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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쳐 | 리뷰

디자인으로 강화된 똑 소리 나는 제품

2011-01-24


똑 소리 나는 ‘좋은 제품’은 뛰어난 기능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것을 말이다. 그러나 모든 것이 풍부해진 현대의 소비자들은 좋은 기능 하나에 만족하지 않는다. 상상을 초월하는 기능의 제품도 우선 ‘눈에 들어야’ 선택받을 수 있다. 바로 디자인이 무기이다. 기능이 좀 더 잘 발휘될 수 있도록, 사용을 좀 더 용이하게 하는 디자인이 필요하다. 서울디자인재단이 운영하는 서울중소기업지원센터에서는 디자인 개발 여건이 여의치 않은 중소기업들을 상대로 디자인컨설팅을 제공한다. 디자인 상담을 통해 디자이너전문회사를 소개해주고, 의뢰업체는 최적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안 받게 된다. 약 두 달간의 디자인컨설팅을 통해 새로운 디자인으로 거듭난 제품들과 그 성공사례를 소개한다.

에디터 | 최유진(yjchoi@jungle.co.kr)


안전성을 고려한 고령자용 보행보조차 디자인
보행이 어려운 노인들이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행보조차. 보행보조차를 사용하는 노인들을 많이 보아왔음에도 불구하고 이 편리한 기능을 지닌 보행보조차의 디자인에 대해선 별로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그저 보행을 잘 도와주면 그만이라는 생각뿐이었다.
코리아 케어 서프라이(주)는 보행을 도와주는 기능적인 부분 이외에 여러 가지 측면에서 디자인 개발을 하길 원했다. 그 배경은 주 사용자인 노인들의 심리 및 편의에 대한 것들이었다. 서울중소기업지원센터를 통해 (주)레몬옐로우가 컨설팅을 주관했으며 보행보조차는 새로운 제품으로 탄생됐다. 기존의 보행보조차의 디자인을 보완하기 위해 컨설팅이 필요한 부분은 여러 곳이었다. 우선 보행차 사용에 대한 거부감을 지닌 노인들의 감성을 고려하여 작업하는 것이 중요했고 그것을 바탕으로 신체적 상황에 따른 편리한 사용, 쉬운 조작 등이었다. 보행보조차는 이러한 점을 고려해 제품을 견고하게 하였고 더 가볍게 하였다. 구조는 더 단순해졌지만 신체 상황에 따른 편리한 사용을 위해 인간공학적 요소를 반영했다. 사용을 꺼리는 노인들의 감성을 고려해 컬러와 재질을 검토, 산뜻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적용시켰다.


지폐개수 자동결속기 신제품디자인개발
(주)엑스티엠월드의 지폐개수 자동결속기는 지폐계수 및 위조감별의 최고수준의 기술력을 확보, 금융기기시장에서 계속적으로 매출을 확대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는 기업이다. 그러나 기존의 제품에서 자동결속기능이 추가된 제품을 선보이면서 고급화된 기능만큼 차별화된 디자인개발이 필요했다. 이 제품에 대해 (주)가람디자인컨설팅의 컨설팅이 이루어졌으며 기계적인 느낌을 풍겼던 제품은 직선과 곡선의 조화로운 적용과 심플하면서도 첨단적인 이미지를 통해 새롭게 태어났다. 깨끗하고 심플한 형태와 고급화를 위한 무채색 계열의 컬러, 기능을 강화시키는 편리성 증대를 콘셉트로 하여 컨설팅이 이루어졌다.


택시용 와이브로 통합 단말기 디자인개발
택시에 장착되어 있는 카드결제단말기에는 신용카드, IC카드, 티머니카드, 사인패드 등이 분리되어 있어 시각적인 방해요소가 된다. 뿐만 아니라 이를 사용해야하는 택시 운전기사들은 사용에 불편함을 겪기도 한다. (주)허브로는 이러한 사용의 불편함을 배경으로 디자인개발을 필요로 했고 (주)피디씨 클리닉의 컨설팅으로 새로운 디자인의 제품을 내놓게 됐다. 고객의 편리성과 결제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단순하고 모던한 디자인을 컨셉으로 했다. simple함을 통해 누구나 설치가 가능하도록 디자인되었으며 사용성을 고려, 고객의 needs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그래픽의 GUI디자인을 적용시켰다. 또한 견고성을 위해 외관 및 소재를 차별화했다.


금속알레르기 방지제 포장디자인
(주)레브케미칼은 "Antiallergy(안티알레르기)"라는 금속 패션 악세사리 알러지 방지 제품을 출시함에 앞서 디자인개발을 의뢰했다. 지콤커뮤니케이션(주)는 일반 소비자들에게 생소한 금속알레르기 방지제의 용도와 특성을 쉽게 전달하기 위해 패키지디자인 컨설팅 작업에 나섰다.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통해 제품의 BI, 용기 라벨, 제품 패키지 등을 디자인하고 주 타깃 고객층인 10~20대 여성들의 트렌드에 맞춰 고급스럽고 내츄럴한 디자인을 콘셉트로 했다. 이러한 디자인 개발은 결국 브랜드 부가가치를 높이는 작업과 직결된다.


도난 방지 자전거 거치대 제품디자인
(주)모바이크는 늘어난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대한 한 가지 방안으로 자전거 거치대 제품을 개발했다. 사용자의 편리성과 외부충격 등을 고려한 디자인이 필요해 의뢰를 했고 투엠솔루션의 컨설팅으로 변화된 디자인의 제품을 선보일 수 있었다. smart minimalism을 컨셉을 통해 공간에 따라, 사용 행태에 따라 유용하게 변화하는 제품을 디자인할 수 있었으며 인체공학적 요소를 적용, 사용자의 행태에 따른 용이한 사용을 가능케 했다.


하이파이 스피커 디자인 컨설팅
(주)금잔디음향의 스피커는 소리로 인정받지만 디자인적 요소에서 많은 지적을 받고 있었다. 음질만으로 승부하는 스피커 메이커로 자리매김했지만 앞으로의 다양한 스피커 개발과 음향 시장 전체를 향한 가능성을 위해 디자인 개발을 필요로 했고 투엠솔루션의 컨설팅으로 제품개발을 하게 되었다. 우수한 기술력이 더욱 드러날 수 있도록 powerful, deail, iconic, impact를 컨셉으로 했다. 기술력을 뒷바침하는 강한 디자인에는 하이앤드 특유의 고습스러움을 적용시키고 무형의 음향을 가시화하고 차별화된 레이아웃을 선보이는 것이 모두 포함되었다. 디자인개발을 통해 앞으로 소리가 뻗어나가는 이미지를 주는 차별화된 디자인의 스피커를 선보이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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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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