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한국도자공예문화산업 세계화를 위한 산·관·학 업무협약 체결

2021-05-12

- 도자공예 레지던시 조성·해외 작가 매칭 등 운영 협력을 통한 한국공예문화의 확산 발판 마련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로고 (사진제공: KCDF)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김태훈, 이하 공진원)과 한국도자재단(대표이사 조태연), 광주요(회장 조태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총장 이동훈)은 올해 개관 예정인 도자공예 레지던시 ‘경기세라믹창작교류센터(가칭)’ 의 조성과 운영을 통한 한국 도자공예문화산업의 발전과 세계화를 위해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상호 협력한다.

 

이천 광주요 센터점 공장부지 내 설립된 ‘경기세라믹창작교류센터(가칭)’는 광주요의 우수한 시설을 기반으로 국내외 공예인들에게 지속가능한 작업 공간과 전문 기술을 제공하는 도자공예 레지던시다.

 

이번 업무협약에서 공진원은 해외 전문인력 교류 초청을 협력하여 한국 도자공예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번 협력을 위해, 한국도자재단이 레지던시 운영 지원을, 서울과학기술대학교가 전문기술과 연구, 인력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공진원은 공예분야 국제교류 네트워크 활성화 및 공예문화의 세계화를 위해 지난해부터 한국 공예인력의 해외교류 지원사업을 운영해오고 있다.

 

올해부터는 인력 교류 방식을 쌍방향으로 확장하여, 경기세라믹창작교류센터(가칭)를 비롯한 국내 공예 레지던시들과 협업해 해외 공예작가를 방한 초청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공예비엔날레 등 주요 국제행사와 연계해 경쟁력 있는 해외 작가들을 초청하여 국내 작가들과의 협업을 마련하는 등 코로나19로 해외 교류가 어려운 상황에도 공예분야 인적자원의 원활한 국제 교류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업무협약 체결 이후 4개 기관은 공예인력의 창작기반 조성 및 국내외 공예문화 교류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이어갈 예정이다.

 

에디터_ 정석원 편집주간(jsw@jungle.co.kr)

 

facebook twitter

#한국공예문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공진원 #KCDF #도자공예문화산업발전 #다자간업무협약 #도자공예레지던시조성 #해외작가매칭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