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리뷰

디자인을 통해 데이터를 새롭게 조명하는 ‘디자인코리아페스티벌 2020’

2020-11-23

디지털 전환 시대, 디자인의 미래를 말하는 ‘디자인코리아페스티벌 2020(DK Festival)’이 시작됐다. 18회를 맞이한 ‘디자인코리아페스티벌 2020’은 ‘디자인, 데이터를 그리다(Design Beyond Data)’를 주제로 디자인이 데이터를 주도하는 혁신을 통해 새로운 디자인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디자인코리아페스티벌 2020'이 지난 19일 개막했다. 

 

 

‘디지털 대면시대’에 걸맞게 ‘디지택트’로 막을 올린 ‘디자인코리아페스티벌 2020’은 한국디자인진흥원의 2050 선포식, 대한민국디자인대상, 우수디자인(GD) 상품선정 시상식 등을 온라인으로 생중계했으며, 이번 행사의 주제를 담은 전시를 비롯한 다양한 행사를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온라인으로 생중계된 개막식에서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의 2050 선포식 등이 이루어졌다. 

 

 

먼저, 19일 열린 개막식에서는 디자인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들에 대한 시상이 이루어졌다. 대한민국디자인대상 시상에서는 ㈜삼성전자 이돈태 디자인 경영센터장(은탑산업훈장), ㈜위니아딤채 최헌정 전무(산업포장), 한성대학교 진재한 교수(근정포장)와 ㈜시디알어소시에이츠를 비롯한 7점(대통령표창)이 수상했으며, GD상품 시상에서는 엘지전자 퓨리케어 듀얼 정수기(대통령상), 삼성전자 갤럭시 Z-Flip과 솔비앤솔비니 인공지능 더블 모션데스크(국무총리상)가 수상했다.  

 

‘2020 디자인코리아국제컨퍼런스’ 역시 온라인으로 이루어졌다. 이날 열린 컨퍼런스에서는 영국 디자인컨설팅회사 프리스트먼굿의 폴 프리스트만(Paul Priestman) 회장, 프랑스 데이터 디자이너이자 에프엑스디자인스튜디오의 다비드 비하닉(David Bihanic) 대표, 203인포그래픽연구소 장성환 대표 등이 데이터 경제, AI 기술 발전 등 급격히 변화하는 시대 속 디자인 비즈니스의 미래에 대한 다채로운 강연을 펼쳐 주목을 받았다. 

 

'디자인코리아페스티벌 2020'의 전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진행된다. 

 

 

총 880여 점의 제품을 선보이는 다양한 전시는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dkf.kidp.or.kr) 전시와 오프라인 전시로 진행된다. 주제전, 특별기획전, 성과전, 어워드전, 우수디자인상품쇼룸, 디자이너 쇼케이스 등에서 선보이는 다양한 디자인 제품들은 VR전시를 통해 온라인에서도 실제 현장 전시를 관람하듯 볼 수 있는데, 동영상과 사진 링크 등을 통해 생생한 제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디자인, 데이터를 그리다’라는 이번 행사의 주제가 압축해서 담겨있는 본전시는 ‘데이터의 시각화’를 조명하며, 빅데이터, 데이터 비즈 인포그래픽 등 데이터 기반의 디자인 작품들을 선보인다. 김영희 홍익대학교 교수의 ‘브리스 아웃’을 비롯해 김승범 브이더블유엘 소장의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항공기 운행 감소’, 민세희 서강대 교수의 ‘모두의 인공지능’ 작품 등을 통해 대기질 변화의 예술적 시각화, 잠재적 사고예상 지역 옐로우 카펫 설치, 심야시간대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을 분석해 올빼미 버스를 운행한 사례 등을 살펴볼 수 있다.

 

특별전에서는 우리나라 초창기 디자인 제품들과 최신 디자인 제품 전시를 통해 디자인진흥 정책이 시행된 후 지난 50년간 변화해온 디자인의 역할 등 우리나라 디자인의 연대기를 보여주고, 미래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전시는 두 가지 섹션으로 구성, ‘디자인아카이브전: 모던 코리아, 디자인’에서는 한국형 산업디자인의 궤적과 한국형 라이프스타일, 한국의 디자이너를 보여주고, ‘KIDP50주년: 100년을 위한 반걸음’에서는 1970년부터 시작된 KIDP의 50년 여정을 뒤돌아보는 100년을 위한 발걸음과 GD의 새로운 비전을 보여준다. 

 

우수디자인전

 

영 디자인 어워드전

 

정부 디자인 지원 사업 성과전

 

 

우수디자인상품과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및 코리아+스웨덴 영 디자인 어워드 수상 작품 전시인 어워드전 등의 성과전도 마련된다. 정부사업을 통한 250여 점의 성과물, 200점의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수상작, 178점의 우수디자인상품 등과 모두를 위한 디자인인 제2회 유니버설디자인 아이디어 공모전 작품도 전시된다. 다양한 친환경, 위생안전 관련 디자인 제품을 볼 수 있는 우수디자인상품 쇼룸은 온라인쇼핑몰과의 협업을 선보이기도 하며, 일부제품은 SSG닷컴 기획전을 통해 구매도 가능하다. 

 

올해 행사는 코로나19로 실물 전시와 온라인 전시가 동시에 개최된다. 특히, 온라인 취업 컨설팅 및 SNS를 통한 회의가 실시간으로 중계되는 등 온라인을 통한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잡페어, 컨퍼런스 및 세미나뿐 아니라 국내 대표 온라인몰(SSG.com)을 통한 디자인 코리아 참가 상품 기획전 운영, 국내외 바이어 미팅 등이 이루어진다. 

 

디자인코리아페스티벌 홈페이지에서 전시관람 사전예약을 하면 코리아디자인센터에서 주제전 전시품과 우수디자인상품 수상작을 직접 관람할 수 있다. ‘디자인코리아페스티벌 2020’은 오는 12월 18일까지 열린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자료제공 및 사진출처_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코리아페스티벌사무국(dkf.kidp.or.kr)

facebook twitter

#디자인코리아페스티벌 #DKFestival #디지택트 #디자인의미래 #디자인데이터를그리다 #데이터 #디자인패러다임 #데이터의시각화 #빅데이터 #데이터비즈인포그래픽 #데이터기반디자인 #온라인전시 #오프라인전시 #코리아디자인센터 #주제전 #우수디자인상품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