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리뷰

아시아를 변화시키는 디자인을 위한 ‘DFA 어워드’

2021-03-25

과거의 디자인이 인간의 삶을 편리하게 하는 것이었다면, 이 시대의 디자인은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 아닐까. 다양한 변화를 맞이하면서 역사화 문화로부터 배우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설계하며 자연과 어우러지는 삶을 가져다줄 디자인을 희망하게 됐다. 

 

2021 DFA Design for Asia Award


DFA 어워드는 이러한 세상을 실현시킬 수 있는 디자인을 확인시켜준다. ‘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은 디자이너의 사회적 역할과 그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을 목표로, 디자인 산업은 물론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디자인을 발굴하기 위해 2003년 재정됐다. 세계를 향한 아시아적 관점을 보여주는 모범 디자인과 디자인 리더십을 기념하는 자리로, 홍콩 디자인 센터(HKDC)가 주최하고, 홍콩특별행정구 산하 크리에이트 홍콩(CreateHK)이 주요 후원사로 참여한다. 
 


아시아 사회를 변화시킨 DFA 어워드 2020 수상작들

 

 

어워드는 DFA 공로상(DFA Lifetime Achievement Award, DFA LAA), DFA 디자인 리더십상(DFA Design Leadership Award, DFA DLA), DFA 세계 최우수 중국인 디자이너상(DFA World’s Outstanding Chinese Designer, DFA WOCD), 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DFA Design for Asia Award, DFA DFAA), DFA 홍콩 신진 디자이너상(DFA Hong Kong Young Design Talent Award, DFA HKYDTA) 등 총 5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아시아의 아름다움과 문화를 보여주면서 아시아의 삶을 향상시키고, 미래의 아시아 디자인 발전에 영감을 주는 우수 디자인 프로젝트를 위한 ‘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은 의류 및 액세서리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환경 디자인, 제품 및 산업 디자인 등 총 4개 분야에 해당하는 프로젝트와 디자이너들을 대상으로 총 23개의 카테고리로 나뉘어 진행됐다.

 

올해는 본상의 카테고리가 기존보다 확대됐다. 카테고리는 의류 및 액세서리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환경 디자인, 제품 및 산업 디자인 등 4개 분야를 대상으로 23개에서 24개로 확대돼 이루진다. 

 

 

 

DFA 어워드는 ‘2021 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을 위해 3월 15일부터 글로벌 접수를 시작했으며, 아시아적 가치와 시각을 세계적으로 널리 전파하는 모든 프로젝트의 온라인 출품이 가능하다. 

 

출품 자격
2019년 1월 1일부터 2021년 5월 31일까지 1개국 이상의 아시아 시장*에서 실제 제작되어 출시된 디자인 프로젝트에 출품 자격이 부여되며 출품 주체는 디자인 소유권자나 의뢰 고객, 브랜드 소유권자, 디자이너 본인 혹은 디자인 컨설턴시가 된다.

 

*아시아 시장
아프가니스탄/방글라데시/부탄/브루나이다루살람/캄보디아/홍콩/인도/인도네시아/이란(이란이슬람공화국)/일본/카자흐스탄/대한민국/키르기스스탄/라오인민민주주의공화국(라오스)/마카오/중국/말레이시아/몰디브/몽골/미얀마/네팔/북한/파키스탄/필리핀/싱가포르/스리랑카/대만/타지키스탄/태국/동티모르/투르크메니스탄/우즈베키스탄/ 베트남

 

홍콩 디자인 센터 회장 에릭 임(Eric Yim) 교수는 “2021년은 팬데믹 속에서 단지 살아가기만 하는 것을 뛰어넘어야 하는 한 해다. 이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화 트렌드와 모든 산업에 걸친 혁신이 크게 가속화하고 있다. 디자인 커뮤니티가 전문성을 활용하고 다양한 이해당사자와 대화를 시작하며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훌륭한 움직임이다. 인류가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며 특히 아시아 지역을 목표로 현지에서 만들어진 뛰어난 디자인 프로젝트를 DFA Design for Asia Awards를 통해 많이 발굴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작품 출품은 오는 6월 18일까지 온라인(dfaa.dfaawards.com)을 통해 가능하며, 4월 30일(홍콩시간 기준)까지 출품하는 작품에 한해 접수비가 50% 할인된다. 자세한 사항은 온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디자이너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보여주며 아시아 사회를 변화시킨 디자인을 2020 DFA 어워드를 통해 살펴본다. 
 

