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진천군, 충북 도내 최초 전용서체 개발

2022-03-02

진천군 로고(사진제공: 진천군)

 


진천군이 충북 도내 최초로 ‘진천군 전용서체’를 개발한다.

 

전용 서체 개발은 올해 신규시책으로 추진되며, 진천군의 로고 타입과 이상적으로 융합해 시각적으로 통일된 컨텐츠 이미지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고유 서체 활용으로 시인성 있는 디자인 컨텐츠 생산, 타 시군과 차별화된 이미지 구축, 대내외적 홍보 등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용서체는 ‘사람 중심의 친환경 미래도시 생거진천’의 정체성 확립과 문화적 가치를 반영할 방침이며 한글 2천 350자, 영문 94자, 약물 986자 등 총 3천 430자로 구성될 예정이다.

 

군은 서체 개발이 완료되면 저작권 등록 후 한국문화정보원(공공누리)을 통해 한글과 컴퓨터, MS(마이크로 소프트) Office 등에 탑재할 계획이다.

 

또한 공공시각매체를 진천군 전용서체로 점진 교체하고,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군 홈페이지에 업로드해 적극 보급할 예정이다.

 

진천군 전용서체는 공공저작물로서 출처를 표시하면 관광안내 시설물, 현판 사인물, 농·특산물 포장재, 현수막 등의 공공시각매체에 상업적·비상업적 용도를 구분하지 않고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전용서체를 불법으로 변형해 사용하거나 유료로 양도·판매하는 등의 상업적 행위는 금지된다.

 

진천군 관계자는 “진천군 고유의 전용 서체를 개발·보급함으로써 진천을 더 효과적으로 알리고 지역 정체성 확립시켜 진천의 도시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여나가겠다” 고 밝혔다.

 

글_ 송윤석 취재기자(sys1@jungle.co.kr)

facebook twitter

#진천군 #전용서체 

송윤석 취재기자
즐거운 디자인&브랜딩 이야기를 전합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