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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 리뷰

영광의 얼굴, 2016 출사표

무신사 | 2016-01-14

 


 

지난 2015년 11월, 무신사 홈페이지를 통해 올 한 해를 빛낸 최고의 아이콘 어워즈가 열렸다. 무신사 독자들의 투표와 업계 종사자의 의견, 그리고 스토어 매출로 분야별 베스트 브랜드와 디렉터가 최종 선정되었다. 지난 한 해를 제대로 보내고 2016년을 준비 중인 브랜드의 수장들을 소개한다. 

 

자료제공 | 무신사 

 

 


 

올해의 루키 브랜드_ 앤더슨벨(Andersson Bell)

김도훈 이사

 

무신사 2015 결산 투표에서 최근 2년 간 생겨난 브랜드 중 가장 성공적인 자리 매김을 한 브랜드 1위로 꼽혔다. 소감이 어떠한가? 깜짝 놀랐다. 사실 나도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브랜드에 투표를 했다. 그런데 투표를 하고 결과를 보니 우리가 상위에 랭크되어 있더라. 직원들도 놀라고 대표님도 놀랐다. 정말 고맙고 기분 좋은 일임에 틀림없다. 이제 2016년 계획을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급하다. 하지만 정말 고맙고 기분 좋은 일임에는 틀림없다. 


2015년은 앤더슨벨에게 어떤 해였는가? 진짜 바쁜 한 해였다. 앤더슨벨은 이제 햇수로 2년 차 된 브랜드이기 때문에 보여줄게 많다. 이 한 해를 열심히 하지 않으면 없어질 수 있는 브랜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열심히 해야만 했다. 이게 마지막일 수도 있다는 그런 마음으로 했다. 

 


 

베이식한 스타일을 다루는 수많은 경쟁 브랜드들 사이에서 앤더슨벨만의 경쟁력을 갖추는 데에 고민이 많았을 것 같다. 앤더슨벨만의 강점은 무엇인가? 옷이 예쁘면 비싼 경우가 많다. 그런 게 싫었다. 내가 브랜드를 내면 정말 예쁜 옷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를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런 부분을 염두에 두고 상품 기획을 했기 때문에 매출이 많이 오른 것 같다. 

 

질 좋은 옷에 합리적인 가격은 언뜻 이상적인 이야기로 들린다. 어떻게 가능했나? 많은 분들이 궁금해한다. 이건 우리의 사업 철학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코트는 원단이 80%라고 봐도 무방하다. 좋은 원단을 사용해서 봉제를 하면 입었을 때 티가 나는 옷이다. 세상에 싸고 좋은 옷은 없다. 하지만 값이 저렴하면서도 좋은 옷이라고 할 수 있는 게 하나 있다면 그건 ‘대량 생산’이다. 이걸 스마트하게 잘 이용하면 좋은 사업을 할 수 있는 기초가 된다. 이것을 사람들이 싫어할 수도 있지만 대량생산을 통해 좋은 옷을 합리적인 가격에 입을 수 있다면 나쁜 것만은 아니다.  

 


 

재고에 대한 부담도 있었겠다. 그렇다. 리스크가 엄청나다. 하지만 정확한 데이터와 시장 조사, 그리고 디자이너들과 내 자신을 믿었다. 그런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강행을 하게 됐다. 

 

앤더슨벨은 어떻게 탄생했나? 앤더슨벨은 사실 3년 전에 브랜드 네임과 샘플 몇 개를 만들어놓고, 유통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넘겨줬었다. 그런데 들리는 말에 앤더슨벨을 소셜 채널에서 유통을 하는 저가형 상품 브랜드로 전개하고 있다고 하더라. 가슴이 아팠다. 그런데 바로 다음 해, 지금 회사에서 앤더슨벨을 인수하게 되면서 내가 다시 돌아오게 된 거다. 브랜드를 리뉴얼 해서 다시 시작하게 된 게 2014년 가을 컬렉션이다. 사람들이 예전 기억으로 앤더슨벨이 비싸졌다고도 한다. 그 때의 옷과 지금의 옷은 전혀 다르고 운영진도 다른 거다. 댓글만 보면 가슴이 찢어지는 것 같다. 이런 내부적인 상황을 꼭 말하고 싶었다.  

 


 

그렇다면 브랜드 포지셔닝이 어떻게 이루어진 건가? 개인적으로 여성적인 아이템과 보이시한 아이템을 적절히 매치했을 때 가장 좋아 보였다. 그래서 남자 옷을 좋아하는 여자들도 입을 수 있는 유니섹스 브랜드를 만들기로 했다. 현대적인 스트리트 웨어다. 우리는 후디가 나오면 수트도 나온다. 양 끝에 있는 아이템을 내서 우리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주고 싶었다. 


