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24
셔터스톡이 광고, 영상, 미디어 산업 등에 종사하는 고객들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선정한 2018년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했다.
작년 한 해 동안 이미지, 영상, 음원에서 얻은 데이터를 통해 2018년 크리에이티브 방향성과 디자인에 영향 줄 아이디어와 컨셉을 정한 것으로 대중문화를 주도할 주요 트렌드와 올해 디자인 업계에 선보여질 홀로그램 호일 및 내츄럴 럭셔리와 같은 신생 트렌드를 예측했다.
다음은 지난해와 대비, 상승 폭을 보이며 2018 디자인계에 큰 영향을 미칠 11가지 스타일이다.
판타지
신화 속에 나오는 짐승, 신비로운 풍경 등을 통해 다른 세계에 빠져든다. 대표적인 판타지 캐릭터에 대한 검색은 유니콘 297% 상승 및 인어 145% 상승으로 증가 추세를 보였다. 장엄한 오케스트라 음악은 일상에 초자연적인 현상을 더 하려는 마케터와 크리에이티브 전문가에게서 인기를 얻고 있다.
뉴미니멀리즘
미니멀리즘은 수수했던 유래에서 시작해 현대에 맞는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뉴 미니멀리즘은 뚜렷하고 깔끔한 선을 넘어 대담하고 다채로운 색과 유동적인 스타일을 통해 꾸준히 인기 있는 이 예술 양식을 색다르게 한다. 실선에 대한 검색이 432% 증가했고, 미니멀리즘의 새로운 강자 네온 원형(Neon circle)의 검색은 387% 증가했다.
우주
공상 과학 장르는 박스오피스에서 인기를 얻고 있고 크리에이티브 업계는 우주에 주목하고 있다. 태양에 대한 검색은 최대 991% 증가했고 우주에 대한 관심은 671% 증가했으며 공상 과학 사운드인 신디웨이브(synthwave) 인기는 전년 대비494% 증가했다.
내츄럴 럭셔리
보헤미아와 뉴에이지 미학 및 실천에 대한 인기를 업고 부상한 스타일로, 416% 증가한 대리석의 소용돌이무늬나 275% 증가한 마노(Agate)의 잔물결무늬로 차분하거나 화려한 효과를 낸다.
강렬한 파스텔
여리여리한 파스텔 색상의 채도를 높이면 색다른 반전과 강렬한 느낌을 얻을 수 있다. 블루 캔디의 검색은 +609% 상승하고 캔디 하트는 +208% 증가했다.
글로벌 행진
세계 대부분의 지역에서 여성이 투표권을 얻은지 한 세기가 지났지만 평등을 위한 투쟁은 지속되고 있다. 세계 여성의 날에 대한 검색이 660% 증가했고 행동주의(Activism) 검색은 540% 증가했다.
선인장
대리석과 마노 같은 유사한 자연 트렌드의 미학을 완성하는 선인장의 인기는 261% 검색 증가량으로 나타나며 월페이퍼에서 판화, 소도구 등에 이르기까지 사막 문화와 이 문화의 뉴에이지 경향에 대한 강한 집착을 말한다.
디지털 공예
머티리얼 디자인(Material Design)이 UI를 지배하면서 옛 예술 형식이 디지털 사용에 맞게 재창조된다. 432% 검색 상승한 자수와 130% 상승한 종이 공예 같은 전통적인 종이와 천 중심 공예를 활용한 디자인은 촉감과 질감을 웹에 불어넣으며 화면과 픽셀의 한계를 잊게 한다.
고대 기하학
종교적인 색채를 띄며 일정한 패턴을 가지고 있는 디자인은 다양한 문화를 기반해 탄생했다. 아라베스크에 대한 검색은 8,536% 늘어 올해 가장 높은 증가를 보였고, 길로시는 695%, 만다라는 632% 증가했다.
암호화폐
한때 호기심의 대상이었고 이제는 일반 대중의 인식을 얻기 시작한 암호 화폐에 대한 검색이 1,264% 증가했다. 상점이 이 화폐를 사용하고 무형적 특성을 시각화하는 방법을 찾으면서 이에 관련한 대화가 절정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홀로그램 호일
2018년 홀로그래피 트렌드는 화려한 80년대의 공상 과학을 떠올리게 하며 명백히 ‘현재’가 된 스타일에 대한 향수를 암시한다. 검색이435% 증가한 홀로그램 호일의 쉬머링(Shimmering) 색으로 구성된 카멜레온 같은 팔레트는 고급문화나 하위문화, 신구세대와 같이 다방면으로 사용 가능하고 아름답게 응용 가능해 주목할 트렌드로 선정되었다.
셔터스톡 큐레이터인 로빈 렌지(Robyn Lange)는 “올해로 7번째를 맞는 셔터스톡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리포트는 전 세계의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들이 한 해 전략을 수립할 때 영감을 준다. 2017년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리포트는 글리치 트렌드와 같은 트렌드를 미리 알아봄으로써 정확한 예측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난 한 해 동안 글리치 스타일은 확장해 전 세계 브랜드에서 주요 캠페인 테마로 사용됐다. 2018년 트렌드도 이같이 성장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