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코발트식스티] 키친탑, 주방설계 RIA 3D 시뮬레이션

2009-03-24

인터랙티브미디어 디자인스튜디오인 코발트식스티(대표 : 변태우 방동욱 www.kobalt60.com)는 KITCHENTOP사의 (대표 : 정영복)의 3D Drawing Simulation RIA 서비스를 구축하였다.

RIA 기반의 웹 서비스로 고객의 만족도를 높였던 각 업계의 결실은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데,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요식업 창업을 준비하기 전, 인테리어와 설비 등을 시각적으로 볼 수 있는 사전 체험 개념의 ‘시뮬레이션 오픈 컨설팅 서비스’를 제작하였다.
본 프로젝트는 온라인 예약, 인터넷 뱅킹 등에 주로 적용되었던 기존 RIA 서비스들과는 달리, CAD프로그램과 같은 방식의 드로잉(Drawing) 설계를 플래시 내에서도 가능할 수 있게 함과 동시에, 최근 핫 트렌드로 각광받고 있는 ‘플래시 3D’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최신의 RIA 기술이 반영된 프로젝트라 할 수 있겠다.

서비스의 구성은 크게 사용자가 직접 도면을 설계하는 ‘드로잉 메뉴’와 설계내용을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는 ‘3D 시뮬레이션’ 그리고 설계상에서 사용된 시설/집기를 구매하기 위한 ‘구입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드로잉 메뉴’에서는 주방시공/설계를 위한 도면설계 작업은 일반인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DTP방식으로 제작되었으며, ‘3D 시뮬레이션’에서는 다양한 카메라 시점을 통해 사용자에 의해 설계된 주방의 내부를 게임 하듯이 쉽고 편리하게 볼 수 있게 하였다.
설계와 시뮬레이션이라는 과정을 통해 일괄적으로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구입메뉴’는 온라인 업무를 오프라인으로 연계시키는 효용적인 프로세스로 구성되어 있다.

본 프로젝트의 핵심적인 요소는 플래시 3D 엔진을 적용하는 것이었다. 각 엔진의 특성을 비교/분석하여 프로젝트에 적합한 엔진을 선택해 메모리 부하를 최소화 하고 최적의 속도를 유지토록 하는 것이 핵심 과제였다. 또한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조건에 부합하기 위해 많은 오브젝트들을 새로이 생성해야 했으며, 완벽에 가까운 3D 시뮬레이션을 지원하기 위해 천 여 개 이상의 주방시설물과 기기들을 3D로 모델링화 하는 작업 역시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했다.

지금까지 특정 분야에 머물러 있던 국내 RIA 서비스들은 점차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 되어지고 있으며, 각 산업군은 자신에 맞는 서비스 모델을 만들기 위해 어플리케이션 수준의 RIA서비스 제작으로 진화시키고자 하는 시장의 니즈를 엿볼 수 있다. 이러한 과정과 결과들은 도입기 수준에 머물러 있던 RIA 시장이 본격적인 성숙기로 접어 들었음을 의미하고 있다.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