이 보다 밀접하게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SKT 브랜드의 6개 추상적 아이덴티티를 티 스타일 인터페이스 에 적용시키기 위해 4가지 시각적 키워드로 변환하여 GUI 톤과 매너를 표현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였다.
이러한 과정은 티 스타일 인터페이스 개념을 SKT가 추구하는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라는 컨셉에서 보다 시각적인 개념인 ‘미래지향적 공간’으로 치환시키기 위함이다. GUI 컬러는 SKT 브랜드의 BI 컬러를 기초로 하고, AUI 역시 이미 고객에게 각인된 SKT의 TV광고 사운드를 모티브로 하였다.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