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리뷰

‘대한민국패키지디자인대전’에서 읽는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 ‘친환경 & 고정관념 탈피’

2021-02-15

국내 패키지 디자인의 최신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는 ‘제29회 대한민국패키지디자인대전’의 수상작품 전시회가 지난달 개최됐다. 

 

‘대한민국패키지디자인대전’은 대한민국의 우수한 패키지 디자인 작품을 선정하는 공모전으로, 사단법인 한국패키지디자인협회의 주최로 1992년부터 실시된 국내 최고 권위의 포장디자인 공모전이다. 

 

'대한민국패키지디자인대전' 로고 이미지

 

 

공모전은 두 가지 부문으로 이루어진다.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대학생 부문과 기성 디자이너들의 우수한 디자인을 볼 수 있는 일반 부문이다. 

 

작품 심사는 지난 11월 23일부터 26일까지 디자인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작품의 독창성, 상품의 외관, 기능, 소재, 경제성 등을 기준으로 진행됐다. 

 

이번 심사에서는 좀 더 세밀하고 원활한 심사를 위해 비주얼커뮤니케이션 부문, 포장 기술 활용의 기능/구조/소재 및 가공 등을 다루는 테크놀로지 부문, 브랜드전략 및 셀링 포인트 등의 마케팅 콘셉트 부문 등, 세 가지 부문으로 작품을 구분해 평가했다.

 

그 결과 대학생 부문에서 86점의 우수 작품이, 일반 부문에서 108점의 우수 포장디자인 제품이 선정됐다. 

 

대상(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수상작은 한국콜마㈜의 종이튜브다. 화장품 패키지 시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존 PE 용기 대신 종이를 사용한 환경친화적인 튜브로, 한국콜마가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일반 부문 우수 포장디자인 금상 수상작으로는 CJ제일제당㈜ 비비고 단지 김치가 선정됐으며, 은상에는 ㈜신원인팩 페이퍼트레이, ㈜풀무원 풀무원 자연은 맛있다 정백홍, 한국야쿠르트 발효홍삼 키즈, ㈜아성다이소 메이크 셀럽(MAKE CELEB), ㈜천호엔케어 천삼보력, ㈜GS리테일 GS25 동물농당 펫푸드 시리즈, ㈜멘토브랜딩 바른산소, ㈜농심기획 칼빔면, ㈜하림 자연실록 오븐구이 치킨, ㈜BGF리테일 델라페(delaffe), (주)CJ올리브영 CJ올리브영 땡큐기프트박스가 선정됐다. 

 

대상을 수상한 한국콜마의 종이튜브는 플라스틱 사용이 불가피한 캡을 뺀 본체 모두를 종이로 대체한 친환경 화장품 용기로, 본체의 안쪽 면을 얇은 방수막 합지와 종이를 겹쳐 넣어 플라스틱을 완전히 대체, 본체의 플라스틱 사용량을 기존에 비해 80% 절감할 수 있고, 50kg 이상의 하중을 견딜 만큼 내구성도 강하다. 

 

종이튜브의 모양도 원형, 하트형, 원통형 등으로 만들 수 있어 다양한 느낌의 표현이 가능하고, 다 사용한 종이튜브는 절취선에 따라 찢을 수 있어 종이로 분리배출하기도 편리하다. 

 

이 밖에도 친환경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들이 다수 출품됐으며, 환경을 위해 기존의 용기를 종이로 대체한 ㈜신원인팩의 페이퍼 트레이, 친근한 디자인뿐 아니라 멸종위기동물이라는 교육적 콘텐츠를 통해 환경에 대한 메시지를 전하는 한국야쿠르트의 발효홍삼 키즈 등의 수상이 의미를 더한다. 

 

또한, 기존의 고정관념에서 탈피해 과감한 시도를 하고 새로운 시각적 효과를 유도한 ㈜풀무원자연은 맛있다 정백홍과 ㈜농심기획 칼빔면의 패키지도 눈에 띈다. 

 

지난달 28일까지 두성종이 인더페이퍼 갤러리에서 열린 ‘제29회 대한민국패키지디자인대전 수상작품 전시’에서는 일반 부문의 금상, 은상, 동상 7점과 대학생 부문의 금상, 은상, 동상, 장려상 18점 등, 총 194점의 선정작 중 일부가 전시됐다. 

 

‘2020 제29회 대한민국패키지디자인대전’ 일반 부문 우수 포장디자인 수상작 총 13점을 살펴본다. 

 

 

대상_ 한국콜마㈜ 종이튜브 

 

 

화장품 패키지 시장에서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는 튜브를 기존의 PE가 아닌 종이로 대체, 환경친화적인 튜브를 구현했다. 'Tube는 압출성형이나 멀티레이어드 라미테이팅 융착 방식으로 만드는 것'이라는 업계의 고정관념을 깼다. 캡을 제외한 바디 부분에서 플라스틱 사용량을 종전 대비 80% 감소시켰으며, 캡과 바디 부분으로 구성되는 종이튜브는 내측에 얇은 방수막을 레이어링해 플라스틱을 완전히 대체했다. 

