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7-03
지난 6월 19일 광진구에 있는 멜론 악스홀에서 KOREA REMIX07 행사가 1,000여명의 디자이너, 웹 개발자, 비즈니스 담당자 분들을 모시고 성황리에 진행 되었습니다.
Microsoft KOREA REMIX07 공식 웹사이트
http://www.microsoft.com/korea/events/remix/default.mspx
디자인 정글 웹사이트
http://magazine.jungle.co.kr/junglespecial/hotnissue/content.asp?idx=35&table=hotnissue&page=1
특히, 제가 최근 디자인 정글에 기고하고 있었던 UX와 Silverlight를 이용한 새로운 차세대 웹을 시연하는 자리에서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께서도 아마 REMIX ’07 행사에 참석해 새로운 차세대 웹에 대한 기대가 많이 높아 지셨을 것입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국내에서 Silverlight 기술을 이용해 구현한 새로운 웹 솔루션이 소개 되었고, 국내 정상급 미디어 업체들이 참석해 대화하는 형태로 세션이 진행 되었습니다. 혹시 KOREA REMIX 행사에 참석하지 못하셨다면 꼭, 세미나 동영상을 확인해 새로운 UX를 전달하는 RIA 플랫폼 기술인 Silverlight를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글 │ 한국 Microsoft 김대우 과장
정리 │ 이동숙 기자(dslee@jungle.co.kr)
아마도,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여러 프로젝트를 통해서 기업이 원하는 Enterprise RIA 솔루션 역시 아주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 합니다.
우리의 고객들인 기업들은 “웹 어플리케이션”에 매우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웹이 가지는 높은 접근성과 빠르고 손쉬운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우리 고객들은 웹에서 더 많은 새로운 사용자 경험(UX)을 웹에서 우리에게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잘 알고 계신 것처럼, 웹은 접근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다양한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이 요구하는 “데이터 처리”, “데이터 비주얼화”와 같은 요건들을 웹에서 구현해 주길 우리에게 원하고 있고 이러한 요구는 점점 더 화려한 UX에 익숙해진 사용자들에게 당연히 전달되고 있습니다.
Enterprise RIA 프로젝트 진입 장벽
그렇지만, 우리들이 잘 알고 있는 것처럼, 이러한 웹에서 Enterprise(기업) RIA 솔루션 구현을 위해서는 많은 문제가 있었지요. 그 이유는 잘 알고 계신 것처럼, 웹에서 동작하는 RIA 솔루션이 단 하나의 플랫폼으로 구현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RIA와 기업용 솔루션의 결합이 힘들었던 첫 번째 이유는 특화된 플랫폼을 RIA 기술이 요구 하기 때문입니다.
즉, 기업이 요구하는 RIA 솔루션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서버 측에 존재하는 RIA 서비스 구성요소”라는 특화된 장치가 필요했으며, 웹과 RIA 사용자가 특수한, 내부 구조를 알 수 없는 RIA 플레이어를 사용해 왔기 때문에 이러한 이질적인 기술이 연결되는 특수한 구조가 발생했던 것입니다.
또한, “서버 측 RIA 서비스 구성요소”를 쓰기 위해서는 반드시 또 다른, 기존의 개발 언어와는 또 틀린 새로운 언어를 배워야만 했으며 다음과 같은 특수한 비용 구조도 함께 포함 되었습니다.
OS비용 : ???
웹서버 비용 : ???
다음 사항은 선택 비용입니다.
RIA Builder + Chart 가격 : $749
RIA Data Service for Department CPU 1개당 가격 : $6,000
RIA Data Service for Enterprise CPU 1개당 가격 : $20,000
여기에 UCC와 같은 미디어를 스트리밍 기능으로 서비스 하고 싶다면 RIA Media Server (대역폭 무제한) 가격 : $4,500
이것이 Enterprise RIA 솔루션을 구현하기 위한 단 하나의 방법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어떨까요? “빌드된 바이너리 형태의 RIA결과물”이 아니라, “웹 표준 마크업(Mark-up) 언어인 XML형태의 결과물”를 사용자가 볼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 동안 당연하게 우리가 생각해 온 이러한 구조가 바뀐다면 어떤 일들이 생기게 될까요?
