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리뷰

우리가 바로 차세대 국가대표 브랜드!

2011-08-02


지식경제부(장관: 최중경)과 한국디자인진흥원(원장: 김현태)은 2011년도 AT&D Korea 선정을 완료하고 2011 AT&D Korea 브랜드 선정식을 7.19(화), 코리아디자인센터 7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하였다. 한국의 글로벌 기업들은 뛰어난 제품 품질에도 불구하고 세계시장의 경쟁에서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감수해야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에 첨단기술 및 디자인이 반영된 제품, 브랜드 등의 콘텐츠 발굴, 육성 및 홍보를 통한 국가 브랜드 제고를 위해 2009년부터 명품브랜드발굴선정사업 ‘AT&D Korea’(Advanced Technology & Design Korea)을 2009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기사제공 │ 디자인DB (designdb.com)

이번 2011 AT&D Korea 브랜드에는 쿠첸, 루펜 등을 포함한 중견•중소기업 총 13개의 업체가 선정되었다. 선택과 집중을 통한 실질적 혜택을 부여하기 위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선정방향을 한정하고,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스마트가전/의료기기 3개로 분야를 특화하였다. 선정에는 브랜드현황/해외마케팅활동/상품경쟁력/브랜드인프라 및 활동/국가브랜드와의 관계 등의 항목위주로 1,2차에 걸친 서류 및 프레젠테이션 심사, 2차에 걸쳐 서류와 프레젠테이션 심사를 거쳐 선정된 13개의 제품 브랜드는 향후 해외언론, 세계유명전시회 출품, 파워블로거를 통하여 다양한 사업 참여와 홍보지원을 받을 예정이다.

금년도 선정 제품브랜드 중에는 독일 등 세계 26개국으로 활발한 수출을 하고 있는 ‘에어비타’사의 음이온 발생기 ‘에어비타’, 1인기업으로 높은 브랜드 성장가치를 보이는 ‘이노디어’사의 휴대용 구강 조명기인 ‘루미프롭’ 등 건강과 관련된 제품브랜드가 한 주류를 이뤘다. 또한 ‘파인디지털’사의 고해상도 자동차 블랙박스인 ‘파인뷰 블랙박스’와 ‘블루버드소프트’사의 산업용 PDA인 ‘피디온’ 그리고 ‘우영메디칼’사의 의약품 주입펌프인 ‘Accufuser’는 이미 해외에서 상당한 관심을 끌고 있는 우수 제품브랜드이다.

기존의 치과 의료 기기류를 사용할 시 구강 안을 살피기 위해선 환자를 눕히고 외부조명으로 구강 안을 살피고 환자는 입을 크게 벌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으나, 루미프롭은 그냥 입안에 물고 있으면 2가지 불편함을 한번에 해소할 수 있다. 품 안에 광원이 내장이 되어있어 별도의 외부조명이 필요 없고, 또한 억지로 환자가 입을 벌리고 있을 필요가 없이 그냥 제품만 물고 있으면 된다. 아울러 동사는 현재 1인 기업으로서 향후 발전에 대한 귀추가 주목된다.

미국, 캐나다, 일본, 남미, 중동지역 국가에 수출 중이며 2010년 12월 일본에 1000대 수출, 일본 현지 6만명의 치과의사 시장 중 1.6%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2011년 6월 캐나다에 500대 수출 계약 달성 등의 브랜드(해외) 성장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국내특허 및 실용신안출원 2건 달성하였으며 국내 디자인상 수상(2010 GD선정)을 하였다.

로봇이 환자의 혈압이나 맥박 등을 원격으로 감지하여 데이터를 병원에 지속적으로 전송하여 적시에 적절한 의료행위를 지원한다. 양로원이나 노인병원 등에서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한다. 아울러 약 복용시간을 환자에게 알려주며 환자와의 적절한 대화 기능도 구현함으로써 환자 친화적 로봇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호주의 대형 노인 병원 및 요양원과 대규모 시범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로봇산업은 향후 자동차 산업규모 이상의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는 미래 핵심산업으로 여겨진다. 또한, 제조업, 소프트웨어 산업, 지식서비스 산업의 특성을 모두 포함하는 첨단산업 시장으로 선점효과가 크고, 전후방산업 연계성이 좋으며 타 분야 대한 파급효과가 커 신기술 분야의 산업화를 촉진시키는 역할수행이 기대되는 성장가치가 높은 산업이다. 이디는 20년간 기술노하우와 다수 특허 및 IR52 장영실상을 비롯한 다수 수상으로 제품 경쟁력을 인증 받았다. 25명의 R&D전문연구인력과 사외전문가 네트워크 구성으로 업계최고의 전문기술 확보하고 있다.

2007년 기술개발과 함께 1차시범서비스(VIPS 2개지점)와 2차 시범서비스(대구시청, 대구어린이회관)를 거쳐서 국내 최초로 서비스 로봇을 양산하였다. 롯데시네마 5개관과 인천폴리텍대학 대구 EXCO 등에서 성공적으로 서비스 중이며, 2011년 롯데시네마 직영상영관 전관 확대 및 해외수출에 집중 중이다. 베트남, 미국, 탄자니아, 니카라과, 스리랑카에 해외 판매망 구축하고 있으며 국내외 디자인권 5건 획득, 국내특허 및 실용신안출원 30건 획득하였고 국내관련 기술인증 5건을 보유 중이다.

기존의 공기청정기와는 다른 소형 산소 발생기로서 발생 음이온의 용량을 조절 할 수 있다. 또한 소형으로서 가정에서 각 방마다 설치가 용이하며, 차량용도 개발완료 판매 중임 기존 유사제품의 문제점인 불쾌한 냄새발생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였다.에어비타(공기비타민) 브랜드로 이미 해외에서도 많이 알려져 있으며, 현대사회의 큰 문제점인 공기오염 (공해)에서 벗어날 수 있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이미 독일 QVC 홈쇼핑 및 일본, 중국 등 전 세계 26개국으로 수출하고 있어 공기청정기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입지를 굳히고 있다.

2008 행안부 대통령상 수상(발명진흥을 통해 국가 발전이바지), 중소기업청장 표창, 한국여성발명협회 동상, 독일발명전 금상, 제네바 디자인전 수상 등 국내외 디자인권 6건, 국내 디자인상 1회 수상, 국내 관련 기술인증 2건 획득 등 1인 기업임에도 불구 높은 성장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선정된 제품 브랜드는 2011디자인코리아(10.20~10.23)기간 동안 서울 코엑스에서 디자인코리아2011 통합전시와 함께 전시할 예정이며, 9월에 중국 충칭에서 개최되는 세계일류한국상품전 출품을 포함하여 하반기에만 4개의 해외유망 전시회에 출품되며, 다양한 해외홍보 등을 통해 해외진출지원의 혜택을 입게 될 전망이다.

본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디비닷컴(www.designdb.com)에서 제공한 자료이며, 상기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의 동의 없이 무단으로 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이은정
잡지디자이너 과심은 여러분야에 관심은 많으나 노력은 부족함 디자인계에 정보를 알고싶어함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