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KCDF, 전통공예 기술정보와 지식 담은 우리공예 리소스북 시리즈 출간

2020-01-31

‘우리 공예·디자인 리소스북’ 시리즈 신간 <한눈에 보는 금박>과 <한눈에 보는 화혜>(사진제공: KCDF)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KCDF)이 ‘우리 공예·디자인 리소스북’ 시리즈의 신간을 출간했다. 

 

‘우리 공예·디자인 리소스북’은 전통공예 기술의 정보와 지식을 담은 시리즈로,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책은 뛰어난 우리의 전통 공예인 금박에 대해 다룬 <한눈에 보는 금박> 과 상고시대부터 이어져 온 우리의 전통 공예인 화혜(전통 신발)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진 <한눈에 보는 화혜>다. 

 

<한눈에 보는 금박>은 ‘금박의 역사’, ‘금박의 다양한 쓰임새’에서부터 ‘금박의 제작 과정’과 ‘금박장 인터뷰’에 이르기까지 금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한눈에 보는 화혜>는 ‘신발의 정의와 역사’, ‘그림으로 본 우리나라 신발’, ‘흑혜의 제작과정’, ‘전통 신발의 재탄생’ 등 다양한 주제를 통해 독자들이 화혜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특히, 국가무형문화재 금박장 보유자인 김기호 선생의 금박 제작 과정과 부산시무형문화재 화혜장 보유자인 안해표 선생의 화혜 제작 장면을 생생하게 담아내, 대표적인 금박과 화혜 작품의 제작 과정을 사진과 영상(QR코드)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게 구성했다.

 
기록을 통한 전통 문화의 현대적 계승과 창조적 발전을 목적으로 한국 전통 공예 기술을 조망해 온 ‘우리 공예·디자인 리소스북’ 시리즈는 우리 전통공예 기술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체계화해 전달하고, 관련 분야의 종사자뿐 아니라 일반인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되고 있다. 

 

2011년 출간한 <한눈에 보는 나전칠기>를 시작으로 <한눈에 보는 전통 천연염색>, <한눈에 보는 소목>, <한눈에 보는 장석>, 2017년 <한눈에 보는 옻칠>에 이르기까지 총 13권의 책을 출판했으며, 2018년에는 <한눈에 보는 소반>과 <한눈에 보는 제와> 두 권의 책을 발간했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facebook twitter

#우리공예리소스북 #우리공예리소스북시리즈 #한눈에보는금박 #한눈에보는화혜 #KCDF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