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그래픽 | 리뷰

사각(四角)탈피! 고품격 웨딩 선언

2005-02-15


누구나 한번쯤은 영화에 나오는 야외 결혼식을 꿈꿔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쉐라톤그랜드워커힐 웨딩홀은 최상의 시설과 한강의 아름다운 전망이 있는 웨딩 공간(Walkerhill Vista Hall), 푸른 숲과 잔디에 둘러싸인 최고의 야외 웨딩 공간(Jade Garden) 등을 갖춘 웨딩 명소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워커힐 웨딩의 품격에 걸맞는 홍보용 브로슈어가 제이투커뮤니케이션에 의해 제작되었다.
품격 있는 워커힐 웨딩홀의 이미지와 잘 맞는 ‘워커힐 웨딩홀 세일즈킷’은 무엇보다 절제된 화려함을 지닌 고급스러운 미니 브로슈어로 기존의 사각형 형태를 탈피하여 십자형태의 제단방식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크리에이티브한 발상의 전환을 가져온 워커힐 웨딩홀 세일즈킷이 제작되기까지의 모든 것을 공개한다.

취 재 | 박현영 기자 (maria@yoondesign.co.kr)

제이투커뮤니케이션에서 제작한 워커힐 웨딩홀 세일즈킷은 그 동안 브로슈어, 포스터, 애뉴얼리포트 등 기업홍보와 관련한 다양한 프로젝트가 지닌 정형화된 틀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의욕에서 시작되었다.

모든 호텔 웨딩 브로슈어의 공통점은 고급스러움일 것이다. 보통의 경우 많은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다 보면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는 다소 부자연스럽게 느껴지기도 한다.
그래서 워커힐 웨딩홀 세일즈킷은 방대한 정보를 담기보다는 절제된 표현을 통하여 정보전달 효과를 높이고자 한 부분이 여타 호텔의 웨딩 브로슈어와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다.

워커힐 호텔의 웨딩 브로슈어는 처음 기획단계에서부터 절제된 공간 안에 웨딩 만이 가지고 있는 미적인 부분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기획 초기단계에서부터 제본형식 및 용지, 색도, 텍스트(TEXT)의 양 등 제작 사양과 관련하여 클라이언트인 워커힐 호텔측에 상세히 제시한 후, 상호 협의를 통하여 확정, 실 제작을 할 수 있었다.

워커힐 웨딩홀 세일즈킷은 동종업계 호텔의 웨딩과는 다른 특별함을 표현하기 위하여 우선 제본방식에서부터 고정관념을 탈피, 시각적인 부분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십자형태의 제본방식을 선택함으로써, 개별적으로 나뉘어진 정사각형 페이지에 컨텐츠를 배분하여, 가독성 및 주목성에 중점을 두어 혼돈을 피하고자 하였다.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판형에서 벗어나 목적에 부합되는 판형 및 사이즈를 제안한 것.

정사각형으로 구성된 각각의 페이지는 크게 앞면과 뒷면으로 나눌 수 있다. 표지를 포함한 앞 부분은 워커힐 호텔 웨딩의 슬로건인 “Your dreams into reality”와 “Marry me @ Walkerhill” “Memories for a lifetime”과 같은 서브 슬로건을 각각의 페이지에 적용하여 임팩트있게 표현하였고, 동시에 은유적으로 이미지를 적용하여 워커힐 웨딩 만의 특별함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또한 뒷면에는 워커힐 웨딩의 개요, 특징, 서비스에 대한 내용들을 각각의 독립된 컨텐츠로 구성하였고, 중앙의 페이지는 워커힐 호텔의 슬로건을 반복하여 강조함으로써 워커힐 웨딩에서 느껴지는 소중함과 특별함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뒷면의 페이지는 워커힐 호텔만이 제공하는 다양한 웨딩 홀을 소개하는 Wedding Venue,
웨딩 문의 및 상담서비스를 해주는 Wedding Reservation Center 및 PWP(Private Wedding Planner)& Wedding Coordinator에 대한 소개를 하는 Wedding Services,
워커힐 호텔에서 결혼 시 고객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을 소개하는 Wedding Benefits,
컬러 웨딩, Bridal Shower, 리마인드 웨딩 등과 같은 이벤트를 소개하는 Special Wedding Theme 등이 있다.
그리고 중앙에 위치한 페이지에는 워커힐 호텔 웨딩의 슬로건(Your dreams into reality)과 영화 속에서나 볼 수 있었던 특별한 테마 웨딩을 워커힐에서는 현실로 느낄 수 있음을 표현하였다.
즉 상,하 면에서는 웨딩 공간과 서비스를 부각하였고, 좌,우 면에서는 워커힐 웨딩에서만 제공 받을 수 있는 차별화 되고 특별한 웨딩 서비스에 대한 컨텐츠로 구성을 하여, 워커힐 웨딩에 관한 정보를 함축적으로 인지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워커힐 웨딩의 특징은 어떤 것인가? 그 특징을 브로슈어에 담기 위해 특별히 신경을 쓴 부분은?

워커힐 호텔은 국내 최초로 6성 호텔(Six star)과 5성 호텔(Five star)이 공유되는 곳이다.
요즘 들어서는 평생 한번뿐인 웨딩을 특별하고, 오래도록 기억되도록 색다르면서도
고급스럽게 하고자 하는 니즈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다른 호텔의 경우, 웨딩홀이 한정되어 있지만, 워커힐 호텔의 경우는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장소 및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착안하여 워커힐 웨딩의 전체적인 컨셉을 고급스러움과 간결함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였고, 워커힐 웨딩의 정보전달 효과를 높이고자 타이포그라피의 가독성 및 각 섹션의 특징(Wedding Venue, Wedding Service, Wedding Theme, Wedding Benefits, Wedding Intro etc…)을 부여하여 디자인의 심미성을 최대한 표현하고자 하였다.


