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조폐공사, 'BTS 데뷔 10주년 기념메달' 2차 디자인 공개

2023-08-28

BTS 데뷔 10주년 기념메달 디자인(사진제공: 한국조폐공사)


한국조폐공사가 방탄소년단 데뷔 10주년을 맞아 아티스트 초상을 담은 공식 기념메달 2차 디자인을 공개했다.

조폐공사와 하이브(대표 박지원)는 방탄소년단 데뷔 10주년을 축하하고 기념하기 위해 작년 12월 공식 기념메달 1차를 출시했고, 오랜 준비 끝에 2차 디자인을 완성했다.

2차 기념메달은 멤버의 초상을 최소 10 마이크로미터(μm, 1/100mm)의 초미세 선과 점으로 재해석해 예술작품처럼 조각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 화폐 보안패턴과 미세문자를 적용해 원천적으로 위변조가 불가능하게 설계했다.

금메달은 방탄소년단의 전신을 담았고, 은메달은 멤버 개별 초상을 클로즈업하여 섬세하게 표현했다.

조폐공사는 방탄소년단 데뷔 10주년의 의미와 가치를 특별하게 새기기 위해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신기술을 개발했다. 금·은을 종이처럼 얇게 펴서 레이저로 섬세하게 조각한 금형으로 압연하여 실제 지폐처럼 제조했고, 형태도 A5사이즈와 CD형태의 원형으로 최초 적용했다.

방탄소년단 데뷔 10주년 공식 기념메달 2차는 9월 초에 출시헤 국내·외 동시 판매할 계획이며, 판매계획 및 메이킹 영상은 한국조폐공사 쇼핑몰(www.koreamint.com)과 하이브 공식 SNS채널을 통해 9월 초 안내할 계획이다.

조폐공사는 유니세프에 기념메달 판매 수익금 일부를 후원해 10주년을 더욱 뜻깊게 기리고 더불어 K-컬쳐의 글로벌 영향력 확대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반장식 조폐공사 사장은 “세계적인 아티스트가 된 방탄소년단 데뷔 10주년을 기념하는 메달을 2년에 걸쳐 선보이게 되어 매우 뜻깊다”며 “2차 기념메달은 멤버 초상을 새로운 기술과 결합해 출시되는 만큼 고품격 문화예술품으로서의 가치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했다.

글_ 송윤석 취재기자(sys1@jungle.co.kr)

facebook twitter

#조폐공사 #BTS #기념메달 

송윤석 취재기자
즐거운 디자인&브랜딩 이야기를 전합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