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한국디자인학회 학술지, SCI급 학술지로 선정

한국디자인학회 | 2017-10-18

한국디자인학회 학술지 〈ADR〉. 왼쪽부터 121호, 122호, 123호 (이미지 제공: 한국디자인학회)

한국디자인학회 학술지 〈ADR〉. 왼쪽부터 121호, 122호, 123호 (이미지 제공: 한국디자인학회)

 

한국디자인학회가 발간하는 학술지 〈Archive of Design Research(ADR)〉가 SCI급 연구저널*로 평가받고 있는 ‘스코퍼스(Scopus)’의 등재지로 선정되었다.

*SCI급 연구저널: 과학, 사회과학, 인문학, 예술 등 학문 분야에서 가장 인용이 많이 되는 핵심 저널을 뜻한다. 논문의 인용 상황을 검색하여 논문의 질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다.

본 사실은 지난 7월 13일, 스코퍼스 DB를 관리하는 엘스비어(Elsvier)가 심사위원회(STET)를 통해 학회 측에 결정을 통보함으로써 확인되었다. 아시아에서 디자인 학술지가 스코퍼스에 등재된 것은 일본, 대만에 이어 〈ADR〉이 3번째이며, 국내에서는 최초다. 현재 스코퍼스에 등재된 디자인 학술지는 전 세계를 통틀어 불과 20여 종만이 존재한다.

스코퍼스는 네덜란드의 엘스비어 사(社)가 2004년에 시작한 학술 데이터베이스다. 전 세계 과학·기술·의학·사회과학 분야의 2만 2,000여 종 이상의 저널을 망라하는 ‘거대한 지식의 바다’로 불린다. 따라서, 스코퍼스 등재는 우수한 학술논문이 수록된 권위 있는 학술지임을 증명하는 것이다.

한국디자인학회는 디자인에 대한 이론적이고 실제적인 학술탐구와 국제교류 활동을 통하여 사회에 공헌하기 위해 설립된 디자인 학술단체이다. 현재 6,200여 명의 디자인 교육자, 연구자, 석박사 과정 학생들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2012년 〈우수학술지〉 및 2013년 ‘한국을 대표하는 대표학술지 66’에 선정되는 등 국내 디자인 이론 및 연구 발전에 힘쓰고 있다.

국내 디자인 학술지로는 최초로 스코퍼스에 등재된 〈ADR〉는 2017년 2월에 발간한 121호부터 스코퍼스(Scopus)의 등재지로서 발간하고 있다.


에디터_ 허영은( yeheo@jungle.co.kr)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