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9-02
올해 칸 광고제 옥외 부문의 출품작은 총 4,667편이다. 대부분의 수상작은 인쇄광고를 그대로 포스터 등의 평면적인 옥외광고로 바꾼 것들이다. 오늘 살펴볼 옥외광고 수상작은 이처럼 단순히 인쇄광고를 그대로 가져온 것들은 제외하고 옥외매체 자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한 것들이다.
이는 기존의 옥외매체 특성을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는가와 매체 자체를 새롭게 개발한 것들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매체를 개발했거나 기존의 옥외 매체라도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했느냐에 따라 색다른 아이디어로 발전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제 누가 뭐래도 전통적인 매체보다는 새로운 매체의 개발이 광고계의 커다란 이슈가 되었고 그런 점에서 매체 그 자체가 이미 ‘크리에이티브’라고 하겠다.
글_양웅 / 금강기획 ECD
STREET BUILDING
건물이 마치 레고 블록 장난감으로 지어진 것처럼 보이게 건물 옆면을 처리하고 레고 조각 사진을 포스터로 붙여 놓았다. 옥외광고 부문 그랑프리상을 받았다.
광고주: LEGO
광고회사: SILFA OGILVY & MATHER SANTIAGO
국가: CHILE
수상: Grand Prix
FRESCO AIRPORT
오스트리아 빈의 리히텐슈타인 박물관의 새 단장과 개관에 맞추어 빈 공항을 프레스코 벽화처럼 단장하였다. 외국인들이 입국하면서부터 관심을 끌고자 하는 것이다.
광고주: LIECHTENSTEIN MUSEUM
광고회사: WIEN NORD PILZ Vienna
국가: AUSTRIA
수상: Gold Lion Campaign
FRESCO TAXI
공항 장식에 그치지 않고 공항 택시 천정도 벽화로 장식, 흥미를 더욱 일으키게 한 것이다.
광고주: LIECHTENSTEIN MUSEUM
광고회사: WIEN NORD PILZ Vienna
국가: AUSTRIA
수상: Gold Lion Campaign
LIGHTBULB
빌보드 밑을 사람이 지나가면 실제로 전구에 불이 들어오게 작동되는 광고이다. 이코노미스트를 읽으면 그만큼 현명하고 아이디어가 반짝인다는 의미일 것이다.
광고주: THE ECONOMIST
광고회사: ABBOTT MEAD VICKERS. BBDO London
국가: UNITED KINGDOM
수상: Gold Lion
PENDULUM
작년 미국 대통령 후보로 각축을 벌였던 공화당의 조지 부시와 민주당의 존 케리. 타임지는 시계추 모양으로 움직이는 표지를 만들어 그들의 격전과 각각의 인물에 대한 공정한 보도를 전달하고 있음을 표현하였다. 심사위원장에 따르면 그랑프리 레고와 끝까지 각축을 벌인 작품.
광고주: TIME MAGAZINE
광고회사: FALLON NEW YORK
국가: USA
수상: Gold Lion
IMPOSSIBLE SPRINT
작년의 수직으로 매달려 하는 축구에 이은 작품으로 이번에는 수직 달리기이다. 이벤트로 행하는 광고로 건물 벽을 타고 내려오는 경기를 통해 불가능에 도전하는 스포츠 정신을 표현하였다.
광고주: ADIDAS
광고회사: TBWA JAPAN Tokyo
국가: JAPAN
수상: Silver Lion
TRIM LINE-TRANSIT
강화유리의 안전성을 표현하기 위해 유리 사이에 지폐를 가득 넣어놓았다. 절대 깨고 가져갈 수 없다는 자신감을 표현한 것이다. 참고로 맨 위의 지폐들만 진짜고 쌓인 돈들은 가짜라고 한다.
광고주: TRIM LINE
광고회사: RETHINK Vancouver
국가: CANADA
수상: Silver L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