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리뷰

[디자인 화제] 해양쓰레기 문제 제기한 스토리 캐릭터 만든다 - 세종이야기미술관, 전국민 대상 공모전 개최

2021-07-12

‘착한물고기와 고래대왕의 꿈’ 스토리 캐릭터 공모전 포스터(사진제공: 세종이야기미술관)

 

 

세종이야기미술관(이사장 정석원, 관장 이혜경)은 ‘착한물고기와 고래대왕의 꿈’ 스토리 캐릭터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스토리 캐릭터’는 스토리를 바탕으로 만들어지는 캐릭터로, 세종이야기미술관이 국내 처음으로 정립한 개념이다. 일반적인 캐릭터는 캐릭터가 먼저 만들어진 뒤에 해당 캐릭터의 스토리가 기획되는데, ‘스토리 캐릭터’는 스토리가 먼저 기획된 후에 스토리의 서사와 분위기에 맞춰 캐릭터가 만들어진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캐릭터의 이미지를 하나로 한정 짓지 않기 때문에 더욱 참신하고 창의적인 모습으로 캐릭터를 개발할 수 있으며, 스토리의 확장에 한계가 없다는 특징이 있다. 특히, 전 국민이 참여해서 함께 만들어나가는 국민 참여형 캐릭터로 개발하기에 적합하다.


이번 공모전은 바다 생태계를 위협하는 해양 쓰레기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주고, 동시에 코로나19로 인해 지친 사람들에게 위로와 희망을 전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환경을 사랑하는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주제는 미리 제시된 ‘착한물고기와 고래대왕의 꿈’ 스토리를 기반으로 한 캐릭터 디자인이다. 공모를 위해 제시된 스토리는 위기를 극복하고 남을 돕는 ‘착한물고기’와 아낌없이 사랑을 베푸는 ‘고래대왕’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착한물고기’는 우리나라 계곡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버들치’를 모델로 하였으며 정의로운 시민을 상징한다. ‘고래대왕’은 애민정신을 가진 리더를 상징하는데 마치 ‘세종대왕’을 연상케 한다.

 

우리나라 계곡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버들치(사진출처: 경상북도 토속어류산업화센터)

 

 

엑스포디자인그룹이 주관하고 한국업사이클링예술가연합과 디자인정글이 후원하는 이번 공모전의 수상자들에게는 총상금 390만 원이 수여된다. 세종대왕상(최우수상) 1명에게는 상장과 상금 200만 원, 소헌왕후상(우수상) 3명에게는 상장과 상금 30만 원, 이순신장군상(장려상) 5명에게는 상장 및 상금 20만 원을 수여한다. 착한물고기상(가작) 10명에게도 상장 및 상품을 수여할 예정이다.


주최 측은 공모 주제의 적합성, 조형성, 창의성 등 전반적인 검토를 거쳐 수상작을 9월 말에 발표할 예정이다. 선정된 캐릭터는 취약계층 지원 및 업사이클링(Up-cycling, 재활용품에 디자인을 더해 재탄생시키는 것) 연계사업의 마스코트로 활용할 계획이며, 10월 초부터 종로구 세종마을에서 실시되는 ‘담사잇길 골목미술제’ 행사에서 지역주민들이 참여하는 업사이클 아트 작품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세종이야기미술관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해양 쓰레기 문제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보고, 환경 보호를 위한 업사이클링 아트에 관심을 가졌으면 한다”며 “스토리를 빛낼 수 있는 참신하고 창의적인 캐릭터가 많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작품은 8월 30일까지 이메일로 신청받는다. 자세한 내용은 엑스포디자인브랜딩 홈페이지(www.x4design.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글_ 송윤석 취재기자(sys1@jungle.co.kr)

facebook twitter

#착한물고기와고래대왕의꿈 #착한물고기 #고래대왕 #스토리캐릭터 #스토리캐릭터공모전 #캐릭터공모전 #디자인공모전 #업사이클링 

송윤석 취재기자
재미있는 디자인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