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1-04
2016년 새해 계획에 ‘독서’가 포함되어 있다면 서울도서관으로 가보자.
박원순 서울시장과 25개 자치구 구청장들이 새해를 맞아 시민들에게 추천한 26권의 도서와 추천사를 만나볼 수 있는 전시 ‘새해에 함께 읽고 싶은 서울시 추천도서; 잘 가 2015, 반가워 2016’이 오는 1월 5일(화)부터 2월 14일(일)까지 서울도서관 일반자료실2에서 개최된다.
본 전시에는 새해를 희망으로 시작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김우영 은평구청장이 추천한 <바보마음>과 이성 구로구청장이 추천한 <네 손가락의 피아니스트 희아와 농부아저씨의 통일이야기>부터 이동진 도봉구청장의 추천서 <담론>, 박겸수 강북구청장의 추천서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까지 새해추천 도서답게 삶의 소중함과 의미를 되돌아보는 도서들이 다수 포함돼 있다.
또, 차성수 금천구청장은 교육을 화두로 한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학교혁명>을, 박홍섭 마포구청장은 보다 나은 내일을 위한 개인의 변혁에 가치를 둔 <유러피언 드림>을, 유종필 관악구청장은 독서의 중요성과 생활 속 도서관의 해답을 제시하는 <세계도서관 기행>을,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성장소설이자 전 세계에서 ‘청춘의 바이블’로 불리는 명작인 <데미안>을 각각 추천했다.
박원순 시장은 기후변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시민과 시민의 협력으로 기후변화의 대전환이라는 기적을 만들어가자며 <만화로 보는 기후변화의 거의 모든 것>을 추천했다.
서울도서관에는 전시 이외에도 시민들에게 책을 추천해준 시장과 구청장들에게 시민들이 권하고 싶은 책을 포스트잇에 적어 보드에 붙이는 ‘명사에게 추천하는 책’과 다른 시민들과 나누고 싶은 책을 추천하는 ‘책과 함께하는 새해맞이’ 행사 등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부대행사도 마련된다. 시민들이 추천한 도서 목록은 다음 전시 기획에 활용될 예정이다.
이용훈 서울도서관장은 “이번 도서 전시를 통해 서울시민들이 명사 추천도서를 만나고 시민과 시민 간에 좋은 책을 권해주기도 하는 등 ‘함께 만들고 누리는 책 읽는 서울’, ‘책으로 시민의 힘을 키워가는 서울’을 이뤄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추천 도서들은 도서관 개관시간 중 무료로 누구나 열람할 수 있으며 서울도서관 회원이라면 대출도 가능하다.
추천도서 목록
▲ 필리프스콰르조니, <만화로 보는 기후변화의 거의 모든 것>(박원순 서울시장)
▲ 왕중추, <작지만 강력한 디테일의 힘>(김영종 종로구청장)
▲ 기시미이치로 고가후미타케, <미움받을 용기>(최창식 중구청장)
▲ 강수돌, <여유롭게 살 권리>(성장현 용산구청장)
▲ 김난도 외 5명, <트렌드코리아 2016>(정원오 성동구청장)
▲ 윤재근, <논어백책>(김기동 광진구청장)
▲ 김선현, <그림의 힘>(유덕열 동대문구청장)
▲ 임마누엘 페스트라이쉬, <한국인만 모르는 다른 대한민국>(나진구 중랑구청장)
▲ 해리 덴트, 〈2018 인구절벽이 온다〉(김영배 성북구청장)
▲ 정약용지음, 박석무편역,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박겸수 강북구청장)
▲ 신영복, <담론>(이동진 도봉구청장)
▲ 크리스토퍼 로이드, <지구 위의 모든 역사>(김성환 노원구청장)
▲ 정말지, <바보마음>(김우영 은평구청장)
▲ 김정운, <에디톨로지>(문석진 서대문구청장)
▲ 제러미 리프킨, <유러피언 드림>(박홍섭 마포구청장)
▲ 장하성, <왜 분노해야 하는가>(김수영 양천구청장)
▲ 데이비스 브룩스, <인간의 품격>(노현송 강서구청장)
▲ 이희아, 전강석, <네 손가락의 피아니스트 희아와 농부아저씨의 통일이야기>(이 성 구로구청장)
▲ 켄 로빈슨,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학교혁명>(차성수 금천구청장)
▲ 포리스터 카터,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조길형 영등포구청장)
▲ 문소영, <조선의 못난 개항>(이창우 동작구청장_
▲ 유종필, <세계도서관 기행>(유종필 관악구청장)
▲ 헤르만 헤세, 안인희 역, <데미안>(조은희 서초구청장)
▲ (원저)애덤스미스, (지음)러셀로버츠, <내 안에서 나를 만드는 것들>(신연희 강남구청장)
▲ 찰스 두히그, <습관의 힘>(박춘희 송파구청장)
▲ 버트런드 러셀, <행복의 정복>(이해식 강동구청장)
문의_ 서울도서관 일반자료실
02-2133-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