 

2020 DFA 공로상(DFA LAA), 디자인 리더십상(DFA DLA), 세계 최우수 중국인 디자이너상(DFA WOCD)

 

(좌부터)DFA 공로상을 수상한 팀 브라운, 프랭크 왕, 스탠리 웡

 

 

이 상들은 DFA 어워드에서 가장 권위 있고 명망 있는 상들로, 디자인 업계와 디자인 교육, 특히 아시아 사회에 평생 기여하며 커뮤니티의 존경을 받아온 디자이너에게 주어지는 ‘DFA 공로상 2020’의 주인공으로는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철학으로 디자인 혁신을 이끈 IDEO의 대표인 팀 브라운(Tim BROWN)이 선정됐다. 

 

혁신적인 디자인 전략을 통해 성공적이고 지속적인 비즈니스를 일군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에게 주어지는 ‘DFA 디자인 리더십상 2020’은 민간 드론 제조업계를 선도하며 뛰어난 기술력에 디자인을 적용시켜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이끈 DJI의 CEO 겸 창업자 프랭크 왕(Frank WANG)이 수여했으며, 독보적인 디자인 업적으로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중국인 디자이너에게 주어지는 ‘DFA 세계 최우수 중국인 디자이너상 2020’에는 예술적이고 창조적인 기량으로 홍콩 문화의 감성을 표현하는 홍콩의 비주얼커뮤니케이션 디자이너 스탠리 웡(Stanley WONG, anothermountainman)이 선정됐다. 
 

 

2020 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DFA DFAA)
지난해에는 20여 개국에서 1,000점 이상의 작품이 후보작으로 출품된 가운데 총 197점이 선정됐으며, 12점의 대상, 8점의 특별언급 대상, 117점의 부문별 우수상이 발표됐다. 


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DFA DFAA) 대상 수상작

 

PANDAID (Project Location: Japan)
Winning Company: NOSIGNER
Company Economy: Japan
   

 

대상을 수상한 일본의 ‘PANDAID’는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을 위한 웹사이트로, 눈에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에 맞서 대항하기 위해 전염병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모두가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젝트다. 과학적 사실에 기반한 사이트 내 콘텐츠는 이해가 쉽도록 제시되며, 누구나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구성된다. 이 정보들은 의료분야 전문가, 디자이너, 사회 활동가를 포함한 많은 자원봉사자 그룹에 의해 조사되며, 현재 10개국 이상 200명이 넘는 자원봉사자들이 이 프로젝트를 위해 일하고 있다. 

 

 

Truck Art Childfinder (Project Location: Pakistan)
Winning Company: Impact BBDO / Samar Minallah Khan
Company Economy: United Arab Emirates


 

 

파키스탄에선 꽃이나 동물 등의 아이콘, 배우, 스포츠맨, 정치인 등 유명 인사들의 초상화가 그려진 트럭들이 전국을 누비는데, Truck Art Childfinder는 이러한 트럭 아트를 활용해 실종된 어린이들을 찾는 데 도움을 주는 프로젝트다. 파키스탄에선 매년 수천 명의 어린이들이 실종되고 또 많은 어린이들이 여러 지역으로 인신매매된다. 이 프로젝트는 이 트럭들에 실종된 어린이들의 사진과 연락처를 함께 페인팅하는 아이디어를 실행시켰고, 실제로 8명의 아이들이 발견돼 부모들의 품으로 돌아갔다. 