위기, 그리고, Enterprise RIA 솔루션 시장의 성장
프로젝트와 다양한 기업대상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우리가 보기에 시장이 현재 어떤 상황인가요? RIA 시장의 빠른 변화가 이제 가시적으로 보입니다. 기업의 요구를 우리 디지털 에이전시가 맞추지 못할 정도로 점점 더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디자인 업계는 전에 없이 많은 도전을 받고 있습니다. 사용자와 클라이언트들은 더 향상된 경험을 요구하면서 지속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고, 디자인 업체들은 서로 끝없이 경쟁하며, 새로운 기술과 툴들을 이용해 지속적으로 디자인 시장에 진입하고 경쟁하고 있으며, 새로운 웹 기술, 디자인 기술의 발전으로 여러 기술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하고 있고 이러한 경쟁과 도전은 계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단순한 차별화와 더 나은 UI를 넘어서, 향상된 UX를 사용자에게 제공해야만 하는 추가적인 과제가 우리 디자이너들에게 생긴 것입니다. 잠시 UX에 대한 이야기를 뒤로 하고 우리가 지금까지 “경험”했던 웹을 돌아 보시면 많은 UX 변화가 느껴지실 것입니다.
이제, 향상된 UX 솔루션을 더 빠르게, 더 저렴한 비용으로, 높은 생산성과 저렴한 유지보수 비용으로 제공하지 못하면 내일을 기약하기 어려운 그런 “위기”가 바로 우리에게 있습니다.
기업이 요구하는 Enterprise RIA 솔루션
그렇다면, 기업은 어떤 RIA 솔루션을 우리에게 요구하고 있는 것일까요? 기업이 원하는 RIA 솔루션을 중요한 키워드로 요약 하지면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젝트 인원 + 프로젝트 기간 + 개발 툴 및 구성요소 = 비용, 비용 절감 솔루션
빠른 솔루션 개발을 위한 다양한 기업용 컴포넌트 제공
다양한 형태로 기업의 여러 데이터를 비주얼화 시키는 작업
솔루션을 구현하기 위한 팀원간의 생산성 / 유지보수 / 개발자 인력
이것이 바로, 기업이 요구하는 RIA 솔루션입니다.
개발 툴과 서비스 구성요소는 제품이니 그 자체로 비용입니다. 하지만, 기업의 입장에서 바라본다면, 이러한 손으로 만져지는 제품뿐 아니라, 프로젝트 인원, 프로젝트 기간 역시 비용이 됩니다. 디자인 업계에는 속된말로 “사람장사”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인력에 특화된 업계이기도 합니다. 디지털 에이전시의 입장에서도 기업이 요구하는 프로젝트에 최적화된, 적은 인원을 투입해 프로젝트를 완료 해야만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니 이러한 위화감이 드는 말이 공공연히 돌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Silverlight는 어떨까요?
Silverlight 기술은 디자이너와 개발자간 완전한 협업을 제공하는 솔루션입니다. 디자이너가 만든 다양한 창조적인 디자인을 아무런 손실이나 “가위질”작업 없이 그대로 개발자에게 전달 가능하며 개발자는 자신이 원하는 다양한 개발 언어를 이용해 개체에 대한 동작 등을 손쉽게 제어가 가능합니다. 사용 가능한 개발 언어는 웹 표준 스크립트 언어인 Javascript는 물론 C#, Visual Basic, Python, Ruby와 같은 다양한 언어를 이용해 손쉽게 개발이 가능하며 한 업체가 만든 특수한 “동작제어 스크립트 언어”만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더 풍부하고 많은 개발자 풀(Pool-인력)을 제공한다는 의미이며 기존 “Action Scriptor”라고 불리는 특수한 직종의 디자이너나 프로그래머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범용적인 Silverlight 솔루션 개발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디자이너를 위한 Expression Studio를 이용하면 기존의 통합 디자인 툴 비용보다 절반 정도의 비용으로 툴을 구매 가능하며, 다양한 디자인 생성이나 가져오기 작업을 통해 손쉽게 Silverlight 솔루션 구현을 위한 구조로 변환 가능합니다.
