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유통센터의 소상공인 온라인판로지원사업 통합 브랜드, ONFAN(온판)의 BI 디자인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판로지원사업 통합 브랜드, ONFAN(온판)의 BI 디자인을 공개했다.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사업, ONFAN(온판)은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유통센터의 소상공인 대상 지원 사업으로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 역량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통해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 확대를 지원한다.
온라인 판로지원 사업은 19년부터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소상공인의 디지털전환을 목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사업으로 온라인 판로지원 사업의 통합 홍보 목적으로 브랜드를 제작하였다.
23년 7월부터 브랜드 네이밍 제작 관련 프로젝트 등을 진행하였고, 최종 선정된 네이밍은 '온판'으로 '온라인 판로'의 줄임말이자 '물건을 모두 남김 없이 팔다'의 '완판'과 유사한 발음을 착안하여 지원사업으로 인해 성공으로 이끈다는 의미를 더하였다.
또한, 영문으로 표기한 네이밍 'ONFAN'으로 표기하여 'ONLINE'의 'ON'을 더욱 직관적으로 전달하였다.
ONFAN(온판)의 BI 디자인
BI는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사업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판로의 디지털 전환’을 시각화한 것이다.
영문 첫 글자 ‘O’를 회전하는 원형 아이콘으로 표현한 것은 ‘디지털 전환’을 상징하며 유통환경의 온라인화와 지속가능한 성장을 상징한다.
영문 첫 글자 ‘O’를 이루는 주먹 쥔 두 팔의 모습은 온라인 역량 강화를 통해 얻는 소상공인의 ‘자신감’을 형상화했다.
위로 퍼져나가는 ‘전파 아이콘’은 지원사업을 통해 온라인으로 전개되는 소상공인의 '판로 확장‘을 나타낸다.
색채는 태극을 상징하는 레드와 블루 컬러를 사용하여 ‘대한민국의 대표 지원사업’의 이미지를 담아냈다.
중소기업유통센터 관계자는 "ONFAN(온판)을 통해 소상공인의 역량 강화와 이를 통한 소비자의 만족도 증가까지 기대하고 있다"라며 "BI를 통해 소상공인이 지원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면 하는 바람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지원사업이 되었으면 한다"라고 전했다.
이번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사업 통합 브랜드 BI 개발은 공공 브랜딩 전문 회사 (주)엑스포디자인브랜딩이 수행했다.
글_김현혜 취재기자(khh@jungle.co.kr)
#온판 #ONFAN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유통센터 #통합브랜드 #소상공인온라인판로지원사업 #BI #브랜드 #브랜딩 #로고 #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