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뷔더, SKT GXG.COM 리뉴얼 기획참여

2006-08-11

뷔더는 SK텔레콤의 3D 모바일 게임 서비스인 GXG 웹사이트(http://www.gxg.com)의 리뉴얼 기획부문에 참여했으며 지난 3월 1일 공식 리뉴얼 오픈했다. 1차 런칭된 사이트가 단순한 GXG 서비스 홍보, 게임구매/다운로드 기능에 한정되어 있다는 문제점을 인식, 보다 강력한 온라인 마케팅 채널로의 탈바꿈이 필요했다. 뷔더에서 제안한 리뉴얼 방향은 ‘게이머를 알고, 게이머가 원하는 것을 제공한다’는 것이었다. 서비스 사이트 구축에 있어 가장 일반적이고 기본적인 전략이지만 사실 이를 제대로 사이트에 구현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먼저 타겟에 대한 명확한 이해로부터 시작해 그들의 니즈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니즈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사이트를 설계해야 했다. 아울러 사업자의 비즈니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업자의 요구사항도 효과적으로 접목해야 하는 과제가 공존했다. 뷔더는 먼저 타겟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싶었다. 결코 저가가 아닌 3D 모바일 게임 전용폰을 구매해 게임을 즐기는 10대 모바일 게임 매니아들이 타겟층으로 정의되었다. 그들의 사고방식, 라이프 스타일, 선호하는 게임, 게임 선정기준, 게임 관련 정보 획득의 패턴 등에 대한 정보 수집을 위해 게임 매니아들에 대한 심층집단면접(FGI)을 실시했다. 이를 통해 타겟층이 GXG 사업자와 사이트를 통해 제공받고 싶어하는 니즈들을 도출할 수 있었다. 자신이 구매한 휴대폰으로 할 수 있는 게임 라인업과 신규 출시 예정작들의 정보, 유저 랭킹, 게임공략, 게임리뷰 등이 타겟층이 1차적으로 선호하는 정보들이었다. 2차적으로는 좋아하는 게임에 대한 유저간 자유로운 정보공유의 장을 필요로 했다. 사이트 설계에 있어 이러한 타겟층의 니즈들을 우선적으로 반영했다. 사업자의 비즈니스 목적 또한 사이트 설계에 있어 반드시 반영해야 할 과제였다. 금번 리뉴얼에 있어 고객사는 고객확보 채널의 확대, 사용자당 평균 매출액(ARPU) 증대, 고객관계관리 강화라는 주요 전략 과제를 제시했다. 뷔더는 고객확보 채널의 다양화를 위해 모바일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메이저 포탈들과의 제휴 마케팅을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ARPU 증대를 위해서는 고객 등급별로 차별화된 서비스 및 혜택을 제공하는 고객 등급별 리워딩 프로그램 도입이 제시되었으며 이에 포커스를 두어 사이트가 설계되었다. 마지막 과제인 고객관계관리 강화를 위해서는 운영자와 고객간, 게임 제공업체와 고객간, 고객과 고객간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창구를 마련하고자 노력했다. 리뉴얼을 통해 GXG.COM은 단순한 정보 및 제품구매 사이트에서 탈피하여 GXG 만의 차별화된 온라인 마케팅 채널로 탈바꿈하는데 성공했다. 유저들은 자신의 휴대폰 별로 게임을 검색하고 구매/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게임, 랭킹, 게임공략, 단말기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유저간 정보 공유의 장으로써 자리매김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사업자에게는 신규 고객 유입 채널을 다양화하고 지속적인 고객관계관리를 통해 브랜드에 대한 이탈을 방지, 충성도 높은 로열티 고객을 확보해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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