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리뷰

[디자인 이슈] 디자인 기업의 콘텐츠, 자산이 되다 - ‘X4 아카이브북 프로젝트‘

2024-04-19

디자인 기업의 콘텐츠는 어떻게 해야 자산이 될 수 있을까? 그것은 바로 회사의 노하우를 아카이브북으로 묶어 출판하는 것.

 

X4 아카이브북

 

 

X4디자인그룹(대표 정석원)은 창립 30주년을 맞이해 ‘X4 아카이브북’을 발행한다고 밝혔다. 텀블벅에서 펀딩을 통해 선보이는 ‘X4 아카이브북’은 1994년 설립 이후 지난 30년간 대한민국 공공브랜드의 가치를 높여온 X4디자인그룹의 지나온 여정을 정리해 담은 책이다.

 

X4디자인그룹이 그동안 축적해 온 30년간의 다양한 콘텐츠를 정리한 ‘X4 아카이브북’은 창작의 순간들을 조망하며, 디자인의 변천사를 관통하는 이야기를 비롯한 회사의 디자인 철학과 프로젝트 접근 방식을 보여준다.

 

X4 아카이브북

 

 

4가지 테마, 총 10권으로 구성된 ‘X4 아카이브북’은 디지털 전자책 형태로 발간될 예정이며, 각각의 섹션을 통해 로고&심벌, 브랜드 캐릭터, 스토리 캐릭터, 스토리그래픽 등의 내용을 폭넓게 전달한다.  

 

 

로고&심벌 아카이브북 표지 및 내지 이미지

 

 

먼저 첫 번째 테마인 ‘로고&심벌 아카이브북(01~04)’에서는 회사가 디자인한 CI/BI 디자인의 의미와 응용시스템 등 디자인 가이드라인이 담겨있어 도시브랜딩, 지역브랜딩, 공공브랜딩의 종류부터 디자인 컨셉과 응용시스템에 대한 모든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브랜드 캐릭터 아카이브북 내지 이미지

 

 

두 번째 테마인 ‘브랜드 캐릭터 아카이브북(05~06)’은 공공기관 및 지자체 캐릭터들을 소개하며, 각 캐릭터의 탄생스토리와 네이밍, 세계관 등 세부적인 이야기는 물론, 동작변화, 감정표현 등을 통해 캐릭터 노하우를 전함으로써 캐릭터의 디자인 톤앤매너 구축과 캐릭터 표현 방법 등에 직접적인 도움을 준다.

 

 

 

스토리 캐릭터 아카이브북 표지 및 내지 이미지

 

 

세 번째 테마인 ‘스토리 캐릭터 아카이브북(07~08)’은 우리나라 역사 위인들의 이야기를 담은 세종대왕, 이순신 등의 캐릭터와 매년 연초에 공개해온 12간지(띠동물) 캐릭터를 소개하며 응용형과 굿즈까지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스토리그래픽 아카이브북 표지 및 내지 이미지

 

 

마지막 네 번째 테마인 ‘스토리그래픽 아카이브북(09~10)’은 지역의 관광 촉진을 위해 신개념으로 도입된 스토리그래픽 디자인의 모든 것을 담았다. 스토리그래픽은 도시와 지역의 다채로운 이야기 소재에 시각적 언어로 전달하는 이미지를 더한 것으로, 도시의 특징과 이야기를 그래픽화 시켜 전달하는 매개체이자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시각적 홍보물이다.

 

‘X4 아카이브북’은 국내 공공브랜딩 분야를 이끌어온 X4디자인그룹의 모든 노하우와 역사가 집약된 디자인 자료인 동시에, 디자인 기업의 콘텐츠가 자산이 되는 방법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그 중요한 의미를 찾을 수 있는 프로젝트다.

 

에디터_ 최유진 편집장(yjchoi@jungle.co.kr)
사진제공_ X4디자인그룹

facebook twitter

#엑스포디자인그룹 #아카이브북 #디자인기업 #콘텐츠 #디자인기업의콘텐츠 #노하우 #디지털전자책 #펀딩 #공공브랜딩 #공공브랜딩노하우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