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2015 코리아의 생활발명왕은?

2015-12-14

2015년 생활발명코리아의 공개심사 및 시상식이 1212일 서울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알림2관에서 개최됐다.

 

특허청(청장 최동규)과 한국여성발명협회(회장 조은경)가 개최한 생활발명코리아의 공개 심사에서는 나예선의 분리 수거 핸드 캐리어 오니혜(오늘은 니가 해)’가 영예의 대통령상과 발명장려금 1천만원을 수상했다.

 

(출처: 특허청)


 

오니혜는 재활용 쓰레기를 분리해서 담은 채로 캐리어처럼 끌고 나가 바구니 별로 떼어내 한 번에 쏟아 부울 수 있도록 한 편리한 이동식 쓰레기통으로 기존 재활용 분리 보관통보다 공간을 덜 차지할 뿐 아니라 바퀴가 달려 많은 쓰레기를 한꺼번에 무겁지 않게 가져갈 수 있다. 또 조립 방법 역시 간편해 온라인 누리꾼 투표에서 뿐 아니라 심사위원들에게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오니혜의 아이디어는 수상자인 나혜선씨의 주부로서의 경험과 고민에서 비롯됐다. 재활용 쓰레기를 버릴 때마다 봉지에 나눠 들고 가거나 여러 번 왔다 갔다 하는 것이 너무 힘들어 가족들 간의 말다툼의 원인이 되기도 했는데 핸드카처럼 끌고 나가 손쉽게 한꺼번에 버릴 수 있다면 오늘은 니가 해라고 편하게 부탁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에서 출발한 것이라고.

 

이어 국무총리상은 이은주(주부)스마트 디스펜서,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은 정은경(홍익대 대학원)아이와 엄마가 모두 편안한 샴푸스텝(ShampooStep)’,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은 정미자(주부)초간편 차량사고 알리미’, 보건복지부 장관상은 엄해경(주부)기능성 멀티 트레이-마마품’, 여성가족부 장관상은 안애은(주부)원터치 벽걸이 쓰레기통, 특허청장상은 오순옥(주부)스마트 냉장약 보관기와 한현나·홍솔아 팀(직장인)유아완구 Animal Friends(애니멀 프렌즈)’가 각각 수상했다.

 

이들 최종 수상작은 한국여성발명협회가 211일부터 54일까지 공모한 생활발명코리아 1부문(접수 당시 출원 전 아이디어) 1,323건의 여성 생활 발명 아이디어 가운데, 선정된 20건을 대상으로 맞춤형 멘토링, 출원, 디자인 개발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한 후 제작된 시제품을 1125일부터 127일까지 누리꾼 소비자 투표를 실시해 나온 점수와 이날 공개 심사에서 전문가 심사위원의 점수를 합산해 확정하게 되었다.

 

2014년 처음 출범한 생활발명코리아는 여성들의 생활 속 아이디어를 발굴해 지식재산으로 만들고 사업화하거나 창업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을 함으로써 여성, 특히 우수한 경력단절 여성들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창조 경제 활동을 시작하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허청과 한국여성발명협회는 수상작에 대해서는 사업화 컨설팅 제공 뿐 아니라 기술거래 및 라이센싱이 될 수 있도록 협상 중재 및 계약 체결 자문과 상품 전시회 출품 등 홍보·마케팅 활동도 지원할 예정이다. 

http://www.kipo.go.kr 

 

facebook twitter

#리빙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