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22
도트 아키텍츠가 최근 설계한 어린이 학습 센터는 중국 청도에 있는 완커 중국 개발사 건물 3층, 세일즈 갤러리가 있던 자리에 들어섰다.
교육 시설을 이용할 미취학 아동에게 맞는 교실과 놀이방 경계가 모호한 공간이 필요했던 디자이너는 어린아이의 활발한 생활 방식과 인지 사고 능력을 고려해 화려하고 열린 공간을 디자인 전략으로 삼았다.
가설에 불과한 내용이지만, 사회적 교류와 틀에 얽매이지 않은 놀이가 아이의 성장에 중요하다. 여러 활동을 수용하려면 열린 공간이 필요하다. 도서관 대신 독서 공간으로 채운 무대는 수업 시간에 자유롭게 뛰어 노는 장소로 사용하거나 특별 행사 때 연극 무대로 활용할 수 있다.
디자이너는 무대 위에 아이 눈높이 크기로 만든 집을 세워 친숙한 공간을 마련했다. 집은 책과 식물을 진열하고 여러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나무 상자로 둘러싸였고, 아이들은 책상 옆이나 계단, 어디에든 앉아 책을 읽는다.
공간에 연속성을 부여하고 일어날 수 있는 충돌을 피하고자 평면을 부드러운 곡선으로 채웠다. 보통 남향으로 창이 뚫려 있는 교실처럼 햇빛이 두 개의 타원형 천창으로 들어와 공간에 퍼진다. 각 구역을 색과 동물 그림으로 구분해 교실 모두 다른 분위기를 띄는데 미취학 아동에게 숫자로 교실을 구분하는 방법보다 이런 방식이 효과적이다.
교실 내부를 좀 더 밝은 톤의 색으로 통일하고 가구에도 색을 추가해 활기찬 분위기를 조성했다. 외관 보수 예산에 제한이 있다 보니 기존 커튼 월 일부만 색상이 있는 재료로 대체했다.
아이의 상상력이 어떤 디자인보다 복잡하다고 생각한 디자이너는 딱딱하지 않은 형태와 간결한 시각 언어가 어린이 공간에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상상력이 가득한 공간을 만들려면 여백이 있는 디자인이 도움 되기 때문이다.
Design : 도트 아키텍츠 (dot Architects)
Design team : 두오 닝, 후 싱주, 쑨 핑청, 덩 팅팡, 리아오 자오총 (Duo Ning, Hu Xingzhu, Sun Qingfeng, Deng Tingfang, Liao Zhaocong)
Client : 완커 (Vanke)
Location : 중국
Built area : 600m²
Completion : 2017년
Photographer : 우 칭샨 (Wu Qingshan)
글 제공_ 도트 아키텍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