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리뷰

[로컬 브랜딩①] 개성있는 네이밍·슬로건이 도시를 빛낸다

2022-04-06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도시브랜드 이미지
 


로컬브랜딩이란, 지역주민과 이해관계자에게는 자신의 지역에 대한 자부심을, 관광객을 포함한 모든 국민에게는 그 지역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함으로써 모두가 그 지역을 사랑하여 자발적으로 방문하고 싶어하고, 살고 싶게 만드는 과정이다.

 

포르투갈 포르투 도시브랜드 이미지



로컬브랜딩은 그 지역에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그 지역을 대표하는 정체성과 이미지, 경험을 함축적으로 보여주며 지역의 브랜드 자산을 위해 시민과 외부투자자, 방문객에게 호감과 연상 이미지를 강화해 지역의 경쟁력을 높인다.


현대 사회에서 로컬브랜딩이 중요시되는 이유는, 생기를 잃어가는 지역에 다시 활기를 불어넣어 사람을 끌어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독일 베를린 도시브랜드 이미지



브랜드를 가장먼저 접하게 되는 네이밍과 슬로건은, 브랜드를 구성하고 있는 아이덴티티(Identity)의 일부, 즉 언어적 요소 중 하나로써 브랜드를 가장 잘 보여준다. 지역의 브랜드가 어떤 특징을 갖게 되느냐에 따라 지역에 대한 호감도와 태도가 결정되기 때문에 네이밍과 슬로건을 이용한 도시의 브랜딩 전략은 아주 중요한 브랜드 홍보 역할을 한다.


지금부터는 지역을 대표하는 국내 도시브랜드의 네이밍과 슬로건 사례들을 통해 어떻게 지역의 정체성을 담아내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1. 판타지아 부천

‘판타지아 부천'은 3대 핵심 키워드는 ‘Fun’ ‘Modern’ ‘High-Tech’로 즐거움과 재미가 있는 도시, 앞서가는 첨단기술과 젊고 신선한 현대감각이 어우러진 도시라는 부천의 매력을 강조하고, 다양한 문화와 예술로 삶이 즐겁고 재미있는 문화도시, 현대화된 환경과 도시 인프라를 갖춘 복지도시, 첨단산업 기반의 고부가가치를 실현하는 경제도시라는 부천의 정체성을 나타냈다.

 

#2. Find your JEJU

'방문객 스스로 가치를 찾아 체험하는 내가 찾는 제주'라는 뜻을 'Find'라는 슬로건으로 강조하여 제주의 국제적 위상 변화에 맞게 '세계적'이며 '성장 지향적'인 브랜드 비전을 반영했다.

 

 

#3. 맑은행복 양평

 

양평의 맑고 깨끗한 '청정 자연'을 '맑은'으로, '낭만적인 내일, 희망찬 미래'를 '행복'이라고 표현하여 환상적으로 빛나는 양평의 밤하늘처럼 아름답고 낭만적인 내일과 희망찬 미래의 꿈을 상징했다.

 


#4. 천년의 비상 전라북도

천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전라북도의 전통을 기반으로, '또 다른 미래의 천년'을 준비하여 힘차게 비상하라는 의미를 표현했다. 역동적이고 진취적인 전라북도의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5. 눈부신 금천

인간중심형 첨단산업과 감성중심형 패션산업으로 금천구에서 오는 도시 원동력과 활력, 만족감을 '눈부신'이라는 감성적 단어를 통해 발전하는 금천구의 모습을 담았다.

 

 

#6. 남양주 금곡동 꿈담금

금곡동의 개성이 담긴 다양한 요소 중 '영원길', '깨끗한 자연', '함께하는 사람들' 등 지역의 특징을 '꿈'이라는 단어로 함축하여 '꿈을 담은 금곡'이라는 약칭으로 표현했고, 살기 좋은 금곡동의 지향가치를 강조했다.


좋은 로컬 브랜딩은 '이 지역을 어떤 이미지로 남게 할것인가'에 대한 깊이있는 고민이 필요하고, 이미지가 설정이 되고나면, 그에 맞춰 지역의 개성을 담은 네이밍과 슬로건 개발을 통한 효과적인 브랜드가 필요하다. 또한 타 도시와 차별화 되어야 하고, 소비자의 기억 속에 오래도록 남을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할것이다.



글_ 김수연 취재기자(ksy@jungle.co.kr)

facebook twitter

#브랜드 #브랜딩 #도시브랜딩 #로컬브랜딩 #디자인 #로고 #네이밍 #슬로건 #로컬브랜드 #도시브랜드 

김수연 취재기자
스토리가 담긴 디자인을 소개합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