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리뷰

경영을 디자인하라, 디자인경영

2011-04-06


디자인은 제품, 건축 등 물리적인 것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제품을 넘어 조직을 디자인하고 기업을 디자인하는 디자인. 많은 기업들이 실로 디자인경영을 통해 새로운 면모를 선보이고 더 성공적인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애경산업도 그 중 하나다. 디자인 역할의 강화를 통해 디자인 경영을 실천한 애경산업은 Innovation oriented design 시스템, 디자인리더십 기반 구축 등을 통해 디자인경영을 실천했다. 대한민국 디자인경영대상사업에 선정된 디자인경영사례로 애경산업을 소개한다.

기사제공 | 디자인DB (designdb.com)

대한민국 디자인경영대상사업에 선정된 디자인경영 성공사례
25 애경산업


기업개요
․대표 : 최창활
․설립 : 1985년
․주소 : 서울시 구로구 구로동 82
․종업원 수 : 657명
․전체매출액 : 3,238억 원(2008년)
․디자이너 수 : 23명
․총종업원수 : 657명

디자인 경영전략
① 디자인 역할 강화를 위한 경영조직의 디자인부서 독립: 조직 혁신, 디자인 클러스터, 제품 개발 혁
신, 시스템 혁신을 통해 차별화된 디자인 경영 실천


(1) IOD(Innovation Oriented Design) 시스템 구현
: 전 부문의 혁신에 디자이너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기존이 문제점들에 대한 창의적 해법을 제

(2) 디자인 Integrator 양성
: 인재양성 프로그램 DIP(Design Integrator education Program) 운영을 통한 총체적 전문가 양성 및
디자인 리더십 기반 구축


3) 디자인 리더십 기반의 스피드 경영
- 마케팅, 디자인, 포장개발 등 유관 부서들과의 이노베이션 랩(Innovation Lab)실행
- 선행디자인과 디자인 라이브러리(design library) 구축을 통한 기존제약들의 해결책 제안
- 애경의 스피드 경영을 위한 혁신 프로세스의 중추적인 역할 담당


(4) 디자인 기반의 신 가치 창출
- 기존 시장의 전략적 리포지셔닝
- 신규 시장 개척, 생활문화 창조
(5)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산학협동 프로젝트, 글로벌 통신원
등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자료를 공유, 폭넓은 아이
디어 확보

② 디자인경영 로드맵


디자인 경영성과
① 브랜드 이노베이션
(1) 기능에 감성적 가치를 더한 브랜드 이노베이션 디자인 정립
: 소비자에게 친숙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유지 및 디자인개선
(2)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인테리어 소품 개념의 주방세제 출시로 니치마켓 공략


② 시장점유율 확대
- 디자인경영을 통한 애경의 시장점유율 상승효과
: 트리오, 2080 치약 등 시장점유율 1위


③ 매출증대
(1) 스파크 드럼 2.3kg의 경우 출시 후 매출액 171.7% 성장
·2006년 39억 → 2007년 67억 → 2008년 86억
(2) 메이크업 아티스트와 협업을 통한 홈쇼핑화장품 판매
·2008년 분당 효율 600만원 → 2009년 분당효율 1,000만원
·2009년 미용부문 최초 1,000억 매출 달성


④ 국내외 디자인공모전 수상
- 우수디자인(GD)상품 등 국내 디자인공모전 선정 40건
- 2008 팬타어워드(pentawards) 생활용품 카테고리 최고상 등 3건 수상
- 2005 IF 친환경 Coating Material 수상


⑤ Cost Cutting
- 개발 일정단축 시스템을 구축하여 스피드 경영 지원
- 기존 개발 기간/비용 대비 40~60% 절감 효과
- 디자인 개발 시 예상되는 문제점 사전 점검으로 개발비용 최소화

<본 「디자인혁신 성공사례집」은 2000년~2008년까지 9년간 지식경제부에서 시행한 디자인 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은 기업으로 상품화 후 매출액이 급격히 상승한 기업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디자인경영대상에 선정된 디자인경영 성공사례> 와 <디자인경영을 통한 해외기업의 성공사례> 를 추가하여 기업의 다양한 디자인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기존 디자인경영 사례들이 주로 해외 또는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져 실제 국내 중소기업들이 벤치마킹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는 점을 고려하여, 본 사례집은 중소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 기업들이 디자인경영 노하우를 빠르게 습득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본 보고서를 통해 디자인이 기업경영의 핵심역량임을 이해하고 적절한 디자인경영 방향을 모색하는데 활용서가 되길 바란다.>

본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디비닷컴(www.designdb.com)에서 제공한 자료이며, 상기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의 동의 없이 무단으로 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