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향토문화의 가치를 알고 발전시키기 위한 ‘전국향토문화공모전’이 오는 8월에 공모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원연합회에서 개최하는 제31회 전국향토문화공모전은 지역문화의 국민의 관심을 증대하고 향토문화의 체계적인 연구발전 및 활용을 위해 마련했다.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지역에 기반을 둔 인물, 사상, 지리, 문화, 역사’로 ‘인문·민속·지역학과 관련된 모든 소재’면 응모가 가능하다.
응모 부문은 향토문화관련 연구 논문의 ‘향토문화논문 부문’, 애니메이션, 웹툰, 다큐 제작용 시나리오의 ‘향토문화콘텐츠 부문’, 향토문화와 연관된 수필, 일기 등 다양한 형식의 ‘향토문화수기 부문’과 지방문화원을 대상으로 하는 ‘지방문화원 향토문화연구실적’으로 구성된다.
논문의 경우 A4 20장 내외의 논문 원고를, 콘텐츠는 15분 이내 분량의 시놉시스, 트리트먼트 등을 시나리오 형식으로 제출하면 되고, 수기와 지방문화원 향토문화연구실적의 경우 A4 5매 내외의 원고 및 실적을 제출하면 된다.
논문, 콘텐츠, 수기 부문의 경우 응모 자격의 제한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2인 이상의 단체로도 참여할 수 있다. 박사학위자와 대학(교) 교수는 모든 부문의 응모 자격에서 제외된다.
제31회 전국향토문화공모전의 접수기간은 8월 1일부터 31일까지이며 온라인(
www.contest-kccf.or.kr)이나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선정작은 검증 및 심사, 수상작 국민검증을 거쳐 11월 경 발표될 예정이며 국무총리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등, 총 11편의 수상작에 1,5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온라인 접수처: www.contest-kccf.or.kr
우편 접수처: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94 남양빌딩 2층 제31회 전국향토문화공모전 담당자 앞
공모전 운영 사무국: 02-2143-5869 (월~금요일 09:30 ~ 1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