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와디즈, 스타트업 투자 동향 돌아보는 ‘2020 스타트업 찾기 그로스 리포트’ 발간

2021-01-13


2020 스타트업 찾기 Growth Report (사진제공: 와디즈)


와디즈가 지난해 스타트업 투자 동향 빅데이터를 분석한 ‘2020 스타트업 찾기 그로스 리포트'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2020년 한 해 동안 ‘스타트업 찾기’를 통해 누적된 스타트업과 투자자 정보를 바탕으로 스타트업 투자 시장의 트렌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의 동향과 인사이트를 담고 있다.

스타트업 찾기는 지난해 5월 런칭된 스타트업 전용 온라인 IR 플랫폼으로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정보 서비스다. 지난 한해에만 스타트업 관리자 4,618명, 전문 투자자 1,581명이 등록을 마쳤고 한국기업데이터와 연동된 100만개 이상의 스타트업 정보를 활발히 제공하면서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를 포괄하는 대표 서비스로 빠르게 안착했다.

먼저 1,292개 기업이 투자 유치 의사를 드러내는 투자 유치 희망 기능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7,045건의 IR 자료 열람 요청이 이뤄졌고 14개 기업이 VC를 통한 실제 투자 유치까지 성공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가장 많은 투자자들이 검색한 기업은 자연먹거리 푸드테크기업 ‘스윗드오' 였고 친환경 소셜벤처 ‘소무나’, 마켓컬리 운영사 ‘컬리’ 순으로 이어졌다. 특히, 투자자들로부터 IR 자료 요청이 가장 많았던 상위 5개 산업군은 라이프스타일(8.7%), 콘텐츠(7.3%), 바이오·헬스케어(7.3%), 물류·운송(7.3%), 제조업(7.0%)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스타트업 찾기에는 모빌리티, 바이오·헬스케어, 미디어커머스, 콘텐츠, 소셜임팩트 등 다양한 스펙트럼의 기업들이 등록되어 있다. 또한, 액셀러레이터, 엔젤투자자, CVC, 벤처캐피탈 등 개인 투자자부터 기관 투자자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투자자 풀을 보유하고 있다.

와디즈 관계자는 “스타트업 찾기 서비스가 시작된지 약 8개월 만에 국내 스타트업을 위한 필수 플랫폼으로 자리 잡은 것은 스타트업 투자에 대한 기업과 투자자의 높은 관심이 반영된 자연스러운 결과”라며 “투자자들의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스타트업 투자 정보를 제공하여 스타트업과 투자자의 연결을 더욱 고도화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글_ 정윤 취재기자(jy@jungle.co.kr)

facebook twitter

#와디즈 #스타트업찾기 #스타트업 #투자 #VC 

정윤 취재기자
흥미로운 디자인 관련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