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21
2003년부터 시작된 ‘DFA 디자인 포 아시아 어워드’ 접수가 3월 26일부터 6월 29일까지 진행된다. 올해로 16주년을 맞이한 ‘DFA 디자인 포 아시아 어워드’는 아시아 고유의 문화와 사회적 가치를 존중하고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프로젝트와 솔루션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또한, 해당 커뮤니티에 더 나은 삶의 질을 제공하고 좋은 디자인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크리에이트 홍콩(Create Hong Kong)에서 지원하고 홍콩디자인센터 (Hong Kong Design Centre) 가 주관해오고 있다.
DFA 디자인 포 아시아 어워드는 26개의 카테고리와 네 가지 주요 분야 ①의류/액세서리 디자인, ②커뮤니케이션 디자인, ③환경 디자인, ④제품 및 산업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참가자격은 2016년 1월 1일부터 2018년 5월 31일까지 아시아 1개국 이상에서 실제로 제작되어 출시된 모든 디자인을 대상으로 하며, 출품 주체는 디자인 소유자와 의뢰자, 브랜드 소유자, 디자이너, 해당 디자인 자문인으로 제한한다.
심사는 두 단계로 진행된다. 심사위원단은 공개 제출물의 모든 항목을 검토하고 각 범주별 각기 다른 수준의 디자인 우수성을 판별하여 금상, 은상, 동상 또는 우수상으로 최종심사를 진행한다.
대상은 각 카테고리 별 금상 수상이 확정된 자와 대상 후보로 추천된 프로젝트가 대상 및 특별상의 후보가 된다. 이 중 디자인 우수성이 가장 뛰어난 프로젝트가 대상, 문화특별상, 지속가능특별상, 기술특별상, 특별언급상의 최종 수상자가 된다.
수상자에게는 2018 DFA어워드 시상식 및 비즈니스 오브 디자인 위크(BODW) 에 초청돼 전 세계 디자인과 비즈니스 리더와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으며, 각종 글로벌 행사에 연사로 초청, 이벤트 참가, DFA디자인 포 아시아 어워드 수상 인증마크를 홍보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등 글로벌한 특전이 주어진다.
자세한 모집 요강은 홈페이지(www.dfaa.dfaawards.com)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4월 말까지 먼저 접수만 하면 등록비 50%가 할인된다.
에디터_ 김영철(yckim@jung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