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월드리포트

뻔한 책은 잊어라, 평범한 일상 속 보물 같은 책을 만나는 곳

유수민│뉴욕 | 2012-07-25



조금은 늦은 나이에 유학을 결정하고, 뉴욕에서 어느덧 3년이란 시간을 보내고 두 번째 졸업을 하게 되었다. Printed Matter Inc는 3년 전 다녔던 디자인 스쿨에서 타이포그래피 수업의 교수님이 재미있는 책이 많은 곳으로 소개했던 곳이다. 이곳의 책들은 다소 개인적이고 난해한 느낌이 많아 첫인상이 굉장히 강렬했던 기억이 난다. 그렇지만 자신의 개성이 담긴 책을 만드는 일에 흥미를 갖게 해 주었던 곳이었다. 화려하게 꾸미지는 않았지만 그래서 더 매력적인 Printed Matter Inc.를 소개한다.

글, 사진│유수민 뉴욕 통신원(smyoo1017@gmail.com)



맨하탄 갤러리들이 밀집한 첼시에 있는 Printed Matter Inc. 1976년 맨하탄 트라이베카에서 처음 문을 열었다. 이 년 후 1978, 비영리 기업으로 재정비된 이후 오늘까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소호를 거쳐 챌시에 자리 잡은 이 서점은 예술가들에 의해 만들어진 출판물의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예술영역이 광범위해지고 그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날로 커짐과 동시에, Printed Matter는 현대 예술 출판물들에 대한 변화의 흐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독자들이 예술 출판물을 좀 더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웹사이트를 통해 육천여 명의 예술가들이 만든 만 오천여 개가 넘는 책 제목들을 검색하고 구입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인턴십과 고용 정보에 관한 검색도 가능하다. 그 외의 전시 안내나 맨하탄 내 크고 작은 갤러리들에 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이곳은 예술 출판물들을 이해하고 알리는 데 목적을 두고 있어, 저렴하고 다양한 책들을 만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만 오천여 권의 예술 서적들을 한 권, 한 권 살펴보는 즐거움도 느낄 수 있게 된다. 또한, 예술 서적과 함께 포스터, 포장지, 종이 가방, 배지(badge)등의 전시와 판매도 동시에 이뤄지고 있다.  


Printed Matter는 매년 뉴욕 아트북페어(The NY Art Book Fair)를 주체하면서 명실상부 아트북서점의 일인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묘한 매력이 있는 드로잉북부터 실오라기 하나 걸치지 않은 누드 포토북, 무슨 내용인지 파악하기도 힘든 그림 한 장 없이 깨알같이 글씨만 가득한 정체 모를 책까지 여기에선 어느 것 하나 특별하지 않은 것이 없다. 평범한 레이아웃을 한 책을 만나보기 어려운 이곳에서는 소위 말하는 ‘레어 아이템’을 찾아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한편, 이곳에서는 정해진 검열과 절차를 거치면 프린트와 제본할 수 있어 누구든 책을 만들 수 있다. 게다가 전 세계에 아트북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도서관, 예술학교, 예술 관련 기관들 등) 무료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아티스트, 평론가, 큐레이터들의 강연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거창하지 않아도, 각자의 가치가 있어서 더욱 의미 있는 곳. 머리를 식히고 싶거나 무엇인가 새로운 영감이 필요할 때, 바람도 쐬고 갤러리 구경도 하면서 잠깐 둘러볼 수 있는 곳이다.


* Printed Matter Inc. 여름 전시 안내

HELP/LESS 展
7월 14일부터 9월 29일까지 아티스트 Chris Habib의 HELP/LESS 展을 Printed Matter에서 만나볼 수 있다. 변화무쌍 작가정신이 깃든 실험적인 180권 이상의 책을 서점에서 전시할 계획이다. Chris Habi의 원본 작품, 출판물들, 프린트를 비롯하여 엄선 된 작가의 아트북이 전시된다. HELP/LESS 展은 현대미술의 도용(표절, 카피, 차용, 가감, 정체성파괴, 편집, 교묘한 짜깁기 수법 등)에 관한 다양한 양식과 수법을 생각하게 해 본다.

Printed Matter Inc. : www.printedmatter.org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