3회 Expression Studio 링크 제공
http://magazine.jungle.co.kr/junglespecial/hotnissue/content.asp?idx=31&table=hotnissue&page=1
미래를 그리고 표현하는 Microsoft XAML, 그 한계는 어디인가?
http://www.uxkorea.net/blog_post_41.aspx
즉, 기존의 방법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RIA 솔루션 개발 방식으로, 더 저렴한 툴 비용과 인력을 이용해 RIA 솔루션 구현이 가능한 장점을 Silverlight은 가지고 있습니다.
버튼 하나, 리스트 박스, 모두 대부분의 기업용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공통 컨트롤(Common Control)” 입니다. 이러한 공통 컨트롤들을 기업용 프로젝트에서 선호하는 이유는,
1) 빠른 솔루션 개발을 가능하게 하며
2) 많은 UI측면의 컨트롤을 일원화 시켜 테마(Theme)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선호하며
3) 유지보수가 손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GOA, Silverlight Winform Control 샘플 화면
http://community.netikatech.com/demos/silverlight/quicktour/
마찬가지로 Silverlight도 이미 모두 준비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다양한 컨트롤들을 제공하기 위한 파트너 업체들이 현재 Silverlight 공식 버전이 나오기 전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UX를 제공하는 컨트롤들을 계속해서 쏟아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파트너 회사가 플랫폼 기술이 공식 발표된 후 컨트롤을 제작하는 반면, Silverlight은 현재 공식 기술 발표 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파트너들의 산출물들이 이미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매우 이례적인 경우입니다. 파트너 회사들의 이러한 결정은 분명, Silverlight이 제공하게 될 새로운 Enterprise RIA 비즈니스를 미리 예상했기 때문이며, 현재 국내에서도 이러한 Enterprise RIA 컨트롤을 제작하기 위한 파트너사의 노력이 가시화 되고 있습니다. 아마, Silverlight가 공식 발표하게 될 때면, 말 그대로 드래그 앤 드롭(Drag & Drop)으로 다양한 Enterprise RIA 솔루션을 개발하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기업의 데이터를 다양한 형태로 다이내믹하고 인터렉티브하게 보여주는 부분이 바로 Enterprise RIA의 꽃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기업의 규모가 크고 프로젝트가 대단위 일수록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비주얼화” 작업이 요구되고, 데이터를 다양한 도표(Chart) 형태로 표시하게 됩니다. 기존의 RIA 기술로 이러한 데이터 비주얼화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CPU당 약 2천만 원이라는 무척이나 고가의 제품을 반드시 구매 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어제까지는 그것이 단 하나의, RIA에서 데이터를 비주얼화 시키는 방안이었습니다. 그렇지만, Silverlight은 틀립니다. Silverlight을 이용하실 경우에는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을 XAML이 담당하며 XML형태의 데이터를 이용하기 때문에 고가의 서버 측 제품을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클라이언트와 웹의 기본적인 기능만으로도 데이터를 연동해 도표 형태의 다양한 표시가 가능해 집니다.
Silverlight으로 Web Service에 연결해 원하는 형태의 데이터를 가져 온 후, XAML을 이용해 손쉽게 다양한 형태로 도표 데이터를 표시가 가능하며, 이러한 데이터 비주얼화를 위한 파트너사의 제품을 이용 하실 수도 있습니다.