 

 

Aranya Art Center (Project Location: Mainland China)
Winning Company: Neri&Hu Design and Research Office
Company Economy: Mainland China

 

 

 

Aranya Art Center는 디자이너의 생활양식에 대한 이데올로기와 환경과의 일체감에 대한 영적 본질이 강조된 공간 디자인을 선보인다. 내부의 뜰, 공용의 공간, 전시 갤러리 등의 디자인에 자연에 대한 경의를 압축해 담고자 했다. 외부공간을 최대화하면서도 계단식 원형극장을 중심으로 중앙에 기하학적인 원뿔 형태를 만들어냈으며, 이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변경, 사용될 수 있다. 

 

 

UCCA Dune (Project Location: Mainland China)
Winning Company: UCCA Center for Contemporary Art
Company Economy: Mainland China

 

 

 

UCCA Dune은 모래 언덕에 자리 잡은 뮤지엄으로 외관이 모래로 뒤덮여있는 것이 특징이다. 930제곱미터의 면적으로, 형태와 크기가 다른 7개의 실내공간, 3개의 외부 갤러리, 카페, 열람실로 이루어져 있다. 주변의 환경과 하나가 되어 어우러지는 이 건축물은 자연과의 대화를 이끌어낸다.

 

 

Jewel Changi Airport (Project Location: Singapore)
Winning Company: Safdie Architects
Company Economy: United States


Project Name Jewel Changi Airport

Filename 67500_SA_JCA_TimHursely_3697.tif

Photographer Timothy Hursley

Copyright Holder ⓒ Timothy Hursley

 

 

Project Name Jewel Changi Airport

Filename 67500_SA_JCA_DarrenSoh_N32.tif

Photographer Darren Soh

Copyright Holder Darren Soh

 

마켓과 파라다이스 정원이 결합된 Jewel Changi Airport는 트랜짓허브라는 현재의 개념을 넘어 시민광장, 마켓, 실내 가든과 폭포, 레스토랑, 항공 시설, 호텔 등의 커뮤니티 중심 환경을 창조한다. 토루스의 기하학적 구조를 바탕으로 한 건축물은 공항 환경에서의 다양한 연결성을 위한 요구들을 수용한다. 유리 지붕의 중심에 있는 5층 높이에서 폭포가 떨어지는 오큘러스 디자인은 창이 공항의 새로운 중심축으로, 사람, 자연, 상업 간의 상호작용을 한다.

 

 

Longfu Life Experience Center (Project Location: Mainland China)
Winning Company: LUO studio 
Company Economy: Mainland China


 

 

 

Longfu Life Experience Center는 친환경적 콘셉트로 디자인되고 건축됐다. 일반적인 목재와 가역 구조 방식을 활용한 전체 건축양식은 이동이 가능하고, 건물 안 유닛의 일부는 자유롭게 결합할 수 있어 비용 없이 다른 기능적인 요구들을 충족시킬 수 있다. 단 49일 만에 일반적인 기술 과정과 작업을 통해 1600 평방미터의 공간이 효율적으로 건설되고, 건축은 완전히 해체되며 건축 자재는 새로운 건축을 위해 재사용될 수 있다.  

 

 

URMIII (Project Location: Mainland China, Hong Kong, Japan, North Korea, Singapore)
Winning Company: Unilumin Group Co.,Ltd.
Company Economy: Mainland China

 



 

URMIII은 대형의 심리스 LED 비디오 월(seamless videp wall)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로 짧은 시간에 조립이 가능하다. LED 렌탈 산업에서 스크린의 분해와 설치는 매우 빈번하고 많은 노동을 요구하는데, URMIII의 셀프 록킹 기능은 1/3의 노동력을 절감시켜주면서 1인 설치가 가능하게 한다. 모듈은 부스터 핸들을 이용해 사용자 중심으로 디자인됐고, 간편한 풀백, 정확한 포지셔닝 시스템으로 더욱 쉽게 분해할 수 있다. 

