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프로덕트 | 리뷰

자동차의 디자인경영, 기아자동차

2011-03-30


지금까지 생활용품류, 산업기기류, 전기.전자류, 의료기기류, 운동기구류, 식료품류에 이르는 디자인기술개발사업지원을 통한 성공사례를 알아보았다. 이제 대한민국 디자인경영대상사업에 선정된 디자인경영 성공사례를 살펴볼 차례다. 디자인경영을 통해 성공을 이끌어낸 6곳의 국내 기업의 사례들을 소개한다. 그 첫 번째 대상은 기아자동차다.

기사제공 | 디자인DB (designdb.com)

대한민국 디자인경영대상사업에 선정된 디자인경영 성공사례
22 기아자동차


기업개요
․ 대표자 : 박용선
․설립연도 : 1989
․주소 :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전체매출액 : 18조 4160억 원

디자인 전략
① 디자인경영 추진기반 확립
(1) 디자인경영 추진전략 수립, 디자인 경영선포
· 디자인 역량강화 / `디자인 경영체제 구축 / 브랜드 가치 창출 / 창의적 문화 조성
(2) CDO(chief Design Officer)영입
· 브랜드 방향성 구현과 창의적 기업문화 조성을 위한 디자인 총괄 책임자 Peter Schreyer(前아우디, 폭스바겐 디자인 총괄책임)영입
(3) 디자인 아이덴티티(Design Identity)제시
· ‘Exciting & Enabling’ : BI/PI에 일치하는 디자인 방향성 제시
(4) 선행디자인 연구조직 신설,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 중장기 디자인역량 확보를 위한 체계적 연구 활동연구


② 디자인경영 본격 추진
(1) 디자인 커뮤니케이션(Design Communication)을 위한 노력
- 디자인 KIA를 홍보하기 위한 기업PR 광고


- 브랜드 방향성에 디자인적 요소를 반영한 Show Room Identity 확립
(2007~2009 전 직영거점(약 320개소)
- 기아자동차의 디자인 방향 발표 세미나 개최(CDO Speech)
- 디자인 사내포스터를 통한 임직원들 사고의 창의적 혁신 강조
- 디자인경영 성공 등에 대한 사내보, 사내방송, 직원세미나 실시
- 기업 사무 공간 및 서식류 등 리뉴얼→디자인기업으로의 변화 체감


(2) 글로벌 디자인 네트워크(Global Design Network)구축
- 유럽, 미주, 일본의 현지 센터 및 해외거점과의 협업을 통한 신기술 동향과 시장정보, 제품개발 협업
(3) 선행디자인 연구기능 강화
- 기아 BI/DI를 위한 기초연구 강화 : 예술사조의 변화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디자인스타일링에 운영
- 디자인센터와 자동차산업연구소와의 협업을 통하여 선행 스타일링에의 적용을 통한 향후 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시


③ 제품개발 : 독창적 디자인 요소가 반영된 신상품 출시


경영성과 및 기대효과
① 경영성과
- 매출액 증가‘07년 15조 9490억 원 →‘09년 18조 4160억 원
- 당기순이익‘07년 140억 원 →‘09년 1조4500억 원
- 내수판매대수(점유율)‘07년 27만5000대(25.3%) →‘09년 41만1000대 (29.6%)

② 기대효과
- 디자인경영 성과 창출을 통한 디자인경영에 대한 확신과 회사에 대한 자긍심, 창의적 분위기조성
- 임직원의 자발적인 기업문화 / 혁신활동으로 발전
- 2009 Reddot 디자인상(쏘울)
- 2009 IF디자인상(유럽형 수출모델 벤가)
- 2010 Reddot 디자인상유럽형 수출모델 벤가


<본 「디자인혁신 성공사례집」은 2000년~2008년까지 9년간 지식경제부에서 시행한 디자인 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은 기업으로 상품화 후 매출액이 급격히 상승한 기업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디자인경영대상에 선정된 디자인경영 성공사례> 와 <디자인경영을 통한 해외기업의 성공사례> 를 추가하여 기업의 다양한 디자인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기존 디자인경영 사례들이 주로 해외 또는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져 실제 국내 중소기업들이 벤치마킹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는 점을 고려하여, 본 사례집은 중소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 기업들이 디자인경영 노하우를 빠르게 습득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본 보고서를 통해 디자인이 기업경영의 핵심역량임을 이해하고 적절한 디자인경영 방향을 모색하는데 활용서가 되길 바란다.>

본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디비닷컴(www.designdb.com)에서 제공한 자료이며, 상기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의 동의 없이 무단으로 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