와인 컬러를 주 메인 컬러로 한 이유는?
단 한번뿐인 영화 같은 웨딩! 특별한 웨딩을 꿈꾸는 이들을 위해‘워커힐 웨딩’만의 컬러를 개발해야만 했다.
와인을 진정으로 즐기는 사람들은 그 맛보다도 은은한 향기와 다양한 그 컬러에 매료되어 매니아가 된다고 한다. 핑크빛 보다는 진하고 화려하지만 깊이를 느낄 수 있고 절제됨을 표현할 수 있는 컬러 즉, 워커힐 웨딩만의 품위와 고급스러움, 다양성을 반영할 수 있는 컬러로 '와인 컬러'를 선택하였고 절제된 화려함을 표현하기 위해 서브컬러를 펄 핑크로 선택하였다.

또한 웨딩만이 가지고 있는 고급스러움, 부드러움, 그리고 미적 아름다움을 와인 컬러를 통하여 은유적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모든 색이 그러하듯 와인 컬러 또한 종이의 색상, 성질에 따라서 표현의 차이가 크다. 고급스럽고 은은한 분위기의 연출을 위해 용지는 백색용지가 아닌 미색용지를 선택하였으며, 와인 컬러에 약간의 은펄을 적용하여 저채도이면서도 명도 효과를 높이고자 했다. 대개의 경우 와인 컬러는 적색에 가까운 컬러로 인식을 하겠지만, 은펄을 가미함으로써 워커힐 웨딩만의 특별한 컬러를 표출하고자 하였다.

워커힐 웨딩 B.I도 담당하였는데, 그 주요 특징은 무엇인가? 그리고 각각의 영문, 한글 타이포그라피의 특징은 무엇인가?

'웨딩상품의 명품'으로 이미지를 재정립하여 탄생한 ‘워커힐 웨딩’의 B.I는 기존의
쉐라톤그랜드워커힐의 클래식한 이미지와 ‘워커힐 웨딩’만의 품위와 고급스러움, 다양성을 그 의미에 반영시켜 serif type(세리프 타입)의 로고 마크로 제작되었다.

각 첫 글자의 가리워진 부분과 선의 의미는 '결혼'이라는 의미를 은유적으로 표현하여 '반쪽'에 대한 노스텔지어, 혹은 보이는 부분과 보이지 않는 내면적인 부분도 다 하나가 된다는 의미를 표현한 것이다.

타이포그라피의 특징으로는 우선 세리프(serif) 즉, 명조체와 산세리프(san-serif) 즉, 고딕체의 조화에 있다. 웨딩에서 느껴지는 고급스러움, 섬세함 등을 표현하고자 B.I에서는 세리프의 느낌을 살렸고, 브로슈어, 메뉴, 결혼식 진행순서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에는 세리프와 산세리프를 조화롭게 적용하였다.

브로슈어의 예로, 각 컨텐츠에 해당되는 영문 타이틀 부분은 산세리프 즉, 고딕계열의 폰트를 적용하여 가독성 및 주목성에 중점을 두었으며, 본문에 적용된 한글폰트는 세리프에서 느껴지는 부드러움을 웨딩의 느낌과 함께 조화를 이루고자 하였다. 각각의 국문, 영문 타이포그라피에 볼륨감 즉 강, 약의 느낌을 주어 보는 이로 하여금 혼돈을 피하고 정보 전달기능에 충실하고자 하였다.

이국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는 비주얼이 마치 로맨틱 영화를 연상시키는데,
브로슈어에 사용된 비주얼 이미지는 어떻게 제작하였는가?

비주얼 이미지는 우선 워커힐 호텔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료를 기초 자료로 분석하여 selecting 하였다. 수 많은 이미지 컷들을 보면서, 각기 다른 목적의식으로 촬영된 원색 사진들이었기에 개별적으로 선택을 했을 때의 느낌이 브로슈어 안에서는 다소 산만하게 느껴져 보였다.
이러한 산만한 느낌들에 통일감과 고급스러움을 부여하기 위하여, 원래의 이미지가 가지고 있는 원색느낌을 과감이 버리고, 모노톤을 적용하여 부드러우면서도, 간결한 웨딩의 은은한 분위기를 살리고자 하였다.

워커힐 웨딩홀 세일즈킷을 제작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이 있다면?

금번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제이투커뮤니케이션의 직원들은 모두 미혼이다.
미혼이었기에, 누구나 한번쯤 꿈꾸는 영화와 같은 웨딩을 현실적으로 풀어내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다른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기획단계에서 결과물이 완성되기까지 무수한 시행착오와 난관들을 부딪치게 되었다. 그러나 금번 웨딩 세일즈킷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오랜만에 우리 스스로의 마음속에 잠재해 있던 크리에이티브적인 모습들을 통해 행복해 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던 것 같다.
또한 우리의 모든 제안 사항을 즐겁고 유쾌하게 받아들여 준 워커힐 웨딩 관계자분들이 계셨기에 지금의 좋은 결과물이 탄생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오랜만에 느껴보는 서로 한 곳을 향해 마주보는 느낌이라고나 할까?
그리고 제작과정에서 발견 될 수 있는 오류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심혈을 기울였는데, 십자 형태의 판형 및 와인 컬러를 표현하기 위해 여러 번 반복적으로 시행되었던 샘플작업도 기억에 남는다.
천재는 노력하는 자를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이길 수 없다고 했다.
과거에도 그랬듯이, 그리고 앞으로 많은 프로젝트들을 진행해 가면서, 지금의 우리 일을 즐기는 디자이너가 많이 생겨났으면 좋겠다.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