2014년 가을 컬렉션부터 지금까지 크게 5번의 컬렉션이 진행되었다. 모든 컬렉션이 일관된 무드로 유지되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정확히 있다. 그렇게 봐줘서 감사하다. 우리는 항상 새로운 컬러 배합을 사용하되 사람들이 납득할 수 있는 배합까지만 하려고 한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도 거부감이 없는 컬러 조합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극소수만 인정하고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지 않는 디자인, 그리고 우리 타겟층이 시도해볼 수 없는 디자인은 내지 말자는 게 우리 디자인 팀의 이야기다.

 

2016년의 계획은? 국내 시장에서 고객들이 불편했던 부분을 최대한 보완하고 더 좋은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는 게 목표다. 그 다음은 해외 진출을 하는 것이다. 2016년 F/W 시즌부터는 유럽 쪽으로 많이 나올 수 있을 것 같다. 

 


 

올해의 베스트 브랜드 대상_ 커버낫(Covernat)

안진수 디자이너


무신사 2015 결산 투표에서 올해의 베스트 브랜드 대상으로 꼽혔다. 작년에 이어 연속 수상이다. 소감이 어떠한가? 전년도에 이어, 이렇게 상을 주셔서 너무 감사하다. 앞으로도 계속 더 열심히 노력하라는 의미로 알고 항상 좋은 옷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 무신사 전 스태프, 무신사 회원 여러분 모두에게 정말 감사하다. 

 

2015년은 커버낫에게 어떤 해였는가? 2015년에는 만듦새와 디자인 퀄리티를 높이고 고객이 납득할 수 있는 가격으로 만들기 위한 생산 시스템을 다시 한번 정비한 해였다. 그리고 가장 민감할 수도 있는 부분인 CS 관련, 물류 유통 과정에서 고객이 불만족스러운 부분을 느끼지 않게 하기 위한 시스템을 잡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 물론, 부족한 부분도 많은 해였지만 2016년도에는 이러한 부족한 부분을 더욱 채워 나가는 커버낫이 되려고 한다. 

 



2008년에 첫 컬렉션을 선보인 커버낫. 지난 10월에는 가로수길에 새로운 플래그십 스토어를 열며 또 다른 새 출발을 알렸다. 오픈 당일 정말 많은 사람들이 다녀갔다고 하는데. 커버낫의 인기를 실감하는가? 오픈 전부터 마감하는 저녁 때까지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줄을 서서 기다려주시는 모습을 보며 뿌듯하고 감사하기도 했지만 많은 분들이 밖에서 기다리는 모습을 보고 죄송한 마음이 더 컸다. 다시 한번, 오픈 당일 방문해주셨던 많은 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하나의 아이템을 완성할 때까지 패턴이나 소재에 많은 신경을 쓸 것 같다. 패턴 구성이나 소재를 고르는 커버낫만의 기준은 무엇인가?  커버낫은 시즌이 지나도 원단 및 부자재의 내구성이 오랫동안 유지될 수 있는 소재를 선택하고 있다. 단순히 오래 입는 소재와 패턴이 아니라 디자인에 어울리는지, 봉제 방법과 합이 맞는지, 고객의 피드백이 어땠는지 등 여러 가지의 사항을 따져본 후에 소재와 패턴을 진행한다. 가령 코트 같이 매년 나오는 아이템 디자인을 진행할 때에도 매년 같은 소재와 패턴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소매를 몇도 조금 더 튼다든지 등 겉으로 보이지 않는 부분을 매일 보완하고 있다. 급변하는 트렌드와 소비자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보면 된다. 

 

 

 

홈페이지나 인스타그램을 보면 소비자를 위한 데일리 스타일링 콘텐츠가 인상적이다. 좀 더 대중들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SNS 시스템을 잘 활용 하는 것 같다. 누구의 아이디어인가? 커버낫을 시작할 때부터 상당의 고객이 스타일링에 대한 고민을 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어떻게 스타일링 하면 좋을지에 대한 정보를 원하는 분들을 위해 제공하는 서비스 아닌 서비스이다. 그렇기 때문에 본질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한 것은 다름아닌 고객이 아닐까 싶다. 우리 역시 디자인을 하고 자체적으로 스타일링 연구를 해보면서 이 옷에는 어떤 아이템이 어울리는지, 추운 날에는 어떤 아이템이 따뜻한지 등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한다. 다양한 스타일링을 해보고 사진을 업로드하면 많은 고객들에게 유용한 팁을 드릴 수 있어 매우 뿌듯하게 생각한다. 그만큼 중요한 콘텐츠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도 한다. 


