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역사와 문화를 조망하는 <한국미술 전시공간의 역사 展〉

2015-08-11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http://daljinmuseum.com/) 2015년 기획전시로전시공간을 통해 우리나라 근현대미술의 흐름과 역사를 개괄하는 <한국미술 전시공간의 역사>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전시공간이 단순한 물리적 공간을 넘어, 당대의 사회, 문화적 상황을 반영하는 한편, 우리미술의 중요한 담론의 장으로 기능하는 지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또한 미술작품이 공적 영역에서 향유되고 나아가 당대의 중요한 시각적 계기이자 문화적 토대로 작용하였던 근대 초기 전시공간을 비롯하여 이후, 다양한 공간에서 전개된 전시 및 미술담론의 양상을 함께 가시화하였다.

 

특히 본 전시에는 근대기 독자적인 전시공간으로 설계, 1938년 완공된 덕수궁 석조전 신관, 이왕가미술관 설계도면이 출품되는가 하면, 근대기 공적영역에서 행해졌던 박람회, 공진회장 등의 건축공간이 함께 아카이브 자료로 전시되어 상호, 비교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아울러 해방이후 역사적 전통을 이어받은 국공립 박물관과 미술관 자료, 현대적 전시공간으로 변모된 화랑 및 갤러리 공간, 1990년대 이후 태동한 다양한 성격의 대안공간에 대한 자료가 영역별, 시대적 추이에 따라 선보이고 있다. 이로써 그 중요성에 비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우리나라 근현대 전시공간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가 미비한 상태에서 관련 주제로 한국미술을 새롭게 되짚어 보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또한 이번 전시를 계기로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이 발굴, 조망한 연관자료를 포함하여 해당분야 전문가 5명의 비평글, 미술이론가 및 평론가, 전시기획자들이 참여한 20명의 설문조사, 사건과 이슈, 연표 및 협회회원 전시공간 현황을 수록한 단행본 〈한국미술 전시공간의 역사〉(4*6 배판, 336, 25,000)도 발간했다. 이번 전시에 관심있는 일반인 및 학생, 관련 연구자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

 

 

<전시 소개>

 

전시명: 한국미술 전시공간의 역사 展

전시기간: 2015 7 24 ~ 10 24(일요일 및 공휴일 휴관)

전시작품: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 소장품 및 국가기록원, 국립고궁박물관 외 21개 기관 대여자료 등 주요 자료 250여 점

전시장소: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서울시 종로구 홍지문1 4)

문의: 02-730-6214

 

facebook twitter

#전시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