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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 | 리뷰

누가 작품의 우열을 말하는가?

2017-05-08

 


 

‘컨셉 없는 컨셉’은 주제 있는 전시를 우대하는 제도권 미술의 관행적 전시 풍조와 작품의 서열적 가치 평가 기준에 의문을 제기한다.

 

정윤영_식물_면 바탕에 유화,수채,과슈,비단 꼴라쥬_53x46cm_2016

정윤영_<식물>_면 바탕에 유화,수채,과슈,비단 꼴라쥬_53x46cm_2016


 

01 컨셉 없는 컨셉

‘컨셉’의 올바른 표기법은 ‘콘셉트’로, 원래 ‘개념’을 뜻한다. 하지만 대체로 컨셉은 ‘작품이나 제품, 공연, 행사 등에서 드러내려고 하는 주된 생각’을 지칭할 때 사용된다. 때에 따라서는 어떤 사고방식이나 구상, 기성 개념에 없는 새로운 관점을 뜻하기도 한다. 무언가 다른 것들과의 ‘차이’를 나타낼 때 필요한 것이 ‘컨셉’이기도 한데, 그런 컨셉이 ‘없는’ 게 컨셉인 전시가 열린다. 

 

02 우열 없는 자유로움

제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상태를 ‘자유’라고 표현하지만, 정해진 프레임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완전한 ‘자유’란 불가능하다. 예술도 마찬가지다. 고루한 가치체계에 맞서며 타인의 일상적인 기대에서 벗어나려고 애쓰지만, 진부한 사고를 지닌 이들의 시선에서 자유롭기는 쉽지 않다. 이번 전시는 바로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김보경_Layered color 2016-11_ acrylic on canvas_162x65 cm_2016

김보경_<Layered color 2016-11>_ acrylic on canvas_162x65cm_2016

 

김한울_입구에 서서_캔버스에 흙 아크릴릭_90.9x72.7cm_2016

김한울_<입구에 서서>_캔버스에 흙, 아크릴 채색_90.9x72.7cm_2016


 

좋은 작품이란 어떤 것인가? 열등한 작품은 어떤 것인가? 우리는 어쩌면 한국 사회에 만연한 서열적이고 차별적인 시스템에 이미 길들여졌을지 모른다. 매스미디어에서는 늘 다양성을 존중해야 한다고 앵무새처럼 반복해서 말하지만, 우리는 일상적으로 너무 쉽게 1등과 2등을 구별 짓지 않았는가. 기교와 기술의 우열을 가릴 수는 있다. 하지만 예술성까지 우열을 가릴 수는 없다. 

 

주기범_마주_캔버스에 유채_60.9x90.9cm_2016

주기범_<마주>_캔버스에 유채_60.9x90.9cm_2016

 

곽주연_소유할 수 있는 시-번영_나무, 금속_44x64x6.5cm_2015

곽주연_<소유할 수 있는 시-번영>_나무, 금속_44x64x6.5cm_2015

 

한미숙_눈,코,입_캔버스에 디지털프린트, 아크릴릭_31x42cm_2015

한미숙_<눈,코,입>_캔버스에 디지털프린트, 아크릴릭_31x42cm_2015

 

 

특별한 이번 전시를 위해 독특한 개성과 매력을 지닌 작가 15인이 뭉쳤다. 참여 작가는 곽주연(28), 김보경(28), 김한울(28), 류재형(27), 손태민(27), 심지예(30), 양경렬(39), 오지은(26), 이채연(37), 이혜전(22), 장해미(26), 정윤영(29), 주기범(32), 한미숙(29), 크리스티나 누녜즈(Cristina Núñez)(39) 총 15명이다. 갤러리에 전시 요청을 한 선배 작가 양경렬이 주축이 되었고, 그 외 14명의 작가들은 주제를 파괴한 형식에 매력을 느껴 기획에 동참하게 됐다. 각자 고유한 작업 방식으로 표현해낸 회화, 설치, 입체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 20여 점을 선보인다.

 

 

 

컨셉 없는 컨셉

기간: 2017. 5. 10(수)~5. 20(토) 11:00~18:00 (일요일 휴무)

장소: 평창동 키스 갤러리

www.kissgallery.co.kr

 

 

에디터_ 추은희(ehchu@jungle.co.kr)

자료제공_ 정윤영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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