Infragistics의 Silverlight Data Visualization 컴포넌트 데모 화면
http://labs.infragistics.com/silverlight/
또는, 데이터 비주얼을 구현하기 위해서 저렴한 파트너 회사가 제공하는 이러한 도표 컴포넌트를 이용하실 수도 있으며, 사용자정의(Customizing)된 데이터 비주얼을 위해, Web Service에서 불러온 데이터를 XAML로 생성해 이러한 다양한 유형의 도표를 손쉽게 구현 역시 가능합니다. 데이터 비주얼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 기업이 원하는 데이터를 다양한 형태로 다이내믹하게, 인터렉티브하게 표현하기 위한 솔루션으로 Silverlight는 이미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Silverlight는 기존의 기술과 달리 “서버 측 RIA 구성요소가 필요 없는” 기술입니다.
마찬가지로, 생산성과 유지보수, 개발 인력은 프로젝트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필수 불가결의 요소 입니다. Expression Studio 제품과 Visual Studio에서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을 위해 사용되는 기술은 XAML이며 디자인과 개발 작업간 완벽한 연계가 가능합니다. 특히, Visual Studio는 Enterprise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완전한 통합 개발 환경을 제공하며, Application Lifecycle Management(ALM), 팀 단위 작업뿐 아니라 프로젝트 역할에 맞는 다양한 환경을 통합해 제공합니다.
단순한, 기능이 많은 텍스트 에디터 정도가 아닌, 프로젝트 생산성과 유지보수를 위한 완전한 통합 환경이 제공되는 것이 Silverlight 프로젝트의 특징입니다.
Enterprise RIA, Silverlight를 이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RIA 솔루션 업계 Top 사이트인 Cynergy가 최근 Silverlight 응용프로그램으로 개발하겠다는 공식 발표가 있었습니다.
Cynergy announces Silverlight application development by Ryan Stewart
원본위치 : http://blogs.zdnet.com/Stewart/?p=360
http://www.uxkorea.net/blog_post_53.aspx
전세계적인 Top RIA 솔루션 업체에서 Silverlight에 Jumping into 하겠다는 소식은 단순한 소식이 아니라 Cynergy가 업계에 보내는, "변화"에 대한 "신호"라고 생각합니다. 바꿔서 말해 볼까요? 그 동안 전세계 RIA 솔루션 구축 Top에 드는 회사입니다. 1년치 먹고 살 일이 쌓여 있고, 클라이언트 회사들로부터 제발 자기 회사 일 좀 해 달라고 줄 서있는 그런 업계 Top RIA 솔루션 개발 회사가 왜 Silverlight에 Jumping into 하겠다고 결정 했을까요? Cynergy는 RIA 업계의 선두 업체입니다. Silverlight을 통해 앞으로의 RIA 업계의 "미래"를, RIA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자신들이 예측했고, 예측 후 즉각적인 "행동"으로 옮긴 것은 아닐까요?
처음 글을 기고하면서 적어드린 짧은 글이 있습니다. 바로 “위기”는 준비된 사람에게 있어서 “기회”일 수 있다는 글 입니다.
그뿐이 아닙니다. KOREA REMIX07에서 보신 것처럼, Silverlight의 가능성을 먼저 확인한 국내 최고의 미디어 업계, 포털 업계의 선두 회사가 Silverlight 기술을 자사의 서비스에 다양한 형태로 적용한 실질적인 프로젝트와 데모를 시연 했습니다. 플랫폼 최적화 기술의 문제, 데이터 처리를 위한 비용 문제, 개발자 풀 부재와 같은 Enterprise RIA 업계의 벽이 무너지면서 진정한 Silverlight 기업용 RIA 프로젝트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이미 많은 기업 고객들이 Silverlight를 이용한 기업용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해 진행 중입니다.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만드시기 위한 많은 노력들이 우리에게 계속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