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8-30
영화 해리포터에는 허공을 유영하며 학생들을 기숙사로 인도하는 계단이 나온다. 처음 이 장면을 접했을 때 작가의 상상력에 놀랄 수밖에 없었다.
단단하게 지지하고 있어야 할 계단이 움직인다니, 아무리 마법의 세계라 해도 놀라운 일이었다.
이런 마법(상상)에서나 가능한 계단이 호주 시드니의 윈 야드(Wynyard)역에 나타났다. 물론 실제 사람이 탈 수는 없지만, 하늘을 날아다니듯 놀라운 모습은 그대로다.
‘INTERLOOP’와 크리스 폭스(Chris fox)(사진 출처: www.chrisfox.com.au)
‘INTERLOOP’라는 이름의 계단 장식물은 시드니와 뉴 사우스 웨일즈 주 교통부NSW Transport)의 의뢰로 건축가이자 예술가인 크리스 폭스(Chris fox)가 디자인했다.
윈 야드역에 설치된 INTERLOOP(사진 출처: www.chrisfox.com.au)
INTERLOOP가 설치된 윈 야드역은 시드니와 주요 도시를 잊는 중요한 철도 네트워크 허브로 많은 이들이 찾는 곳이다. 이곳에는 1931년에 설치된 목제 에스컬레이터가 86년간 시드니로 행하는 통근자들의 발이 되어 주었다.
하지만 안전상의 문제로 2017년 철거되었고, 많은 이들의 추억이 깃든 목제 에스컬레이터를 기념하기 위해 이번 프로젝트는 시작되었다.
윈 야드역에 설치된 INTERLOOP(사진 출처: www.chrisfox.com.au)
크리스 폭스는 아코디언에서 영감을 받아 INTERLOOP를 디자인했으며, 6개월간의 설계 및 엔지니어 작업을 거쳤다.
INTERLOOP 설계도(사진 출처: www.chrisfox.com.au)
설치만 꼬박 48시간이 걸린 이 프로젝트는 용접 작업만 12주, 무게는 5t에 달한다. INTERLOOP 단순한 장식물에 지나지 않고 윈 야드역에 방문한 이들에게 과거에 대한 경의와 노스탤지어, 미래에 대한 기대감을 선사한다.
INTERLOOP 설치 과정(사진 출처: www.chrisfox.com.au)
과거와 미래를 잊는 INTERLOOP는 2018 세계인테리어상 디스플레이 부분 후보에 오르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윈 야드역에 설치된 INTERLOOP(사진 출처: www.chrisfox.com.au)
에디터_ 김영철(yckim@jungle.co.kr)
사진 출처_ 크리스 폭스(www.chrisfox.com.au)
#스페이스 #건축물 #인테리어 #윈야드 #크리스폭스 #세계인테리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