커버낫의 베스트 셀러인 덕다운 파카를 활용한 새해 맞이 스타일링 팁을 알려달라.  덕다운 파카는 어느 옷에나 매치하기가 쉽다. 지퍼만 올리면 되니까. 이너로 스웨트 셔츠 혹은 든든한 짜임의 니트류를 매치하여 보온성을 높이면 데님, 면, 코듀로이, 슬랙스 등 어느 팬츠에나 잘 어울릴 것이다. 

 

 

 

커버낫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사람들이 느꼈으면 하는 문화적인 요소가 있다면? 옷을 입는 것 자체가 하나의 문화라고 생각한다. 본인이 원하는 옷을 입고 다양한 아이템을 매치하면서 자기 자신을 표현 하는 것. 그리고 그 부분에 도움을 드리는 것이 커버낫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해외 진출 계획은 없는지?  미국, 유럽 가까이는 일본, 중국 등 여러 아시아 국가에서 많은 연락이 오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조심스럽다. 불과 2~3년전까지만 해도 미국, 러시아, 호주 등으로 수출을 했었는데 큰 회사가 아니다보니 내수와 병행를 동시에 하는 것이 힘들어져 당분간은 국내 내수에만 집중하려 한다. 

커버낫은 어떤 브랜드로 사람들의 기억에 남았으면 좋겠는가?  한 시즌 입고 버리는 옷이 아닌 오랫동안 사람들 옷장에 남아 있는 브랜드였으면 한다. 

다가올 2016년의 계획은?  2016 S/S 시즌 준비가 막바지에 있는 요즘, 사실 거창한 계획은 없다. 연도라는 숫자만 바뀌었을 뿐 항상 같은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고객이 납득할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수정하고 또 수정하고 노력하는 것, 이것이 2016년에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올해의 컨셉츄얼 브랜드_ 크리틱(CRITIC)

이대웅 디렉터

무신사 2015 결산 투표에서 올해의 컨셉츄얼 브랜드 1위로 꼽혔다. 소감이 어떠한가?  너무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사실 상을 받아도 되나 싶을 정도로 모자란 부분이 많다고 생각하기에 앞으로 더욱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2015년은 크리틱에게 어떤 해였는가?  항상 그렇지만 그 어떤 해 보다 바쁜 한 해였다. 정체되어 있는 이미지가 아닌 크리틱만이 가지고 있는 다양하고 독창적인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많은 생각과 시간을 투자했다. 그리고 그것을 실행에 옮기고 다양한 결과물을 얻어냈다. 

2015년에는 더욱 ‘크리틱’스러운 콘셉트의 룩북을 선보였다. 좀 더 패셔너블하고 깊이 있어진 느낌이다. 이러한 콘셉트 아이디어 영감은 어디로부터 얻는가?  다른 곳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이미지이거나 어떠한 틀에 박힌 룩북 이미지를 벗어나기 위해 항상 고민한다. ‘룩북’이 가진 본연의 의무를 다 하면서 다른 브랜드와의 차별성 있는, 브랜드만의 독창적인 콘셉트로 진행하는 것이 비단 쉬운 일만은 아닌 것 같다. 다행히 여러 시행착오를 거쳐 기획되는 독특한 콘셉트와 크리틱의 이미지가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2015 S/S ‘Felix Collaboration’ 룩북을 비롯해 2015 F/W ‘FLAG& WINGS’ 룩북 모두 해외 로케로 진행되어 더욱 눈길을 끌었다. 해외 촬영을 진행하면서 어려움은 없었는지? 우선 타지에서 모든 인력과 모델을 섭외하고 컨트롤 해야 한다는 점이 가장 큰 어려움이었다. 룩북에 필요한 의류나 소품들도 직접 다 가져가서 관리하는 일 또한 국내에서 작업하는 것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힘든 부분이다. 더구나 이 모든 것을 적은 인력으로 하다보니 더욱 힘들었던 부분이 많았다. 하지만 그렇게 노력한 결과가 항상 좋게 나와서 보상받는다는 느낌이 든다. 