 

바디 하단부 양쪽의 'V'자 홈이 'Nudge' 포인트. 제품의 잔량까지 쉽게 소비하고 분리배출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한 이 부분은 사용 후까지 배려한 디자인 요소로 꼽힌다. 환경을 고려한 디자인으로 화장품 패키지 시장의 획기적인 변화를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금상_ CJ제일제당㈜ 비비고 단지 김치

 

 

항아리에 김치를 담는 한국 김치의 특성을 살려 항아리 모양으로 용기를 개발했다. 젊은 세대의 소비자 유입을 위해 다양한 일러스트와 컬러로 트렌드를 반영한 김치를 표현했고, 1인 가구가 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콤팩트한 사이즈로 간편성을 추구했다. 

 

 

동상
㈜신원인팩 페이퍼 트레이(조립 타입)

 



플라스틱을 사용하고 있는 세트 케이스 내부 트레이를 친환경적으로 재활용 가능한 종이로 개발했다. 지기구조로 다양한 제품을 포장하고 종이로 고사양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는 제품으로 다수의 특허와 디자인권을 취득했다. 

 

 

㈜풀무원 풀무원 자연은 맛있다 정백홍(정면/백면/홍면)


라면 패키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라면 조리예’ 이미지를 과감하게 생략해 ‘라면 패키지’하면 라면의 이미지가 있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깼다. ‘정’, ‘백’, ‘홍’이라는 각각의 글자를 강조해 소비자가 자연스럽게 ‘정면’, ‘백면’, ‘홍면’으로 제품을 브를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재료 본연의 맛에 집중시키기 위해 재료의 이미지만으로 심플하면서도 차별적인 디자인을 선보임으로써 ‘풀무원 자연은 맛있다’ 브랜드가 추구하는 ‘기름에 튀기지 않은 건강한 면, 재료 본연의 맛을 살려 맛있는 라면’이라는 철학을 전달하고자 했다.   

 

 

한국야쿠르트 발효홍삼 키즈

아이들에게 친숙한 동물 캐릭터를 활용해 홍삼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브랜드 친밀도를 높였다. 성실화랑의 멸종위기동물 아카이브 동물 캐릭터를 통해 멸종위기동물에 대한 교육적 콘텐츠를 제공, 자연스러운 관심과 교육을 유도하고자 했다.  

 

 

㈜아성다이소 메이크 셀럽(MAKE CELEB)

 

 

제품을 사용하는 누구나 ‘셀럽’으로 만들어주는 콘셉트를 담은 뷰티 코스메틱으로, ‘특별한 존재’라는 셀럽의 브랜드 의미를 패키지에 담기 위해 각 패키지가 결합됐을 때 브랜드 로고가 하나로 합쳐져 명확하게 완성된다. 셀럽의 강한 존재감을 표현하고자 화이트/블랙을 대비시키고, 각 상품의 컬러를 적용, 주목도를 높였다. 

 

 

㈜천호엔케어 천삼보력


메인 이미지로 하늘의 기운과 고귀함을 담은 문양을 넣어 패키지를 건강을 지키는 비밀상자 같은 느낌으로 연출했다. 중후한 가죽의 질감을 표현한 종이 재질과 화려한 금박을 통한 고급스러움을 지기구조에 더해 제품의 가치를 표현했다. 

 

 

㈜GS리테일 GS25 동물농장 펫푸드 시리즈


실제 우리 주변의 반려동물들의 이야기와 모습을 담아낸 GS리테일 펫푸드만의 차별화된 디자인 콘셉트다. 

 

 

㈜멘토브랜딩 바른산소

 

 

고체 산소 발생 제품으로, ‘숲속 산림’이라는 콘셉트 아래 전체를 그린 계열로 디자인했다. 미니멀한 바디 위 풀과 나무 오브제를 통해 신선하고 산뜻한 느낌을 준다. 수개월간 생활공간에 두고 사용하는 사이클에 맞춰 일반적인 케이스 형태 대신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추가한 디자인을 통해 취미용품으로서의 기능과 인테리어 소품 기능을 모두 갖춘 제품의 특성을 극대화했다.  

 

 

㈜농심기획 칼빔면

 

‘칼’이라는 서체에 칼국수 면발의 특징을 담았고, 원색의 컬러 배치로 뉴트로한 느낌을 살렸으며, 원형의 프레임을 통해 주목성을 높였다. 

 

 

㈜하림 자연실록 오븐구이 치킨

 

‘1등급 닭고기 자연실록 프리미엄 먹거리’라는 제품의 강점을 명확하게 나타내도록 디자인했다. 자신 있는 시즐 표현을 통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다. 

 

 

㈜BGF리테일 델라페(delaffe)

 

 

문화예술 CSR의 일환으로 국내 신진 청년작가들의 작품들을 편의점 제품을 통해 전국에 전시하는 프로젝트를 기획, 신진 청년작가들의 작품 33점을 CU PB 브랜드 델라페(delaffe)에 접목했다. 온라인 홍보페이지를 동시에 오픈해 운영하고 있다. 

 

 

㈜CJ올리브영 CJ올리브영 땡큐기프트박스(GOLD / BLACK · GREEN 등급)

 

 

올리브영 VIP 선물 패키지로, 헤어 카테고리 중 인기 제품을 모아 구성했다. ‘헤어살롱’이라는 콘셉트로 다양한 연령층이 공감할 수 있는 디자인에 메인 타깃에 맞춘 팝한 뉴트로 감성을 담아냈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자료제공_ (사)한국패키지디자인협회
 

facebook twitter

#대한민국패키지디자인대전 #패키지디자인 #패키지 #포장재디자인 #친환경패키지 #친환경메시지 #고정관념탈피 #패키지디자인트렌드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