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리뷰

로드뷰 서비스의 새로운 아이템

2011-04-11


실제 거리 사진을 촬영해 지도에 접목시킨 로드뷰(road view)서비스가 포털 사이트의 새로운 ‘재료’가 되고 있다. 막대한 비용과 높은 기술력이 동원되는 만큼, 검색 서비스부터 증강현실까지 여러 가지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이 적용되는 좋은 소스가 되기도 하는 것. 국내 로드뷰 서비스의 선두주자로 과거 사진 서비스부터 증강현실을 이용한 홍보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펼쳤던 다음이 이번에는 문화재청과 손을 잡았다.

에디터 | 최동은(dechoi@jungle.co.kr)


다음커뮤니케이션은 360도 파노라마 실사지도 로드뷰를 통해 실제 문화유산을 볼 수 있는 ‘Daum 문화유산’을 정식 오픈했다. ‘Daum 문화유산’은 다음커뮤니케이션과 문화재청이 업무 협약을 통해 문화재 정보, 문화유산 로드뷰 탐방, 사진, 블로그 리뷰 등을 제공하는 문화유산 포털 서비스.

우선적으로 공개된 서비스에서 사용자들은 경복궁, 창덕궁, 덕수궁, 창경궁의 4대궁과 종묘를 살펴볼 수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국내 주요 문화유산의 외부 모습뿐만 아니라 왕의 편전인 경복궁 사정전, 왕의 침전인 경복궁 강년전, 각종 의식과 외국 사신 접견 장소인 창덕궁 인정전 등 다음 문화유산 서비스에서는 미공개 되었던 문화재의 내부 모습과 소품, 유물들을 샅샅이 살펴볼 수 있다. 2차원의 교과서로만 문화유산들을 접했던 학생들에게 앉은 자리에서 눈 앞에 보이는 것처럼 생생하게 현장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된 것이다.


Daum 문화유산 서비스는 크게 시대별, 종목별, 지역별로 문화재를 검색할 수 있는 ‘문화재 찾기’, 문화재 사진을 찍어 올릴 수 있는 ‘사진 올리기’, 내가 올린 문화재 사진을 삭제 및 관리할 수 있는 ‘My 사진첩’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에어테그 형태의 유물정보 보기 기능을 제공해 용마루, 취두 등 찾아보기 어려웠던 정보를 클릭 한 번으로 확인할 수 있게 했다.

다음과 문화재청은 올해 4대궁과 종묘에 대한 서비스에 이어 내년에는 조선왕릉, 석굴암 등의 세계유산과 경주, 부여, 공주, 익산 등의 고도(古都)를 대상으로 DB를 구축, 서비스 하는 방식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갈 예정이라고 한다. 일반인이 접근하기 어려워하는 문화유산이라는 대상과 인터넷 서비스의 만남이 어떤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을지 기대되는 바이다.



Daum 문화유산 바로가기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