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6-13
레고는 세계의 어린이들에게 인기를 오랜 시간 사랑을 받고 있는 완구 브랜드다. 아이들을 위한 완구지만 완구라 하기엔 너무 뛰어난 디자인으로 시선을 사로잡는 것이 사실이다. 알록달록한 컬러의 조합과 작고 귀여운 다양한 캐릭터는 수집을 하기에도 안성맞춤. 오랜 시간 질리지 않는 레고의 비결은 디자인경영에 숨어있다. 29번째 디자인경영을 통한 해외 기업 성공사례로 LEGO를 소개한다.
기사제공 | 디자인DB (designdb.com)
디자인경영을 통한 해외 기업 성공사례
29 LEGO
기업개요
․ CEO : Ole Kirk Christiansen
․ 설립연도 : 1932
․총자산 : 95억2천6백만 덴마크 크로네 (1조8천 918억 6천360만원)
․순수익: 13억5천2백만 덴마크 크로네 (2천680억5천720만원)
덴마크에 본사를 둔 세계 6위의 완구업체 LEGO는 최근 사내 디자인 부서의 프로세스를 크게 변화시켰으며 이는 현재 기업 전체의 혁신을 창출하는 도구로 사용되고 있음
디자인 중심 프로세스
① D4B(Design for Business) 프로세스
- 기업 목표와 디자인 전략의 방향에 일관성 부여
- 디자인, 마케팅, 프로덕트 매니저를 포함하는 주요 프로젝트 팀 내의 협력 증진
- 프로세스 기간 동안 동료들과 D4B 멤버들이 챌린지 세션 운영
- 여러 번의 평가와 의사결정과정을 거치는 표준화된 제품개발 작업순서 개발
- 디자인 과정에서 생산된 결과물 발표에 있어 서로 다른 프로젝트와 옵션을 공정하게 비교하기 위한 표준화된 프로세스 확립
② 조직구성
- 덴마크 Billund 레고 본사 디자인팀에는 15개 국적 120명의 디자이너가 소속되어 있다. 15명의 디자이너가 영국에서 근무하고 있고 기타 주요 해외시장 및 지역에 지사들이 분포해 로컬마켓 소비자 취향에 맞는 아이디어를 개발하거나 새로운 트렌드와 기술 모니터링을 하고 있음 (일본 지사
의 경우가 이에 해당)
- 개별 디자인 프로젝트의 경우, 주요 팀들은 매트릭스형 조직 내에서 운영되며 각 팀에는 마케터, 프로젝트 리더, 디자인 매니저가 관여
- 구조 내에서 일어나는 개별적 활동들에 일관성을 부여하고 부서 간 협력이 증진될 수 있도록 촉진하는 방법이자 툴로써 D4B가 사용
③ LEGO 디자이너
전통적으로 LEGO는 다양한 분야 출신의 스태프를 고용하며 디자이너의 창의력을 가장 중시해왔으나, 최근에는 보다 보편적 의미의 디자인 학습을 통해 훈련된 전문디자이너를 채용하는 경향
디자인 경영 전략
① LEGO 디자인의 진화
- LEGO는 영국, 미국, 독일의 여러 대학들과 지속적으로 협업하고 있으며 1984년에는 MIT 미디어 랩과 공동으로 연구개발 진행
- 이 때 진행된 리서치의 상업적 성과물은 자사의 마인드스톰(Mindstorms) 시스템에 반영됨. 마인드 스톰(Mindstorm) 시스템은 센서, 작동기, 프로그래밍 가능한 제어장치 등을 포함한 고급 키트로써
사용자들은 이 시스템을 통해 환경을 감지하고 이에 반응하는 로봇 시스템을 디자인, 제작, 프로그래밍 할 수 있음
② 디자인 프로세스의 진화
- 디자인부서의 개발 프로세스는 기업 전체의 혁신을 위한 방법적 모델로 사용되고 있음. 이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3가지 장치인 혁신 모델, 기초내용 개요, 로드맵은 D4B를 구성
- 로드맵은 각 단계를 서로 어떻게 연계할지 기획하는 것을 돕는 벽보 형태의 장치
- 프로세스가 진행되는 동안 디자인뿐 아니라 프로젝트 내에서 일어나는 다른 활동내역들도 동일한 로드맵 상에 업데이트 되어 전체적인 발전상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음
- 목표설정과 프로젝트에 대한 협의를 하는 초기 단계를 거쳐야 콘셉트를 구체화시킬 디자인 툴과 스킬을 필요로 하는 단계가 시작
디자인 경영 성과
① 성과분석
- LEGO의 2006년 수익은 8억 2천 3백만 덴마크 크로네로, 이전 해에 비해 11% 상승
- 이윤은 13억 4천 8백만 덴마크 크로네로, 이는 그 전 해에 비해 19.5% 상승
- 전 세계적으로 5,000명의 직원이 LEGO에서 근무
- 미국, 독일을 포함 130개 이상의 국가에 자사 제품을 수출
② 도전과제
- 컴퓨터 기반의 아동용 완구업계의 급속한 성장과 개발도상국 노동력을 통한 전통적 완구 생산비의 절감, 이윤은 높이고 판매가는 낮추려는 소매업자들 사이의 극심한 경쟁
- 디자인팀은 제품 자체에 과도하게 집중되어 있던 혁신에 대한 접근방식에서 벗어난, 부서를 전문화하는데 일조하고, 좀 더 효율적으로 디자인 리소스를 활용하는 동시에 시장에서의 제품 영향력을 높일 수 있는 총체적인 디자인적 사고가 필요
<본 「디자인혁신 성공사례집」은 2000년~2008년까지 9년간 지식경제부에서 시행한 디자인 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은 기업으로 상품화 후 매출액이 급격히 상승한 기업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디자인경영대상에 선정된 디자인경영 성공사례>
와
<디자인경영을 통한 해외기업의 성공사례>
를 추가하여 기업의 다양한 디자인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기존 디자인경영 사례들이 주로 해외 또는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져 실제 국내 중소기업들이 벤치마킹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는 점을 고려하여, 본 사례집은 중소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 기업들이 디자인경영 노하우를 빠르게 습득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본 보고서를 통해 디자인이 기업경영의 핵심역량임을 이해하고 적절한 디자인경영 방향을 모색하는데 활용서가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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