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당신의 아이디어가 우리의 삶을 변화시킨다

2014-10-14


가까운 미래에 당신의 아이디어가 우리의 삶이 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LASA 디스플레이를 생활 속에 활용하고 융합신기술을 발견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독창적인 기술 활용 아이디어를 당신의 아이디어가 만들어갈 디스플레이 사회를 상상해보라.

에디터 | 위석모(smwie@jungle.co.kr)
자료제공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하 ‘ETRI’)이 10월 26일까지 생활 속에서 활용 가능한 디스플레이 활용 아이디어를 모집하기 위한 ‘제3회 LASA 디스플레이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LASA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독창적인 기술 활용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LASA 디스플레이의 조기 산업화와 신융합 산업 발굴을 유도하자는 취지로 진행된다.

LASA 디스플레이란 빛/공간 환경적응을 의미하는 Light Adaptable, Space Adaptable의 약자이며, 환경의 변화에 따라 최소의 에너지 소모로 최적의 품질을 제공하는 초절전형 차세대 디스플레이를 뜻한다. 기존의 디스플레이 모드는 투과형, 자발광형, 반사형과 같이 하나의 모드가 하나의 기능을 표시했다면, LASA 디스플레이는 하나의 픽셀에서 빛 환경에 따라 자발광형, 반사형 중 최적의 모드를 동작하여 최고의 화질을 제공한다. 게다가 공간환경에 따른 확장성이 있으며, 해상도 이미지 왜곡 없이 최적의 정보를 표시하는 공간 환경 임베디드형 디스플레이다.

ETRI는 ‘Life Shift – LASA 생활을 바꾸다’라는 주제로 열리는 본 공모전을 통해 LASA 디스플레이에 대한 대중의 인지도를 높임과 동시에 형태의 변화가 가능한 디스플레이를 생활에 활용하는 아이디어를 발굴하고자 한다. LASA 기술이 생활의 편익을 향상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 기존의 산업과 융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기다린다.

이번 공모전은 출품자격에 제한 없이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개인 또는 3인 이하의 팀으로 참가 가능하며, 신청 및 접수는 파워포인트 형식으로 작성한 후 공식 홈페이지(www.lasa.co.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지원하면 된다.

ETRI는 출품작을 대상으로 자체 전문가들의 심사를 거쳐 ETRI 원장상인 대상을 비롯, 최우수상 등 총 19 팀의 수상작을 선정할 예정이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300만원이 수여되며, 수상자 중 대학생의 경우 방학 중 ETRI 인턴연구원으로 지원할 수 있는 특전이 제공된다.

ETRI 웨어러블소자연구실 구재본 실장은 이번 아이디어 공모전에 대해 “생활 속 경험을 바탕으로 기존 디스플레이의 불편한 점을 보완하는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많이 도출되어 디스플레이 시장 활성화의 지름길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2013년도 대상 수상작 >>



작품명 | LASA S. W
입상자 | 이성원, 엄호진, 정혜인 (인제대학교 제품디자인과)

작품 설명 |
"생활과 가장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의류", 의류는 모두가 소유하고 있으며 사람이 생활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의류는 '나'를 표현하기 좋은 매개체인 동시에 '나'를 변화시킬 수 있는 매개체이다. LASA 디스플레이는 야외시인성이 우수하고 형태 변환이 가능하여 타 산업과의 융합을 통한 응용분야 확대가 가능하다. 옷이라는 매개체와 LASA 디스플레이 기술을 융합하여 새로운 개념의 디스플레이로 활용이 가능하도록 디자인했다. 'LASA Smart Wear'는 다양한 상황 속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옷이라는 매체를 통해 디스플레이로 구현된다. 빛, 공간 환경 변화 이외에도 사람의 감정, 상황의 재미 등을 시각적으로 구현한다.

2012년도 대상 수상작 >>


작품명 | MULTI "LASA" BRACELET
입상자 | 배수연 (세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산업디자인 복수전공)

작품 설명 |
LASA 팔찌는 일회성 디자인으로 축제/콘서트 등 다양한 문화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제품을 제시한다.

특히 활동성이 강한, 즐길 줄 아는 젊은이들이 효율적으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팔찌를 고안했다. 팔찌 하나로 LASA 모니터에서 출력되는 바코드를 통해 특정 행사의 티켓, 또는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 그 밖에도 시계, 야광 팔찌 등 특정한 문화생활을 향유하는 데에 있어 필요한 시각효과들을 다양하게 구현할 수 있다. 또한, LASA LED를 통해 각 행사의 정보를 시시각각 알 수 있어 네트워크 측면에서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