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엄유정 작가 그림책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 최고상 수상

2021-06-07

 

 

 

 

 

 

 

 

 

 

 

 

 

엄유정 작가 그림책 ‘FEUILLES’ 표지(사진출처: 미디어버스)

 

 

독일의 디자인 공모전 ‘2021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에 한국 책인 'FEUILLES'가 뽑혔다.

 

대한출판문화협회(출협)는 “독일 북아트 재단과 라이프치히 도서전이 공동 운영하는 국제 책 디자인 공모전에서 'FEUILLES'가 최고상인 ‘골든 레터’를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

 

‘FEUILLES(푀유)’는 프랑스어로 ‘잎사귀들’이라는 뜻이며 엄유정 작가의 식물 그림 112점을 실은 그림책이다. 한국에서 지난해 9월 출판사 미디어버스가 출간했고 디자이너 신신이 디자인했다.

 

독일의 주최측은 “물질성과 내용의 연관성을 매우 미묘하게 다루고 있는 특별한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엄선된 소재를 사용해 독자들에게 작가의 작품을 촉감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는 책”이라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 공모에 한국의 참가는 이번이 처음이었다. 독일의 주최측이 인정하는 자국 디자인상 수상, 또는 전문기관의 추천서가 있어야 참가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출협은 지난해 11월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 공모를 진행해 엄 작가의 작품집을 포함해 10권 수상작을 뽑았다.

 

독일 공모에 참여한 총 30개국 500종 도서 중 수상작은 10개국 14종 도서다. ‘골든 레터’(1종), ‘금메달’(1종), ‘은메달’(2종), ‘동메달’(5종), ‘명예상’(5종)의 상이 수여됐다.

 

최고상을 수상한 'FEUILLES'는 라이프치히의 ‘독일 책 박물관’에 영구 보관된다. 한국에서는 9월 8~12일(서울 성수동 에스팩토리) 열리는 2021 서울국제도서전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 특별 전시에서 만날 수 있다.

 

글_ 송윤석 취재기자(sys@jungle.co.kr)

facebook twitter

#FEUILLES #푀유 #디자인공모전 #아름다운책 #엄유정 #그림책 #골든레터 #미디어버스 #독일책박물관 #서울국제도서전 #대한출판문화협회 

유채은 취재기자
일상 속 가까운 디자인 소식을 전합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