 

 

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DFA DFAA) 대상, 문화부문 대상
Time Will Tell / anothermountainman x stanley wong (Project Location: Hong Kong)
Winning Company: 84000 Communications Limited
Company Economy: Hong Kong

 

 


   

홍콩 헤리티지 뮤지엄의 단독의 회고전으로 개최됐던 ‘TIME WILL TELL’은 6년간의 기획 끝에 전시와 출판, 스탠리 웡의 여정을 살펴보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포함한 크로스 미디어 프로젝트로 변모했다. 전시는 항상 홍콩의 로컬 문화와 사회적 이슈를 중요한 창조적 요소로 여겼던 웡의 지난 40년간의 커리어를 보여주는 세 개의 특별한 블록으로 이루어졌다. 이 프로젝트는 도시가 겪은 변화와 성장의 일부를 보여주며, 로컬 창조 산업의 발달을 돌아보는 기회를 마련해 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의 대상과 문화부문 대상을 모두 수상했다. 

 

 

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DFA DFAA) 지속가능부문 대상
Thammasat Urban Rooftop Farm (Project Location: Thailand)
Winning Company: LANDPROCESS
Company Economy: Thailand


 

 

Thammasat University Rooftop Farm(TURF)는 236,806평방피트의 방치된 옥상 공간을 변형시킨 프로젝트로, 이를 통해 Thammasat University는 기후 솔루션을 시행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유기농 루프탑 농장을 갖추게 됐다. 전통적인 계단식 농업 방식과 조경 건축을 통합한 TURF는 지속가능한 식품 생산, 재생가능한 에너지, 유기농 폐기물, 물 관리, 모두를 위한 공공공간을 결합시키는 폭넓은 순환 경제를 창출한다. 빗물을 정화하고 현장의 물을 조절하는 계단식 농장을 통해 도시 생물의 다양성을 증가시키고 식량 재배가 가능하게 한 이 프로젝트는 도시의 거주자들과 함께 전통적 농업 지식을 나누며 도시를 위한 지속가능한 미래를 설계하는 조경 솔루션을 보여준다. 

 

 

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DFA DFAA) 기술부문 대상
Azurion 7 C20 with FlexArm (Project Location: Mainland China, Japan)
Winning Company: Philips Experience Design 
Company Economy: The Netherlands



 

다양한 전문 분야에 적합한 하이브리드 수술실을 위한 이상적인 이 혁신적인 이미지 유도 테라피 시스템은 영상의 유연성과 중재적 시술을 위한 직관적인 컨트롤을 무제한으로 제공한다. 스마트 키네마틱 엔진에 의해 작동되는 시스템은 8개의 다른 축에서 움직이며 Axsys 컨트롤러에 의해 단순하게 통제된다. 환자, 직원, 장비의 이동 및 외과적인 절차를 최소화하고 최소 침습적 절차를 개선하며 상당한 시간 절감 효과를 가져다준다. 

 

 

DFA 홍콩 신진 디자이너상(DFA HKYDTA)

 


DFA 홍콩 신진 디자이너상 수상자

 

 

2005년부터 떠오르는 홍콩의 디자이너들을 육성해오고 있는 ‘DFA 홍콩 신진 디자이너상’은 영 디자이너들에게 해외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재정적인 지원을 펼친다. 

 

글로벌 무대에서 주목받고 있는 신예 의류 및 액세서리 분야 디자이너, 타이포그래피, 비주얼 아이덴티티, 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심도 있는 탐구와 스토리 디자인과 같은 신선한 디자인 콘셉트를 보여주는 커뮤니케이션 디자이너, 지속가능성을 실천하고 사회 참여를 이끌어내며 혁신적인 디자인 아이디어를 통해 전통문화와 가치를 지키는데 비전을 제시하는 환경 디자이너 등 16명이 선정됐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사진제공_ DFA 어워드

facebook twitter

#DFA #아시아를변화시킨디자인 #디자인포아시아상 #DesignforAsiaAward #DFALAA #DFADLA #DFAWOCD #DFADFAA #DFAHKYDTA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