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패션 | 리뷰

커피 만드는 사람들의 스니커즈

무신사 | 2016-07-26

 

 

 

컨버스(Converse)의 ‘척 테일러 올스타 투(Chuck Taylor Allstar 2, 이하 척투)’ 가 새로운 컬래버레이션 컬렉션을 제안한다. 진정을 담아 커피를 만드는 사람들 ‘알렉스 더 커피(Alex the Coffee)와 함께 커피와 바리스타를 주제로 한 컬래버레이션 컬렉션을 만들었다. 단단한 스니커즈 척투를 신는 단단한 알렉스 더 커피 사람들을 만나 컬래버레이션 컬렉션에 무엇을 담았는지 물었다.

 

기사제공 | 무신사

 

무신사(이하 무) 당신은 누구인가?

 

이주환(이하 이) 알렉스 더 커피의 대표다. 운영 전반을 책임지고 있다.

 

알렉스(이하 알) 알렉스 초이며 역시 알렉스 더 커피의 운영 전반에 관여하고 있다. 커피 산지에서 생두를 사는 일부터 시작해 알렉스 더 커피가 판매하는 모든 커피의 품질관리를 하는 일, 알렉스 더 커피 브랜드를 만드는 일 등 다양한 부분에 관여하고 있다.

 

조엘(이하 조) 조엘이며 마찬가지로 여러 역할을 맡고 있다. 로스팅, 바리스타 일, 인스타그램 관리, 메뉴 칠판에 글씨도 쓰는 일, 그리고 아침 청소까지 시키는 일은 다 한다.

 


 

알렉스 더 커피(Alex the Coffee)는 어떤 사람들인가?

 

커피를 ‘하는’ 사람들이다. 사람들에게 좋은 커피를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는 것이 목표며 그 목표를 위해 커피가 만들어지는 거의 모든 과정에 개입하고 있다. 직접 산지로 가 커피 농장을 방문해 양질의 커피를 가려내는 일부터 시작하여, 직수입을 하고 로스팅한 후 커피를 내리는 일은 물론 생두와 원두 모두를 다른 카페와 호텔 등에 공급하기도 한다.

 

커피와 관련된 모든 일을 다 한다. 앞서 말했듯 알렉스 더 커피의 슬로건은 ‘We do Coffee’ 다.

 

 

 

컨버스는 이번 컬래버레이션 프로젝트를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렉스 더 커피라는 브랜드와 그들의 정신을 알리고, 하루 종일 서서 일하는 바리스타를 위한 프리미엄 패키지를 만들어 제공하는 등 커피 다루는 사람들에게 응원을 더하길 시도한다. 어떻게 컨버스와 만나게 되었는가?

 

컨버스가 서로에게 닮은 점이 많은 것 같다고, 커피의 문화적인 요소들 중에서 컨버스의 문화적인 지향성과 결합할 수 있을만한 것들이 많을 것 같다며 제안을 했다.

 

알렉스 더 커피가 품고 있는 커피에 대한 열정과 확고한 신념, 그 정신이 좋았다고 한다. 널리 알릴만한 가치가 있었다고 하더라. 그렇기에 커피를 하는 사람들을 응원하는 마음을 담으며 함께 무엇을 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며 컬래버레이션을 제안했다고 한다.

 

문화적인 행보를 이어가는 사람들을 지원한다는 점은 대중들에게 컨버스와 척테일러가 단순한 운동화가 아니라 아이코닉한 이미지로 각인되게끔, 그래서 전세계적인 지지를 얻게 만든 동력일 것이다. 컬래버레이션을 기획하는 동안 척 테일러 투와 우리들의 접점에 대해 고민했고, 주목할만한 지점이 많았다. 문화적 포용력을 가진 기호와 문화적 행보의 이어가고 있는 두 주체가 만났기 때문일 것이다.

 

 

 

바리스타는 어떤 직업인가?

 

바리스타는 커피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매개체며 메신저다.

 

커피를 만드는 모든 과정 중 가장 마지막을 담당한다. 커피를 추출하는 일은 물론 원두를 파는 일 등 커피가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을 담당한다. 알렉스 더 커피에서 생각하는 바리스타는 우리가 가져온 생두와 그것을 로스팅한 원두, 그리고 한 잔의 커피까지 알렉스 더 커피가 제공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전달하는 직업이다.

 

 

 

알렉스는 우리나라 최초로 큐그레이더(Q-Grader) 자격증을 얻었다고 들었다. 큐그레이더는 어떤 직업인가? 바리스타와는 어떤 점이 다른가?

 

미국에서 기자를 14년 정도 했다. 경제지에서 식품 관련 분야를 담당하면서 그 분야의 사람들을 자주 만났다. 그러던 중 평소 개인적으로 관심 있던 인테리어, 소품, 그릇, 음악 등과 함께 어울리며 그것들을 묶는 밧줄이 되는 커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커피 일을 하고 싶단 생각을 했고 관련 직종을 찾아보던 중 큐그레이더라는 이름을 알게 되었다. 산지를 방문하고 좋은 커피 생두를 구매하는 일로, 적성에 맞을 것 같아 큐그레이더 시험에 응시했다. 다시 말해 큐그레이더는 커피의 원재료인 생두의 품질을 감별하는 직종이다. 전세계의 다양한 커피 중에서 스페셜티(Specialty)라는 등급에 준할 수 있는 고품질의 커피를 가려낸다.

