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5-10
피비갤러리가 현대회화 작가 알렉스 카츠의 개인전 ‘ALEX KATZ: SMALL PAINTINGS’를 오는 6월 3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카츠가 주로 그려왔던 인물, 풍경, 꽃을 소재로 2000년대 작업한 작은 페인팅들을 선보인다.
알렉스 카츠(Alex Katz)는?
1927년 뉴욕 브루클린 출생으로, 현재 뉴욕과 메인에서 거주하며 작업을 하고 있다. 추상표현주의가 대세를 이루던 1950년대 미국에서 알렉스 카츠는 인물 초상을 주로 그리면서 독보적인 회화 스타일을 선보였다.
몇 가지 색채로 구성되는 단조로운 색면, 원근감이 거의 없는 공간성, 절제된 윤곽선으로 채워지는 카츠의 표현 방식은 화려하고도 밝은 색채와 거대한 스케일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인물 초상뿐만 아니라 대륙과 바다 풍경, 실내와 꽃을 주요 주제로 다룬 카츠는 그대로의 재현보다는 대상이 지각되는 순간 자체를 포착하는 데 관심을 갖는다.
그는 평생에 걸쳐 일상을 소재로 한 작은 크기의 페인팅을 작업했다. 초기에는 독립된 형태로 진행됐으나, 이후 큰 스케일의 작업을 위한 초석이자 대상에 대한 즉각적인 관찰과 해석을 투영하는 주요 통로가 됐다. 그의 작은 페인팅들은 특유의 숙련된 붓 터치와 간략한 선, 소수의 컬러로 포착된 대상들을 표현하는 방식을 면밀히 보여준다.
전시는 화요일부터 토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 가능하다.
사진제공_ 피비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