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리뷰

[디자인 이슈] 강원의 새로운 디자인 시대를 여는 ‘강원디자인페스타 2023’

2023-12-06

강원의 디자인 시대를 여는 ‘강원디자인페스타 2023’이 지난 11월 29일 강원디자인진흥원 전시장에서 성황리에 진행됐다. 

 

'강원디자인페스타 2023' 포스터 이미지

 

 

강원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강원디자인진흥원(원장 최인숙, 이하 진흥원)이 주관하는 ‘강원디자인페스타 2023’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개최됐다. 

 

진흥원 성과공유회인 이번 ‘강원디자인페스타’는 강원특별자치도의 디자인산업 육성을 위해 진흥원이 추진한 사업 성과 전시와 지, 민, 관, 학의 네트워킹 장 마련을 위한 강원디자인포럼으로 구성됐다. 

 

올해의 주제는 ‘새로운 강원, 디자인 시대!’로, 특별자치시대를 향한 힘찬 출발과 함께 디자인산업 생태계 구축과 디자인 지원체계의 고도화를 향해 나아가자는 의미를 담았으며, 지난해 보다 더욱 다양한 디자인 성과물과 작품을 선보였다. 

 

'강원디자인페스타 2023' 개막식

 

 

개막식에는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허영 국회의원, 노용호 국회의원, 강원특별자치도의회 김기철 경제산업위원장, 박찬흥 도의원, 육동한 춘천시장, 김진호 춘천시의회 의장, 권주상 부의장 외 춘천시 의원, 유관기관장과 함께 지역 디자인협회 등 디자인업계를 대표하는 인사들이 참석했다. 

 

 

 

 

전시 전경

 

 

페스타의 전시 구성은 기업지원관, 공공디자인관, 어워드관, 굿즈관, 국제교육관 등 총 5개의 관으로 구성됐다. 기업지원관에서는 진흥원이 추진한 디자인산업활성화지원, 디자인사업화기반구축, 디자인애로해결지원 등 지원사업을 통해 개발된 기업 제품과 성공사례들이 소개됐으며, 공공디자인관에서는 강원특별자치도 상징물(CI)과 캐릭터(강원이&특별이) 디자인이 전시됐고,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굿즈도 함께 전시됐다. 이와 함께 속초시 상징물, 동해시 관광캐릭터, 영월 관광 통합브랜드, 폐광지역 관광활성화 사업 등 다양한 공공디자인관련 성과물을 선보였다. 

 

어워드관에서는 ‘레드닷’, ‘뉴욕그라피스어워드’에서 수상한 강원디자인페스타(Gdf) EI(Event Identy) 제작물과 ‘2023 강원디자인전람회(공모전)’ 수상작품들을 선보였으며, 굿즈관에서는 진흥원 지원사업을 통해 상품화한 다양한 지역 디자이너들의 굿즈 상품에 대한 전시 및 홍보가 이루어졌다.

 

국제 교육관에서는 지난 6월에 성공적으로 개최된 ‘국제디자인교육엑스포&컨퍼런스(IDEEC)’ 성과 영상 상영과 함께 코리아디자인멤버십플러스(KDM+)와 메타버스 아카데미 교육생들의 다양한 프로젝트 결과물들이 전시됐다. 

 

행사에서는 ‘제2회 강원디자인전람회’의 시상이 함께 진행됐다. 대상(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에는 ‘굴레에서의 탈피를 위해(박기연)’가 대상을 수상했다. 금상(강원특별자치도지사상)에는 ‘소리의 창을 열다(이혜빈, 김하늘)‘, ‘LASSOY 전기자동차 화재진압 탱크(김윤범, 이재동)’, 은상(강원디자인진흥원장상)에는 ‘도형으로 기하학 패턴을 활용한 건축 전시 포스터(문성빈)’,  ‘르피네(박현우, 김현수)’,  ‘손가락 장애 운전자를 위한 보조핸들 Handle aid(박수현), ‘시각장애인 화재용 마스크(서정규)’가 선정됐으며, 우수지도교수상에는 용인대 박혜진 교수와 안양대 신재욱 교수 등이 선정됐다. 

 

최인숙 원장

 

 

진흥원 최인숙 원장은 ‘페스타 개최를 통해 디자인 가치를 공유, 확산하고, 디자인 가치 확산과 중요성 인식 개선으로 지역의 디자인 경쟁력을 높이며, 지속적인 산, 학, 연, 관 관계자 교류의 장을 마련해 강원 디자인 산업 발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에디터_ 최유진 편집장(yjchoi@jungle.co.kr)
사진_ 송윤석 취재기자(sys1@jungle.co.kr)
 

facebook twitter

#강원특별자치도 #강원디자인페스타 #새로운강원디자인시대 #디자인시대 #강원디자인진흥원 #성과공유회 #최인숙원장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