얼마 전 선보인 ‘실험충’ 콘셉트의 헤비아우터 룩북 이야기도 빼놓을 수 없다. 사실 그대로를 ‘제대로’ 표현한 룩북의 표본이였던 것 같다. 이번 시즌 겨울 아우터를 간단히 소개하자면?  크리틱이 선보이는 아우터에 대한 인식이 상대적으로 막연히 평가 저하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그래서 아이템 자체가 ‘제대로’돋보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생각하게 되었다. 그 중 채택된 것이 바로 ‘실험충’이다. 누구나 만족할 수 있는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 노력을 기울였다. 아우터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소재, 착용감, 실루엣까지 정말 많은 신경을 썼다는 것을 표현하고 싶었다. 구구절절한 설명보다 간단 명료하고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표현한 결과물이다. 

 

 

 

크리틱의 첫 출발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극한’ 프로젝트를 영상 콘텐츠와 함께 선보였다. 소감이 남다를 것 같다. 크리틱을 세상에 가장 많이 알리게 된 타이포그래피임과 동시에 크리틱이라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좁은 범위로 축소시키기도 한 것이 바로 ‘극한’이다. 최근 몇 년간 ‘극한’이라는 이미지를 ‘크리틱’과는 별개의 이미지로 만들어내기 위한 단계를 밟아왔고, 이번 시즌 퍼포먼스 스포츠웨어 라인업으로서 완벽히 독립된 레이블로 재탄생 시켰다. 첫 시작치고는 좋은 이미지로 출발한 것 같아서 뿌듯하다. 더 멋진 모습의 ‘극한’으로 다가오는 2016 시즌을 찾아갈 예정이다. 


크리틱하면 역시 ‘치킨킬러’와 ‘싸이코버처’그래픽이 가장 먼저 생각난다. 탄생 배경이 있을까? 크리틱은 태생부터 어떤 대상을 비판하고 재해석 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그런 크리틱의 태생적인 습성과 가장 잘 맞아떨어진 그래픽 라인업이라고 생각한다. 재미를 위해 시작했는데 지금까지 왔다. 크리틱은 항상 그렇게 재미있게 시작한 것이 오래가고 사랑받는 듯 하다. 많은 분이 사랑해주시는 만큼 더 다양하고 재미있는 모습으로 찾아갈 수 있게 노력하겠다. 



크리틱만의 강점이나 자신 있는 부분이 있다면? 크리틱만의 특별한 강점이라면 역시 무릎을 ‘탁’ 치게 만드는 유쾌함이라고 생각한다. 앞서 선보인 ‘실험충’이미지도 그렇고, ‘치킨킬러’와 ‘싸이코버처’도 같은 맥락의 결과물이다. 다른 브랜드와는 조금 다른 멋의 유쾌한 점을 많이 좋아해 주시기 때문에 앞으로도 더욱 ‘크리틱’스러운 모습을 보여드리려고 한다. 


대중들이 크리틱을 처음 만난 지 벌써 9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앞으로 크리틱이 어떤 브랜드로 사람들의 기억에 남았으면 좋겠는가?  티셔츠 한 장 만들고 좋아했던 게 엊그제 같은데 세월이 참 빠르다. 공식적으로는 내년이 10주년이지만 사실 크리틱을 시작한 지는 10년이 훌쩍 넘었다. 지금도 변하지 않은 것은 크리틱만큼 유쾌하고 정감 있는 브랜드는 찾아보기 힘들다는 것이다. 크리틱은 언제 입어도 ‘기분 좋은 옷’이라고 생각해 준다면 그것이 가장 보람되고 큰 기쁨일 것 같다. 

2016년의 계획은? 2016년은 크리틱이 10주년을 맞이하는 해이다. 브랜드 10주년에 발 맞춰 좀 더 다양한 움직임을 보여드리려고 한다. 큰 틀은 벗어나지 않지만 기존의 크리틱 느낌을 유지하되 좀 더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기본이 탄탄한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다지는 한 해가 될 것 같다. 여성 라인업과 컬래버레이션 라인업도 더욱 풍성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2016년 크리틱의 행보에 많은 관심 부탁 드린다. 



올해의 디렉터_ 디스이즈네버댓(thisisneverthat)

최종규 디렉터

무신사 2015 결산 투표에서 압도적인 표 차이로 베스트 디렉터 부분에서 1위를 차지했다. 소감이 어떠한가?  좋다. 너무 감사하다. 깜짝 놀랐다. 생각 못했다. 

