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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쳐 | 리뷰

성공을 부르는 디자인

2011-01-13


디자인혁신은 디자인기술개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디자인혁신을 통해 많은 기업들은 급격한 성장을 보였다. 이러한 기업들을 다루고 있는 ‘디자인혁신 성공사례집’의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디자인혁신 성공사례집’에서는 2000년부터 2008년까지 9년간 지식경제부에서 시행한 디자인 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은 기업 중에서 상품화 후 매출액이 급격히 상승한 기업을 만날 수 있다. 여기에는 ‘대한민국디자인경영대상에 선정된 디자인경영 성공사례’와 ‘디자인경영을 통한 해외기업의 성공사례’도 담겨있다.

기사제공 | 디자인DB (designdb.com)

디자인기술개발사업지원을 통한 성공사례_생활용품류
01 (주)코메론 줄자



기업개요
설립일 : 1963. 4 (1983. 1 법인전환)
임직원 : 약 340명 (국내 87명)
자본금 : 4,524백만 원
소재지 : 본사 및 공장 (부산 사하구) / 인천공장 / 미국, 유럽, 중국 현지법인
주요제품 : 강제줄자, 섬유제줄자, 특수강 제품(줄자 소재)


디자인 경영전략
① 자체브랜드로 해외시장 개척
- 브랜드가 부가가치의 원천(OEM→자체브랜드)
- KOMEROM 브랜드 네이밍의 의미 : 한국에서 만든 대표적 줄자, ‘KO(rea) + ME(asure) + LON(섬유제품접미사)’
② 기술력·개발력·영업/마케팅의 통합시스템
- 원소재 생산에서 마케팅기획, 디자인, 설계, 영업까지 수직적 통합시스템의 보유 및 현지화 된 디자인 경영 체제
③ 소비자별·유통형태별 차별화된 디자인 개발전략 수립
- 자체 시장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지역별, 유통형태별 차별화된 상품과 전략으로 접근하여 틈새시장 창출
- 현장 중심의 디자인 연구 활동으로 실수요자의 니즈 분석
- 미국, 유럽의 현지 해외법인을 통해 각 지역별디자인 트렌드(trend) 분석
- 소비자 시장 환경조사 및 모니터링
- 유통형태에 따른 디자인의 차별화, 기능의 차별화로 유통간 경쟁을 최소화하여 시장 확대와 수익의 극대화
- 국내외 시장에 대응하는 타겟 마케팅(Target Marketing) 지향
④ 디자인경영연구센터를 중심으로 통합적 디자인경영 시스템 구축
- 디자인조직운영을 통한 혁신 디자인역량 구축
- 내·외부 제안을 활성화시키는 개방형 개발환경


제품개발
① 차별화된 기능의 디자인
- ‘스텐레스 스틸’ 줄자 : 녹이 슬지 않는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물방울모양의 디자인 도입, 수조속에 줄자를 디스플레이하는 프로모션 전개
- ‘자석훅’ 줄자 : 줄자 끝에 고정용 자석을 달아 줄자 사용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증대시킴


② 감성디자인을 통한 제품리뉴얼
- 같은 제품에 다양한 색상을 적용시킴으로써 소비자들이 취향에 맞는 색상 선택 가능
- 현장에서 사용되는 줄자임에도 은은한 제품에 파스텔 톤 도입
- 내·외부 제안을 활성화시키는 개방형 개발환경



성과 및 기대효과
① 사례1‘자석훅’줄자
· 개발년도 : 2000년
· 디자인개발 투자비 : 2억 2천만 원
· 매출액% 증가 : `99년 154억 원 → `00년 215억 원


② 사례2‘셀프락’줄자
· 개발년도 : 2003년
· 디자인개발 투자비 : 3억 3천만 원
· 매출액% 증가 : `02년 227억 원 → `04년 274억 원


③ 디자인투자에 따른 매출증대효과
: `96년 129억 원 → `06년 291억 원
④ 산업재산권 확보 : 세계 주요국가에 특허출원을 통해 경쟁력 향상
- 국내외 실용신안·디자인·상표 출원 89건, 등록 71건
⑤ 국내외 주요디자인상 수상
- iF디자인상(산업건설부문), 우수산업디자인 및 벤처디자인상 수상, 한국밀레니엄상품 선정, 차세대일류상품 선정 등
⑥ 부문별 디자인경영 성과
- 줄자부분 브랜드인지도 세계 3위
- 개방적 개발환경 조성
- 기능차별 및 감성디자인 적용을 통한 디자인향상


제품개발
- 자사의 브랜드가치 제고와 상품차별화에 디자인 적극 활용
- 기업의 성숙정도에 맞는 디자인경영 활용
- 다양화되고 있는 소비자의 감성 니즈를 분석하여 틈새시장을 공략, 트랜드 선도
- 지속적인 디자인혁신은 경쟁사의 디자인모방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인 대안 마련
- 기술, 품질, 생산성, 마케팅 등 주요 핵심 경영요소들에 대한 꾸준한 투자가 병행되어야 장기적 디자인경영의 효과 기대 가능

<본 「디자인혁신 성공사례집」은 2000년~2008년까지 9년간 지식경제부에서 시행한 디자인 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은 기업으로 상품화 후 매출액이 급격히 상승한 기업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디자인경영대상에 선정된 디자인경영 성공사례> 와 <디자인경영을 통한 해외기업의 성공사례> 를 추가하여 기업의 다양한 디자인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기존 디자인경영 사례들이 주로 해외 또는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져 실제 국내 중소기업들이 벤치마킹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는 점을 고려하여, 본 사례집은 중소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 기업들이 디자인경영 노하우를 빠르게 습득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본 보고서를 통해 디자인이 기업경영의 핵심역량임을 이해하고 적절한 디자인경영 방향을 모색하는데 활용서가 되길 바란다.>

본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디비닷컴(www.designdb.com)에서 제공한 자료이며, 상기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의 동의 없이 무단으로 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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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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