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리뷰

[세종이 묻고 AI가 답하다] AI의 활성화, 디자인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디자이너라는 직업은 어떤 변화를 맞이할 수 있을까?

2023-03-11

“디자이너들은 단순작업을 제외한 복잡하고 시간이 소요되는 디자인 작업에 집중할 수 있을 것입니다.”

 


AI 기술이 발전하면서 디자이너라는 직업이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은 명확합니다. AI는 손쉽게 그래픽, 아이콘, 패턴 디자인 등의 작업을 처리 및 자동화할 것이고, 디자이너들은 단순작업을 제외한 복잡하고 시간이 소요되는 디자인 작업에 집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디자이너들이 디자인 작업의 창의적이고 전략적인 측면에 온전히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또한, AI가 디자인에 관한 통계적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으므로, 디자이너들은 더욱 빠르고 정확한 디자인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디자이너라는 직업의 범위가 확장될까? 축소될까?

“AI의 영향은 디자이너들이 새로운 기술에 얼마나 잘 적응할 수 있는지, 작업에 어떻게 활용할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AI의 영향은 디자이너들이 새로운 기술에 얼마나 잘 적응할 수 있는지, 작업에 어떻게 활용할지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AI 기술로 인해 디자인 과정을 단순화시키고 자동화하는 것이 가능해지면서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역량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 기술을 디자인 프로세스에 효과적으로 통합할 수 있다면, 더 정교하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디자이너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디자이너의 직업 범위가 확장될 수도 있습니다.

 

“AI 사용의 증가는 AI가 더 효과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분야에서는 디자이너의 직무 범위가 축소되는 결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디자이너들이 인공지능이 가져온 변화를 따라가지 못한다면 기술 관련성이 떨어지면서 경력이 위축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AI 사용의 증가는 AI가 더 효과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분야에서는 디자이너의 직무 범위가 축소되는 결과가 나타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이는 이 작업을 담당하던 일부 디자이너의 직무 이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디자이너의 역할은 어떻게 변할까?

“기술적인 측면과 창의적인 측면 모두 포괄하는 결정을 내려야 하기 때문에 더 전략적이고 혁신적인 사고를 해야 할 필요성이 증가할 것이다.”

 


AI가 디자인 산업에 널리 퍼지면서 디자이너의 역할은 진화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AI 기술이 디자인 작업을 대신하게 되면, 디자이너들은 더욱 더 큰 그림을 그려야 하는 역할을 가질 것입니다. 디자이너들은 기술적인 고려사항과 창의적인 측면 모두를 포괄하는 결정을 내려야 하기 때문에 더 전략적인 사고를 해야 할 필요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디자인 전반적인 기획, 디자인 전략 수립, 브랜드 개발 등의 업무가 보다 더 중요해지고, 인공지능이 제공한 분석과 예측을 통해 더욱 의미 있는 결정을 내리는 것이 디자이너로서의 중요한 역할이 될 것입니다. 이에 더해 디자이너가 AI를 효과적으로 작업에 사용할 수 있으려면 데이터 분석 및 프로그래밍과 같은 새로운 기술을 습득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디자인 서비스 회사는 어떤 변화를 맞이할까?

 

“업체들은 더 빠르게, 더 정교한 디자인 작업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며, 큰 폭으로 생산성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디자인 서비스 업체들은 AI가 업계에서 널리 활용되면서 여러 변화에 직면할 것으로 보입니다. AI 기술이 디자인 작업을 자동화하므로, 업체들은 더 빠르게, 더 정교한 디자인 작업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디자인 서비스 회사의 생산성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되며, 더 많은 고객에게 다양한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선, 기업은 업무에서 AI의 사용을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과 인프라에 투자해야 한다.”

 


하지만 그렇게 하기 위해선, 기업은 업무에서 AI의 사용을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과 인프라에 투자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인공지능이 가져온 새로운 기능과 가능성을 활용하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을 조정해야 할 수도 있겠습니다. 반면에, 인공지능에 기반한 신생 기업들과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다른 회사들과의 경쟁에 직면할 수도 있습니다.


-디자인 서비스 회사에의 경영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데이터를 분석을 통해 전반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개선할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하도록 사용될 수도 있다.”

 


디자인 서비스 회사에의 경영에 AI 기술은 다양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AI를 사용하여 일상적인 반복작업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여 관리자가 비즈니스의 더 전략적인 측면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AI는 또한 데이터를 분석을 통해 전반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개선할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하도록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디자인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할 수 있어, 경영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인공지능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파악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는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일에도 사용될 수 있겠습니다. AI 기술은 이에 더해, 디자인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할 수 있어, 경영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은?

“디자이너는 여전히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결정을 내려야 하며, AI는 그 과정에서 도움을 주는 역할이 될 수 있다.”

 


전반적으로, AI 기술은 디자인 서비스 업계에서 디자인 작업의 질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하지만, AI 기술은 디자인의 예술적 측면을 완전히 대체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디자이너는 여전히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결정을 내려야 하며, AI 기술은 디자이너가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결국 디자이너들은 AI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작업방식을 개발하고, 디자인 서비스 업계에서 큰 변화를 일으킬 것이다.”

 


결국, AI 기술은 디자인 서비스 업계에서 큰 변화를 일으킬 것입니다. 디자이너들은 AI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작업 방식을 개발하고, 디자인 서비스 회사는 AI 기술을 이용하여 더 높은 품질의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에디터_ 이정담 객원그래픽기자

(위의 글과 그림은 ChatGPT와 DALL:E의 도움을 받아 작성했습니다.)

 

 

 

 

 

facebook twitter

#인공지능디자인 #DALLE #AI #GPT #챗 #새로운장 #디자이너역할 #디자인회사변화 #디자인서비스제공 

박아름 기자
트렌디한 디자인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