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리뷰

도시생활자를 위한 주거공간의 서비스

2022-05-11

도시생활자들은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한다. 자신의 문화와 배경을 갖고 살아가는 도시인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거 브랜드가 있다. ‘에피소드(Episode)’다.

 

에피소드는 종합 부동산 기업 SK D&D의 주거 브랜드로, ‘서로 다른 사람들이 모여 완성하는 살의 이야기’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에피소드 강남 262 복층형

 

 

가장 큰 특징은 각양각색의 생활패턴과 취향을 가진 도시생활자들이 자신의 개성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점. 단순히 의식주를 해결하는 물리적인 공간을 넘어 ‘더 나은 도시생활’을 위한 주거 경험을 제공, 재산가치 중심, 공동주택의 개념에서 벗어나 거주 본연의 목적과 삶의 가치에 부합하고 개개인의 개성과 라이프스타일을 존중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개발부터 시설관리 및 운영, 스마트홈 서비스 구현 등을 직접 전담하면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주거 서비스 및 콘텐츠를 제공한다.

 

에피소드 서초 393 공용시설_ 세탁실

 

 

지금까지 에피소드 성수 101과 에피소드 성수 121(2020년), 에피소드 서초 393(2021년)을 오픈한 에피소드는 올해 강남 262와 신촌 369, 수유 838이라는 새로운 공간을 선보인다. 국내 기업형 임대 주택 중 최대 규모인 에피소드의 세대수는 총 2,480여 세대로, 에피소드의 전신인 테이블 바이 에피소드를 포함하면 총 3,800여 세대다.

 

사용자의 관점에 따른 공간 구성

 

공간은 사용자의 관점에서 디자인된다. 다양한 생활 방식에 따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오픈형 화장실, 단차 없는 입구, 월 패널 등을 자체적으로 개발, 특화한 디자인으로 공간을 구성했다. 더 넓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 공간에서는 사용자가 취향에 따라 공간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같은 구조라 하더라도 설치된 가구에 변화를 주었고, 이케아, 무인양품 등 트렌디한 생활용품 및 가구 브랜드와의 협업 세대도 마련했다.

 

‘나의 공간’에 대한 개념은 공용 공간에도 적용된다. 피트니스 룸과 같은 개인 운동 공간, 개인 창고, 누구나 쓸 수 있는 갖춰진 주방, 대형 세탁기 및 건조기가 구비된 세탁 룸, 소모임이 가능한 토킹 룸 등을 통해 ‘생활 공간의 확장’을 지원하고, 지점에 따라 건물 입구부터 가구를 배치해 ‘내 집’에 온 듯한 느낌을 주거나 현관의 단차를 없애고 복도와 바로 이어지도록 해 확장된 공간감을 느끼도록 하는 등 차별화를 두어 작은 공간의 집에선 누리기 어려운 외부 공간과 서비스를 갖췄다.

 

에피소드 강남 262 알파형

 

 

새롭게 서초동에 오픈한 강남 262는 ‘리브 앤 워크(LIVE & WORK)’를 주제로 스마트 워크를 지향하는 도시인을 위한 주거 솔루션을 제공한다. 강남권역 오피스 상근 및 거주 인구가 많은 이곳은 종로, 판교 등 타 업무권역 접근성이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250세대로 공유 오피스 혹은 홈오피스 개념의 'EPISODE WORKS' 공간과 6개의 큐브 회의실, 핫데스크, 1인 집중석, 화상회의 공간, 1인 미디어 라이브 공간, 업무 시설 외 리프레시 공간 등을 마련했다.

 

에피소드 신촌 369 로프트

 

에피소드 신촌 369 무지룸

 

 

대학가 대표 지역인 마포 노고산동에 자리한 신촌 369는 2~30대 학생 및 직장인 등을 타깃으로 ‘컬처 밍글링(Culture Mingling)’이라는 주제 아래 모두의 문화적 영감을 위한 다채롭고 활기찬 플레이 그라운드로 공간을 꾸몄다. 352세대로 전 세대가 복층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무인양품과의 협업을 통한 무인양품 콜라보 룸, 무인양품 라운지, 가구구독서비스 및 워크샵과 같은 커뮤니티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놀이와 만남이 가능한 대형라운지, 일과 운동, 쿠킹 등 다양한 목적의 공용 공간을 건물 전체에 보유하고 있다.

 

에피소드 수유 838 공유거실

 

에피소드 수유 838 알파

 

 

대표 주거 밀집지역이자 북부 교통 결집 지역, 유동인구 강북 최대 지역인 강북구 수유동에 위치한 수유 838은 학생 및 직장인 등 1~2인 가구를 대상으로 개인의 공간을 존중함과 동시에 이웃과의 만남을 다양한 공간으로 그려낸 ‘수직마을’이라는 컨셉을 선보인다. 지속가능성을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플리츠마마, 아티스트 카야 등과의 협업을 통해 수유 공사로 배출되는 폐자재를 활용한 가구 및 오브제를 배치헸으며, IKEA와의 협업을 통해 복도를 거실로 이용하는 주거 형태인 복도공유화층을 운영한다. 총 818세대로 북한산 뷰를 배경으로 하는 숲세권이기도 하다.

 

앱을 통한 다양한 리빙 서비스

 

에피소드에서는 재택 시간의 증가, IoT 등 기술의 발전, 삶의 질 중요도 제고 등의 트렌드 변화에 맞춰 짐 보관부터 세탁, 시설 관리와 모빌리티, 가구 구독 등 일상 생활에 필요한 사항들을 전문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통해 통합 앱 하나로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엄선된 가구 및 가전을 선택해 취향에 맞는 인테리어를 간단하게 완성할 수 있는 ‘홈퍼니싱 구독 서비스’는 에피소드의 대표적인 생활 서비스다.

 

에피소드의 입주민인 엣피들은 에피소드 앱을 통해 건물 출입, 홈 IoT 원격 제어는 물론 임대료와 관리비를 납부할 수 있고, 룸 클리닝 신청, 공용 공간 예약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스터디, 중고나눔, 재능 기부 등 이웃과의 네트워킹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서초 393 펫 플레잉 존

 

서초 393 릴렉싱 라운지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커뮤니티 플랫폼

 

지역의 인구학적, 사회문화적 분석을 바탕으로 하는 것도 특징 중 하나다. 개성과 감각이 살아있는 성수에서는 트렌디한 커뮤니티 라운지 및 디자이너 룸을 특화하고, 오피스 밀집 지역인 강남에서는 일과 삶의 질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업무 공간 및 리프레시 공간을 특화하며, 다양한 문화권의 젊은 세대가 많은 신촌에서는 네트워팅과 문화 교류를, 주거 밀집 지역이자 유동인구가 많은 역세권에 자리한 수유에서는 지역 커뮤니티와 따로 또 같이 살 수 있도록 하는 등, 해당 지역의 커뮤니티와 쉽게 융화되고 가장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한 상품을 선보인다.

 

커뮤니티 활동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제공된다. 입주자 간 유대 관계를 쌓을 수 있는 내부 기획 프로그램, 예술 공연 플랫폼, 반려동물 전문 브랜드 등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다채로운 프로그램 등을 통해 입주자는 연대를 강화하고, 에피소드의 문화를 만들고 경험할 수 있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사진제공_ SK디앤디

facebook twitter

#도시생활자 #도시생활 #라이프스타일 #주거경험 #더나은도시생활 #주거서비스 #에피소드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