2015년은 디스이즈네버댓에게 어떤 해였는가?  항상 고맙다. 우리는 꾸준히 우리가 가던 길 가는 건데 좋아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린다. 그런 거밖에 없다. 시즌 컨셉트 잡고 할 수 있는 것에 최선을 다하고 매번 그랬다. 새로운 모습, 새로운 것들을 하고 싶다. 누구 때문이 아니라 스스로가 그렇게 하기를 원하는 거다. 드러내지는 않지만 작업할 때 우리끼리 이야기를 많이 한다. 혼자 하는 것도 아니고 다 같이 회의를 한다. 더 좋은 걸 하려고. 



일곱 명의 멤버가 주축이 되어 브랜드를 하는 것으로 들었다. 어떻게 구성되었나. 어떻게 하다 보니 됐다. 나와 조나단은 오랜 친구 사이다. 그래픽 디자이너 박인욱은 조나단 학교 동기인데 나와 같이 일본에 있었다. 영상을 맡는 김민태는 조나단과 같은 학교고, 이인섭과 이상준은 학연은 없지만 잘 하는 친구들인 걸 알고 있었다. 그리고 김범균이 합류했다. 뜻 맞는 일곱 명이 모인 거다. 서로 인정하는 스타일이다. 수평적으로 일한다. 그래서 회의도 다 같이 한다. 


여러 명이 하나의 컬렉션을 내는 과정에서 의견 차이는 어떻게 조율하는지.  스티커 붙이면서 투표도 하고 슈퍼패스 같은 것도 있다. 회의를 오래한다. 

컨셉츄얼한 룩북이 매번 호응을 얻고 있다. 매 시즌 컨셉트는 어디서 영감을 얻으며 어떠한 과정으로 만들어지는가?  김민태라는 친구랑 박인욱이 전체적으로 큰 그림을 그린다. 그럼 믿고 가는 거다. ‘이런 걸 하면 어때?’하고 다 같이 이야기를 한다. 파트가 명확하게 구분되어있다기보다 회의를 통해서 세부 사항을 함께 결정한다. 



디자인 혹은 브랜드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이 무엇인가? 하고 싶은 것. 그리고 입을 수 있는 옷. 우리가 만든 옷은 우리가 입을 수 있는 것, 친구들이 입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브랜드 하면서 자기 옷 안 입는 사람 많지 않나. 우리는 오히려 직원 중에 안타까워하는 친구들도 많다. 원체 몸이 커서, 혹은 작아서 “그럼 난 못 입겠네.” 이런 이야기를 많이 한다. 


다양한 컬래버레이션을 선보이고 있다. 브랜드를 선정하고 제품을 만드는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하고 싶은 대로 한다. 하고 싶은 곳과 하기 때문에 신나게 작업할 수 있었다. 

다른 인터뷰에서 ‘우리는 제시하는 사람들’이라고 말한 걸 봤다. 제시하는 입장에서 상대를 설득시키지 못할 수 있다는 것에 불안한 적은 없나?  당연히 부담 있다. 그렇지만 그런 게 우리 같다. 그런 면을 또 좋아해주는 사람들이 있으니까. 신경도 쓰이고 어느 정도 생각하면서 디자인을 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뻔한 건 하기 싫다. 



디스이즈네버댓의 시그니처는 무엇인가? 그런 건 없다. 새로운 것을 많이 하려고 한다. 똑같아 보이지만 티셔츠도 다 다른 거다. 전체적인 시즌 컨셉트도 매번 다르다. 앞으로도 그렇게 할 거다. 무언가 정해져 놓지는 않는다. 


해외 사이트에서도 관심이 뜨겁다. 해외 진출은 염두하고 있지 않은가?  아직은 국내에서 더 잘하고 싶다. 훨씬 더 잘하면 그 때 나가지 않을까? 아직은 국내에서 만족하지 못하는 면이 많다. 나중에 잘 하게 되면 그 때 나가면 되니까. 아직도 부족한 게 너무 많다. 

2016년의 계획은?  열심히 해야지. 열심히 하는 것밖에 우리는 잘 모른다. 열심히 하는 건 배신 안 한다. 

디스이즈네버댓은 최종적으로 어떤 브랜드가 되고 싶은가?  믿을 만한 브랜드. 예전 인터뷰에서도 이렇게 말했는데 아직도 변함 없다. 나이키 같은 브랜드 보면 “이거 나이키야.” 그렇게 말하지 않나. 그런 것처럼 “이거 디스이즈네버댓이야.” 이렇게. 큰 규모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믿고 사는 브랜드라는 거 말이다. 그런 걸 하고 싶다. 

관련 링크: 2015 무신사 어워즈 수상 브랜드 모음전 ( store.musinsa.com/app/plan/views/1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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