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16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최민호)가 한우 대표 브랜드인 ‘세종한우대왕’ 개발을 완료했다.
이번에 공개한 ‘세종한우대왕’은 애민정신으로 나라를 다스린 ‘세종대왕’의 뜻을 이어받아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에게 이롭고 품격있는 한우를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네이밍과 슬로건에 반영했다.
BI의 6각형 형태는 ‘신뢰, 정직, 건강, 신선, 정성, 고품질’ 이라는 브랜드 핵심가치를 담아 프리미엄 한우 브랜드를 완선함을 의미하며, ‘수라상’의 형태로 왕실에 진상될 만큼 품격 높은 세종 한우임을 강조한다.
특히 ‘세종’의 글자를 멀리서 바라볼 때에 단단한 뿔을 가진 ‘한우의 얼굴’을 형상화하여 건강하고 바르게 자란 세종 한우 브랜드의 근본적 가치를 담았다.
세종한우브랜드와 함께 개발된 캐릭터 ‘투뿔이’는 왕가혈통을 이어받아 태어난 소로, ‘세종대왕’을 모티브로 한 익선관(왕의 모자)과 금색의 튼튼한 두 뿔이 특징이다.
투뿔이의 이름은 ‘투플러스(1++) 한우’와 ‘두 개의 활금 뿔’에서 모티브로 탄생되었다.
세종시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용역은 세종 한우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발굴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전국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되었으며, 이를 위해 농가, 축협, 공무원 등 이해관계자를 통해 한우의 특징과 홍보 전략을 분석하고 전국 공모전을 열어 1677건의 브랜드 이름과 슬로건 아이디어를 수집했다고 밝혔다.
이번 브랜드 개발 프로젝트는 공공브랜딩 전문회사인 엑스포디자인브랜딩이 수행했다.
시는 앞으로 상표권 등록을 마무리한 뒤 다양한 홍보활동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확대하고 지역 축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최민호 시장은 "이번 브랜드 개발로 세종 한우의 우수한 품질과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게 됐다"며 "세종 한우가 전국적으로 사랑받는 브랜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에디터_ 김수연 취재기자(ksy@jungle.co.kr)
#세종시 #세종특별자치시 #한우브랜드 #세종한우 #세종한우대왕 #투뿔이 #캐릭터 #디자인 #브랜드 #브랜딩 #b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