 

 

 

이번 컬래버레이션 컬렉션의 파트너인 컨버스 척투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커피와 관련된 직종은 다들 오래 서 있고, 많이 걸어야 한다. 그 모든 직종을 포괄적으로 아우르는 일을 하기에 자연스럽게 편한 신발을 선호하게 되는데, 내가 신어본 척투는 쿠셔닝이 좋아 일단 오래 서 있는데 무리가 없겠단 생각이 들었다. 발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세련된 디자인까지 가질 수 있다는 면에서 좋다.

 

말하자면 척 테일러는 내게 오랜 시간 동안 같이한 친구인데, 척투는 어느 날 그 친구가 몸짱이 되어 돌아온 듯한 생각을 하게 만든다. 특히 탄탄하게 보완된 쿠셔닝이 좋다. 달릴 때도 발이 편할 정도다. 예뻐서 좋아하던 친구가 건강함까지 얻었다.

 

 

 

이번 컬래버레이션에 무엇을 기대하는가?

 

서로 다른 영역에서 활동해온 두 브랜드의 조우인 만큼 크고 독특한 시너지가 생길 것이라고 본다. 컨버스와 알렉스 더 커피, 그리고 스니커즈와 커피. 그 각각을 새롭게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컬래버레이션 컬렉션을 준비하며 미팅을 하다 보니 우리 바리스타들이 다들 컨버스 스니커즈를 신고 있었다. 그리고 많은 바리스타들이 척 테일러를 선호한다는 점을 알았다. 그 전에는 알아차리지 못했던 점이다. 서로 다른 영역의 만남은 이런 시너지를 만든다. 척 테일러의 근사한 착화감까지 갖춘 척투가 바리스타들에게 널리 퍼져나가길 바란다.

 

컨버스는 오랜 시간 사랑을 받은 아이콘이다. 표용력이 큰 브랜드이니, 쉽게 다가설 수 있는데 그 깊이가 깊다. 대단한 일이다. 알렉스 더 커피가 컨버스와 마찬가지로 쉽고 깊은 캐릭터를 가지며 오래도록 사랑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컬래버레이션 컬렉션에는 무엇을 담았는가?

 

‘바리스타 키트’ 가 나온다. 척투와 함께 앞치마, 커피 등이 출시되며 알렉스 더 커피에 전시될 것이다. 알렉스 더 커피 매장에선 바리스타 키트 외에도 작가 박진우가 이번 컬래버레이션 컬렉션을 주제로 만든 조형물 등의 전시물과 컬래버레이션을 기념하는 기념품도 만날 수 있다.

 

앞치마는 바리스타들이 가장 오랜 시간 착용하고 있는 물건인 만큼 손님들이 알렉스 더 커피란 집단과 브랜드를 인식하는 일에 있어 크게 작용하는 물건이라 생각했다. 또 가정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물건이기도 하다. 특수와 보통, 바리스타를 대표할 수 있는 물건인 동시에 보통 사람들과 연결해줄 수 있는 매개체다. 원두는 알렉스 더 커피를 대표하는 블랜디드 커피인 알렉세이션(Alexation)을 기초에 두고 있는데, 가장 큰 포용력을 가질 수 있는 원두를 만드는데 집중했고 커피의 여러 맛 중에서 밸런스에 집중하며 단맛과 신맛, 그리고 감칠맛까지 조율된 원두를 만들었다.

 

앞치마는 바리스타들이 그 날의 업무를 시작할 때 가장 먼저 두르는 것이다. 직종을 대표할 수 있는 상징성을 가지고 있다. 원두는 말 그대로 알렉스 더 커피를 대표하는 기호다. 커피 그 자체이며 알렉스 더 커피가 조율한 맛이 담겨있으니 이 이상 정확한 상징은 없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에게 바리스타 컬래버레이션 컬렉션을 제안하고 싶은가? 

 

알렉스 더 커피가 좋은 원두와 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두며 실천하고 있는 것처럼, 척투 역시 누구나 시도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에 스타일은 물론 좋은 쿠셔닝과 착화감까지 갖췄다. 바리스타처럼 오래 서 있는 사람이라면, 큐그레이더처럼 많이 걸어야 하는 사람이라면, 그리고 커피처럼 세련된 사람이라면 그 누구에게나 좋은 도구가 될 것이다.

 

 

 

마지막 질문이다. 커피는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커피는 문화라고 생각한다. 좋은 장소에서 좋은 커피를 마시면 좋은 생각을 할 수 있다. 커피는 그 모든 이어지는 것의 매개체가 된다. 문화를 이끌어낸다. 

 

커피는 궁극적으로 맛이 중요하며 그 첨예한 맛을 표현해야 하는 난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힘든 순간은 물론 내 스스로의 한계를 느낄 때도 많으며 힘든 순간도 많다. 하지만, 그 모든 과정을 거치고 원하는 맛에 도달하면 큰 기쁨을 얻는다. 결국 커피는 결국 열정을 일깨워주는 수단이다.

 

의식주다. 없으면 생활이 안 된다.

 

 

 

관련링크_ 컨버스 무신사 스토어 (store.musinsa.com/converse)

 

 

 

facebook twitter

#패션 

무신사
무신사닷컴은 패션 웹 매거진으로 다양한 스타일의 패션과, 패션 전반에 걸친 문화와 스토리를 소개하는 온라인 미디어입니다. 무신사탓컴의 자체 에디터팀이 만들어가는 [매거진]영역과 40만 명의 회원들이 만들어 가는 [커뮤니티], 300여 개의 국내외 탑클래스 패션브랜드들이 입점해 있는 [온라인스토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좌측 로고를 클릭하시면 무신사닷컴으로 연결됩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