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13
청산리전투 승전 100주년 기념 ‘김좌진 장군 독립서체’ (사진출처: 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은 ‘청산리전투 승전 100주년’을 기념해 국내 최초로 ‘김좌진 장군 독립서체’를 선보이고 독립운동의 의의와 정신을 기리는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3월 나라사랑 캠페인의 일환으로 김좌진 장군 서체 복원 프로젝트에 나섰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주)코리아세븐에서 진행하고있는 나라사랑캠페인의 가치를 진정성있게 바라보고 고객과 전 국민에게 전달하고자 했으며, 대한민국 독립전쟁사상 가장 큰 승리를 이끈 김좌진 장군을 알리고자 했다고 전했다.
세븐일레븐은 ‘사단법인 백야 김좌진 장군 기념사업회’와 업무 협약을 맺고 김좌진 장군 서체 개발의 모태가 된 한시(漢詩) 친필 원고를 확보했다. 또 충남역사문화원의 자문 과정을 통해 오랜 기간 고증과 연구 과정을 거쳤다.
‘김좌진 장군체’의 최종 서체 설계와 제작은 세븐일레븐 디자인팀과 서체 전문기업 ‘산돌커뮤니케이션’이 맡아 총 7개월의 제작기간을 거쳐 완성됐다.
‘김좌진 장군체’의 디자인은 김좌진 장군의 한문 붓글씨에서 모티브를 얻어 서체의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한글 구조에 맞게 재해석해 활자화했다.
김좌진 장군의 손글씨는 강하고 두껍게 내려진 세로획에서 강직하고 굳센 기개를 엿볼 수 있으며, 모든 획의 끝마무리는 힘있고 절제된 느낌을 준다.
세븐일레븐은 이에 국내 한글폰트 처음으로 반흘림체를 적용해 이 같은 특징을 최대한 살렸으며, 획의 붙음과 떨어짐을 적절이 사용해 긴장감을 더했다.
세븐일레븐은 ‘김좌진 장군체’를 널리 알리고 독립운동 정신을 기리기 위해 서체가 적용된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하고 자사의 장군상품 6종을 선보이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전망이다.
또한 국민 모두에게 독립운동의 의미와 한글의 우수성을 다시금 알리는 차원에서 홈페이지를 통해 김좌진 장군체를 공개하고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청산리전투 승전 100주년을 맞아 독립운동의 의미와 한글의 우수성을 알리는 차원에서 뜻 깊은 나라사랑 캠페인을 마련했다”며 “이번 김좌진 장군 서체를 대내외 다양한 활동에 적극 활용해 세븐일레븐만의 차별화된 아이덴티티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글_ 유채은 취재기자(yce@jungle.co.kr)
#김좌진독립서체 #세븐일레븐 #김좌진장군기념사업회 #산돌커뮤니케이션 #한글폰트 #나라사랑캠페인 #청산리전투승전백주년 #반흘림체 #한글폰트무료배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