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프로덕트 | 리뷰

2011 서울모터쇼를 빛낸 BEST CAR

2011-04-12


지난 4월1일부터 10일까지 킨텍스에서 ‘진화, 바퀴 위의 녹색혁명’이란 주제로 열린 2011 서울모터쇼에서 콘셉트카(Concept Car), 일반 승용차(Passenger Car), 친환경 그린카(Green Car) 등 3개 부문에 대해 ‘2011서울모터쇼를 빛낸 베스트카(Best Car)’를 선정, 발표했다. 자동차의 미래를 볼 수 있는 콘셉트카 부문에서는 한국지엠이 출품한 ‘미래(Miray)’가 선정됐으며, 일반승용차에는 닛산의 ‘큐브(CUBE)’가, 친환경 그린카에는 기아자동차의 ‘K5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각각 선정됐다.

기사제공 │ 디자인DB (designdb.com)

콘셉트카 부문 베스트카로 선정된 한국지엠의 ‘미래(Miray)’는 한국지엠의 선행디자인 스튜디오에서 개발을 주도했고,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기술과 앞선 디자인을 결합시켜 쉐보레 특유의 디자인 요소와 미래 디자인 비전을 구체화 시킨 콘셉트카로 2011서울모터쇼를 통해 세계 최초로 공개되었다. ‘미래’는 쉐보레 브랜드의 역사적인 스포츠카에서 모티브를 얻어 디자인 되었다.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을 사용한 측면의 에어로다이나믹한 동체는 제트기의 모양과 흡사하게 디자인 되었으며 수직오픈형 시저 도어(Scissor Door)를 통해 독특함을 높였다. 또한 ‘미래’는 1.6kwh 배터리를 사용해 두 개의 15kw 전기모터를 가동시켜 시내 주행 시에는 전기모터의 구동으로 배출가스 없이 주행이 가능하며, 스포츠 드라이빙 시에는 후면의 1.5리터 터보차저 엔진이 전기모터와 함께 구동되어 후륜 구동이 가능하다.

일반승용차 부문 베스트카로 선정된 닛산의 ‘큐브(CUBE)’는 아이코닉 모델로 2011 서울모터쇼를 통해 국내에 최초로 공개되었다. 큐브는 비대칭의 신선한 디자인과 기능적이면서 세련된 공간구성, 혁신적인 주행환경을 바탕으로 젊은 세대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모델이다. 그리고 디자인, 활용도, 연비 부문에 있어서 업그레이드 된 닛산의 제3세대 모델이다. 또한 긴 휠 베이스는 넓은 실내 및 트렁크 공간을 확보해 실용성까지 갖추었으며 여기에 다양한 용도의 수납 공간과 독특한 차량 색상으로 남다른 감성품질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4기통 1.8리터 엔진과 CVT(무단변속기) 미션을 채용했다.

친환경 그린카 부문 베스트카로 선정된 기아자동차 ‘K5 하이브리드자동차’는 기아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독자 개발한 병렬형 하드타입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해 경쟁 차종보다 우수한 성능을 확보한 기아자동차의 첫 양산형 하이브리드 모델로 2011서울모터쇼를 통해 국내에 첫 선을 보였다. ‘K5 하이브리드’는 성능과 연비개선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하이브리드 전용 파워트레인인 누우 2.0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 30kw급 전기모터 등이 적용되었고 엔진 출력 150마력, 전기모터 출력 41마력 등 총 191마력의 최고 출력을 갖추었다. 또한, 연비 면에서도 21.0km/l를 달성해 동급 하이브리드 모델 대비 최고의 경제성을 확보했으며, 세계 최초로 270볼트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를 장착해 중형급 하이브리드 차량에 걸맞는 출력을 실현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모터쇼조직위원회는 자동차업계의 사기진작과 기술개발 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해 2011서울모터쇼를 방문한 국내 전 일간지, 방송, 자동차 관련 전문지 및 월간지 보도기자 등 내외신 보도진의 설문조사를 통해 서울모터쇼를 빛낸 베스트카’를 선정했다. 2011서울모터쇼의 베스트카 시상식은 4월 4일 모터쇼가 열리고 있던 킨텍스에서 지식경제부 장관상을 수여했다.

서울모터쇼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지식경제부가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관람객에게 사상 최대 규모의 신차 및 콘셉트카 등 300여대의 자동차 관람 외에도 ‘친환경 자동차 시승행사’와 모터쇼 행사장에서 직접 촬영하여 응모하는 ‘포토 콘테스트’, ‘경품 차량 추첨’ 등을 진행하고, ‘대학생 카디자인 공모전’ 수상작품과 ‘전국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우수작을 전시하는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를 선보여 많은 관람객에게 관심을 모으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본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디비닷컴(www.designdb.com)에서 제공한 자료이며, 상기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의 동의 없이 무단으로 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이은정
잡지디자이너 과심은 여러분야에 관심은 많으나 노력은 부족함 디자인계에 정보를 알고싶어함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